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문장 마지막 공자의 명언은 무엇입니까? 어떤 글자를 썼습니까?
문장 마지막 공자의 명언은 무엇입니까? 어떤 글자를 썼습니까?
공자는 교학 실천에서' 배우면서 배우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학사를 중시하다',' 재재로 가르치다' 등 교육교수의 원칙과 방법을 총결하여, 오늘날 교육개혁의 실제와 함께 열심히 공부하고, 계승하고, 차용하고, 혁신할 만한 가치가 있다.
첫째, 서로 배우는 원칙
학기는 공자에서 유래한' 교학상 길이' 를 분명히 제시했다. 공자의 교수와 학습, 사제 관계에 대한 이해는 심오하고 변증적이다. 그는 좋은 학생이 되어야 더 좋은 선생님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학생이 선생님으로부터 배워야 한다고 주장할 뿐만 아니라, 선생님이 학생으로부터 배우고 서로 공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나는 거룩할 수 없다. 나는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다. "
현대교학이론은 교육은 일종의 교육법칙으로, 교학주체 간의 상호 작용으로 인한 인과관계를 반영한다고 생각한다. "학기" 에는 "배우면 부족함을 알고, 가르치면 어려움을 안다" 는 말이 있다. 아는 것이 부족하면 스스로 반성할 수 있고, 아는 것이 졸리며, 자강할 수 있다. 그래서: 가르치고 배우는 것도 좋습니다. 클릭합니다 공부만 해야 자신의 부족함을 알 수 있고, 교육만이 진정으로 혼란스러울 수 있다는 뜻이다. 인식이 부족하면 뒤돌아보면 자신을 채찍질할 수 있다. 만약 네가 매우 혼란스럽다면, 계속 열심히 공부할 수 있다. 그래서 가르치고 배우는 것은 상호 보완적인 것이다.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완한다" 는 교사에 대한 요구는 분명히 가르치는 것도 배우고, 가르치는 것도 일종의 학습이어야 한다. 이것은 이치에 맞는 명언이다. 자신의 교육 대상에서 배우는 것을 포함하여 열심히 공부해야 교학 법칙에 대해 더 깊은 인식을 가지고 정확하게 파악하고 능숙하게 운용할 수 있다. 학생에게는 열심히 공부하고,' 지식 부족' 에서' 자기반응' 을 장려하고, 선생님의' 가르침' 에서 일거수일투족을 배우고, 학습 이전을 실현하고, 독학능력을 키워야 한다.
둘째, 휴리스틱 원칙
공우는 세계 최초의 계발적 교육을 제기한 교육자이다. 그는 소크라테스 (기원전 469-399 년) 가 학생들이 사고하고 결론을 내리는 법을 배우도록 지도하는 교학 사상보다 수십 년 앞서 계발과 귀납을 중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공자는 도덕적 자질을 키우든 지식을 배우고 습득하든 학생의 자각 수요를 전제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의 말로 말하자면, 공부는 학습 동력이 필요하다. 학생들이 문제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실천 경험과 느낌을 얻을 수 있게 하는 것은 효과적이고 믿을 만하다.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사고하는 능력과 습관을 기르도록 지도하기 위해, 공은 주입식 교육에 반대하고 계발적 가르침을 제창한다.
공자는 이렇게 계발적인 가르침을 표현했다. "화내지 말고, 화내지 말고, 기분 나쁘게 하지 마라. 예를 들어 세 바퀴를 돌리지 않으면 더 이상 없을 것이다. " 이 말은 학생에게 먼저 잘 생각하게 하고, 그가 아직 알아들을 수 없을 때 다시 일깨워 준다는 뜻이다. 학생이 생각했을 때, 약간의 경험이 있었지만, 말할 수 없을 때, 그를 일깨워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예를 들어, 정사각형 물건, 선생님은 이미 한 뿔의 모양을 지적하셨다. 만약 학생이 다른 세 각의 모습을 비유할 수 없다면, 선생님은 더 이상 그에게 말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그는 생각을 거부하기 때문이다. "분노" 와 "좌절" 은 학생들이 심리적 상태를 배우는 외모와 말의 표현이다. 남송의 유명한 교육자, 철학자 주씨는' 논어주' 에서 이렇게 설명했다. "노여움은 명쾌하고, 그 초조한 사람들은 말을 할 줄 알지만, 실패할 것이다. 네가 말하는 것은 무슨 뜻이고, 네가 말하는 것은 바로 무엇이냐. 만약 한 물건에 네 개의 뿔이 있다면, 하나는 세 번째를 알려줄 수 있고, 그것을 돌려주는 사람들도 이를 증명할 것이다. 답장을 하고 알려 주세요. "이 말은 학생들이 시간이 길어도 납득할 수 없을 때 그들을 계몽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 학생은 이미 생각하고 어떤 일을 겪었지만, 그는 적절한 언어로 표현할 수 없었다. 이때 그를 계몽할 수 있다. 계몽 후, 학생들이 깊이 생각하도록 하고, 융합하여 비유를 피하게 하다. 오늘날, 계발은 이미 교사가' 물고기를 가르치는 것' 이 되어 학생들에게' 배우는 것' 을 가르치는 중요한 교수법이 되었다. 계발적 교육은 반드시 화난 학습 상황의 창설을 중시하고, 학생들의 자긍심을 불러일으키고, 자신의 사고를 통해 지식을 얻고,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능력을 형성해야 한다. 설직의 말로 말하자면, 교사는 오직' 도로 선도로',' 힘으로 자제',' 개업' 만이 학생들