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도연명 생애 소개 200 자 도연명 명문
도연명 생애 소개 200 자 도연명 명문
도연명은 동진과 위진 남북조 시대 전체에서 가장 걸출한 문학가이다. 도연명 (365-427), 샹양 차이상 (오늘 강서구강) 사람, 글자명 또는 은둔. 도연명의 소장품이 있습니다. 그의 증조부 도담은 동진 초년의 명장이다. 그는 창사가 치안 판사, 때로는 명성 이 큰 소음 을 할 수 있도록, 장강 중류, 여덟주 군사 사무 주장 을 담당 강한 군인 을 보자. 푸를 추증하다. 할아버지 도무관은 부윤이고, 아버지는 관원이다. 도씨는 동진 개국원훈 이후 남방 명문족만큼 고귀하지도 않고, 양양의 대가족이기도 하다. 다만 도연명의 가도가 떨어지는 것은 그의 아버지가 젊었을 때 세상을 떠났기 때문이다. 스물아홉 살 때부터 벼슬을 하고 강주에서 술을 바치다가 얼마 지나지 않아 은퇴했다. 나중에 진군 건위 등지에서 군 입대 등 지위가 낮은 관원을 맡아 은명 생활을 하고 있다.
예연 원년 (405), 도연명 마흔 한 살, 다시 펑택현령으로 임명되었다. 그러나, 80 여 일 후, 그는 직위를 떠나 관직을 떠났다. 그는 고향에 자신의 밭과 하인이 있다. 처음에 그의 생활은 평온하고 만족했다. 때때로 그도 직접 농업 노동에 참가하여 그의 사회관과 인생철학의 실천으로 삼았다. 이런 노동 생활에서 나는 농민에게 접근한다. 나중에 농경지가 연이어 피해를 입어 집이 불타고 상황이 악화되었다. 그러나 그는 더 이상 벼슬을 하고 싶지 않았다. 조정은 일찍이 그를 문학가로 소환했는데, 그는 거절했다. 도연명이 이렇게 된 것은 그가 정치에 관심이 없는 것이 아니다. 여러 세대의 관료의 집에서 태어났고 개국훈의 도연명으로 벼슬길에서 진보하고 정치적으로 성과를 거두기를 기대한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잡시' 는 "젊었을 때 즐겁고 즐겁지 않았고, 필멸의 세상에서 벗어나고 싶어 하며, 사원에 빠져들었다" 고 말했다. 너는 그의 생각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동시에 동진 문인들은 보편적으로 은둔을 숭상하고, 정신적 자유를 추구하며, 그에게 깊은 영향을 남겼다. 귀원거' 는' 속운은 적고, 자연은 가을산을 좋아한다' 는 등 그의 사상의 또 다른 측면을 반영했다. 그는 두 가지 모순된 소망을 가지고 인생의 길에 올랐다. 처음 시작할 때, 이전의 욕망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이것은 격동의 시대이다: 종실의 내부 투쟁과 군벌의 정치권력에 대한 야망은 끊임없이 피비린내 나는 살육과 심지어 격렬한 화재를 초래한다. 이런 사회 격동은 국민에게 재난을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사회 상층부의 심각한 불안도 야기한다. 이로 인해 도연명의 정치적 야심은 어쩔 수 없이 낮아졌다. 한편, 이 권력 투쟁에서 모든 더럽고 피비린내 나는 줄거리는 숭고한 도덕이라는 명목으로 진정한 본성이 순수한 도연명을 참을 수 없게 한다. 그래서 결국' 아이큐산' 의 욕망이' 사해 탈출' 의 야망을 압도했다. 군 입대 당시 진군의 일원으로' 제 1 진군이 입대한 Qua' 라는 시를 한 편 썼는데, 시는 "눈은 천으로 지치고, 마음은 산천이다" 고 말했다. 이야기를 나누다가 움직였다. 결국 계급이 태어날 것이다. " 임건위가 군에 입대했을 때,' 세 살 때 간서군 건위' 라는 시구를 쓰며' 원예몽과 원예몽은 오랫동안 떨어져 있는가?' 라고 말했다. 그가 이미 벼슬길에 있고, 마음이 정원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펭 (Peng) 이 해산되었을 때의 작별 인사로 볼 때, 그는 심지어 벼슬을' 그의 일생의 뜻을 깊이 부끄러워하는 것' 이라고 묘사하기까지 했다. 그래서 그의 은둔은 사실 그의 이상과 당시의 현실과 조화될 수 없는 결과였다. 도연명의 문학 창작은 시, 산문, 사부 방면에서 모두 큰 성과를 거두었지만, 시가 후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도연명의 시 중에서 전원시가 가장 대표적이다. 이런 전원시의 예술적 매력은 시골 생활에 대한 진실한 묘사보다는 도연명의 인생 이상을 기탁한 것이다. 전원은 도연명의 시적 구조에 의해 고도로 정화되고 미화되어 고통스러운 세계의 영적 피난처가 되었다.
도연명의 사상은 특수한' 자연' 철학으로, 노장철학을 바탕으로 유도두 집안의 사상을 조화시켰다. 그의 이상적인 사회는' 자연' 사회이다. 그는 유교가 발명한 순수하고 논쟁의 여지가 없는 고대 세계와 도가가 주창한 소국 과부민의 사회 모델을 결합하여 이상적인 세계로 찬양한다. 예를 들어, "설득 농업" 시는 이렇게 말합니다. "당신은 고대에 태어났고, 자랑스럽고 자족했습니다, 박진." 「복보」시는 "황씨는 잡을 수 없고, 그 혼자만 있다" 고 말했다 "음주" 시는 이렇게 말합니다. "Xi 농은 나에게서 오랫동안 떨어져 있었고, 세상에 진실이 거의 없다!" 같은 생각, 소설을 통해' 도화원기' 에서 통쾌하게 표현했다. 이' 자연' 사회에서는 모두가 농사를 짓고, 성실하게 생활하며, 경쟁도 없고, 사기도 없고, 심지어 군신도 없다. 도연명의 관점에서 볼 때, 역사는 타락한 과정이다. 사람들의 과도한 물욕으로 인해 끊임없는 경쟁이 벌어졌고, 각종 위선, 위선, 잔인한 행위가 생겨 사회를 어둠에 빠뜨렸다. 그러나 고대에는 여가를 구하기가 어려웠고 천국은 찾을 곳이 없었다. 도연명은 순박한 전원생활을 그의 사회 이상의 현실이지만 매우 제한적인 기탁으로 볼 수밖에 없다. 그의 대량의 산수전원시는 그의 고향에서의 생활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그의 상당 부분이 완전히 현실적이지는 않지만, 일정한 관념에 따라 현실 소재를 가공한 결과도 반영했다. 귀원' 의 첫 시는 오랫동안 명성이 높았고, 비슷한 특징도 있다. 속운에 적합하지 않고, 천성애 추산이다. 나는 벼슬길에 빠져 경기장을 떠난 지 10 여 년이 되었다. 새장 속의 새는 늘 과거의 숲에 연연하고, 연못의 물고기는 과거의 심연을 동경한다. 나는 미나미노에서 황무지를 열고 들에 대한 나의 겸손을 유지하고 싶다. 집 주위에는 10 무 안팎의 토지, 초가집의 초가집이 있다. 버드나무가 처마를 가리고, 복숭아나무가 병원 전 이열만을 가리다. 이웃 마을의 이웃 마을이 어렴풋이 보이자, 마을에 모락모락 밥 짓는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골목에서 개 짖는 소리가 몇 번 나고 뽕나무가 수탉에게 소리를 질렀다. 뜰에는 먼지 잡동사니가 없어 조용한 방 안이 좀 편안하고 한가하다. 오랫동안 자유가 없는 우리 속에 갇혀 있다가, 나는 오늘 드디어 숲으로 돌아왔다. 이 시는 펭이 해임된 지 1 년 만에 귀향의 기쁨을 토로하는 시를 썼다. 풍경의 중간에,' 방택' 아래의 네 문장은 간단한 필묵으로 그들의 거처의 고풍과 아름다움을 그려낸다. "먼 마을은 따뜻하고, 이일허 연기", 시선은 먼 곳으로 돌아서서, 화면 전체가 한가하고, 공허하고, 조용하고, 평화로운 정취를 띠게 했다. 저자는 이를 더럽고 시끄러운 관직의 반대인 이른바' 새장' 으로 자신의 사회적 이상과 생활 이념을 표현한다. 자연으로 돌아가다' 로 끝나는' 자연' 은 자연환경과 자연생명을 모두 가리킨다. 자연생활의 일환으로 도연명의 전원시도 농업노동을 썼다. 정년퇴직 기간에도 그는 농사에 참가했다. 그의 육체노동은 그의 경제생활에서 무슨 의의가 있는가? 아마도 매우 제한적이고, 심지어, 선택 사항일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이런 농작의 현실적 의의는 그것이 도연명의 신앙을 반영한다는 것이다. "강욱년 9 월 서전 올벼 수확" 은 "목숨은 도에 속하고, 의복은 견고하다" 는 말로 시작한다. 나는 캠핑을 하고 싶지 않지만, 나는 안전해야 한다! 클릭합니다 수양성, 자업자득은 이상적인 사회와 개인 생활 방식이다. 시인이 실제로 이 일을 할 수는 없지만, 그가 시도해 본 것은 대단한 일이다. 동시에 그는 말했다: "tianjia 쓴 아닌가요? 사직은 매우 어렵다. 사방의 성실은 피로이고, 일반인과 일하는 것은 별 차이가 없다. 처마 밑에서 씻고, 술을 다투다. " 여기서 나는 육체노동의 고난과 그것이 가져다주는 심리적 평온과 즐거움을 썼다. 동류시 중 가장 아름다운 것은' 귀원' (3) 이다. 남산 기슭에 콩을 심고, 풀은 콩을 가득 채우고, 묘목은 묽다. 이른 아침 일찍 일어나 잡초를 없애고, 어둠이 내리자 달빛 아래 괭이를 메고 돌아왔다. 식물이 덮인 오솔길이 밤이슬에 내 옷을 적셨다. 옷을 적시는 것은 아깝지 않지만, 마음에 어긋나지 않기를 바란다. 마지막 두 문장은 도연명이 농촌생활을 쓰고 육체노동을 쓰는 것은 사실 자신의 이상을 노래하며 이상을 실현하는 기쁨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설명한다.
이상은 도연명 전원시에 반영된 사회적 이상과 사회의 개인 생활 방식에 대한 그의 사고를 주로 분석했다. 또한 도연명의 전원시는 동한 말년 이후 문학에 초점을 맞춘 문제도 다루고 있다. 인생의 의미와 가치는 무엇인가? 인생은 어떻게 해탈할 수 있습니까? 이에 대해 우리는 도연명이 동시대 누구보다도 인생이 짧다는 사실을 먼저 보았다. 그의 시는 100 여 곡에 불과하지만,' 늙은' 과' 죽은' 을 언급하는 사람은 수십 곡이다. 그러나 철학적으로 그는 조시' 모양, 그림자, 신' 에서 가장 분명하게 표현된 활달한 해석을 가지고 있다. 시인은 사부의 대화체식을 빌려 술을 많이 마시고 모든 것을 잊는 사람의 생태도 (고시 19 곡에 가까움) 를 제시하여 공업 추구를 강조해야 하고, 뒤에서 이름을 지어야 한다 (건안문학에 가깝다). 사실, 둘 다 도연명은 포기하기 어렵지만, 최종 철학적 결론으로, 그는 제 3 부' 신의 해석' 에서 이 둘을 부정하고, 매일 술에 취해 생명을 해친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단지 외적인 추구일 뿐, 무의미하다. 아마도' 파도가 점점 커지고 있어, 나는 좋아하지도 무섭지도 않아.' " 너는 네가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자연화는 의식적으로 생명 이외의 것을 추구할 필요가 없다. 이것은 해방을 구하지 않는 해탈이다. 이런' 자연' 철학의 내포는 이미지가 아름다운 산수전원시에 반영되었다. 예를 들어, 도시 (5 호) 에서 가장 유명한 시' 음주' 는 한 사람의 환경에서 집을 짓지만 마차는 없다는 것이다.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세요? 마음은 자기 중심적이 아니다. 국화를 따는 울타리 아래에서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산이 점점 좋아지고 새도 돌아왔다. 이 말은 일리가 있어 변명하려 해도 말하는 것을 잊었다. 처음 네 문장은 선견지명이 있는 한 세속에 의해 방해받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게다가 동울타리에서 국화를 캐다가 우연히 남산 (즉 여산) 을 만나 황혼과 보라색 안개 속에서 창작의 신비를 느끼고 인생의 참뜻을 깨닫게 되었다. 시에서는 분명히' 변론하고 싶지만 무슨 말을 했는지 잊어버린다' 고 밝혔지만, 도연명의 다른 작품들과 연락해서 고찰한다면, 이 시의 일련의 이미지에 함축된 삶의 이치는 여전히 탐구할 수 있다. 남산의 영원, 산의 대기의 아름다움, 새의 자유는 바로 자연의 위대함, 완벽함, 풍부함, 특히 자급자족을 반영하는 것이 아닌가? 그렇다면 인류의 짧은 일생 동안 자연으로 돌아가 자연에 순응하고 자연의 영원, 아름다움, 자유 속에서 자신의 생명의 의미를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는 무엇을 추구할 수 있을까? 그래서 이 시는 도연명의 인생 이상에 대한 기탁일 뿐, 단지 다를 뿐이다.
물론, 시의 이런 인생관은 단지 시적이고 철학의 동경일 뿐이다. 사람이 어떤 대상에서 자기 실현의 추구를 벗어날 수 없고, 현실적인 이익의 모순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생에 대한 철학적 반성으로서 가치가 있다. 시의 본질로서, 그것은 독특한 효과를 가져왔다. 요약하면 도연명의 사회관과 인생관은 모두' 자연' 을 핵심으로 한다. 그가 갈망하는 사회는 평화, 슬림함, 경쟁, 위선, 상호 억압, 상처가 없는 사회이다. 그가 추구하는 생활은 소박하고 진지하며, 담박하고 숭고하며, 교통에 맡기고, 밖에는 바라는 것이 없다. 그가 가장 좋아하는 생활 환경도 조용하고 자연스러운 시골이다. 이러한 추구로 인해 그의 전원시는 대부분 평화롭고 평온한 모습을 드러냈고, 전임자들은' 침묵' 이라고 불렸지만, 그 뒤에는 현실 사회에 대한 증오와 불안감, 인생에 대한 일시적인 불안으로 가득 차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침묵명언) 즉,' 침묵' 은' 자연' 철학의 지배하에 세워진 일종의 심미 경지이며, 이런 추구를 불러일으키는 내적 동력은 바로 고도의 초조함이다. 도시가 가장 집중한 것은 농촌 생활의 작품을 쓰는 것이다. 이 밖에도 그의 대표작으로는' 이주',' 그리고 국대사서',' 가난한 사람의 송송',' 잡시',' 원망시',' 방지중고 대사서' 등이 있다.
그러나 도연명은 평화를 경시하는 것을 주요 특징으로 하는 유일한 사람이 아니다. 그는 또한 현실 정치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거나 자신의 내면의 강렬한 감정을 직접 표현하는 시를 썼다. 예를 들어,' 서주' 라는 시는 애매하지만, 그 내용은 진송 시대의 일부 정치 사건과 관련이 있어 의심할 여지가 없다. 또' 양장사' 와 같은 예북벌로 장안 13 년 송무제 유전을 벌목하게 되어 기쁘다. \ "성현, 모든 것이 수도에 있다. 수영을 잊지 말고 강을 건너지 마라. 9 계가 막 하나가 되어, 죽은 장수가 배를 조종한다. 클릭합니다 선명한 민족 감정을 구현하였다. 또한' 가시송송' 과' 산해경 읽기' 의 몇 편의 문장, 역사와 신화 전설 중 일부는 패배하고 결코 포기하지 않는 영웅적인 이미지에 동정과 감탄과 찬양을 표하며 관대하고 비장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가시송송" 은 "검술이 서툴러서 죄송합니다. 제 기묘한 작품을 만들 수가 없습니다" 라고 끝맺었습니다. " 비록 그는 이미 죽었지만, 그는 천 년의 감정을 가지고 있다! "시인의 마음속의 열정을 분명히 드러낸다. 또 다른 예로' 산해경 읽기' 의 한 문장: 미목을 정비하고 바다를 메울 것이다. 흥전은 단결하여 함께 춤을 추며, 의지가 높다. 마찬가지로, 중생은 잔재가 없고, 이물질이 되고, 참회도 없다. 방금 마음속에 정한 지난 일은 좋은 아침에 기다릴 수 있다! 형대는 비천한 새이지만 바다를 메우려는 의지가 있다. 별들이 머리를 깨고 반항하는 것은 모두 운명에 굴복하지 않는 위대한 정신을 보여준다. 마지막 두 문장은 정위와 별천에 관한 것이고, 또한 나 자신에 관한 것이다: 과거에 고마운 선생이 있었지만, 나의 소원을 완성할 시간이 없다! 이 시들의 사실 배경은 결정적으로 증명될 수 없지만, 적어도 도연명은 여전히 은둔중의 강인하고 유능한 생활을 동경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노신 선생은 도시가 "고요함", "유유한" 면도 있고 "금강노안" 면도 있다고 지적하는데, 주로 이 작품들을 가리킨다. 그러나, 주목해야 할 것은, 양자가 완전히 대립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시의 기원을 보면 도연명은 일찍이 응우안의 역사를 가지고 있었다. 이것은 주로 그의 시에서 깊은 감정을 표현하고, 인생에 대한 탐구를 표현하고, 철학적 관찰을 이용하고, 조시의 형식을 활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편, 도시는 현언시의 영향을 분명히 받았다. 이것은 그의시에 많은 현언이 있음을 반영 할뿐만 아니라, 그의 평평한 언어 스타일에 반영되며, 더 중요한 것은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그의 이해에 반영됩니다. 국적의 시에서 자연의 영원은 생명의 짧은 형성과 대조를 이루고, 사람들은 자연 앞에서 강한 억압을 느낀다. 그러나 동진 현언시에서는 자연에 대한 인식과 추구로 바뀐다. 도연명에 이르러 그는 자연으로 돌아가는 관념을 더욱 분명하게 제시했고, 천인의 화합 의식은 도시의 독특한 경지의 결정적인 요인이 되었다. 물론 도시는 추상적인 언어가 아닌 예술적 이미지를 통해 철리를 표현하는 것을 중시하는데, 이는 현언시와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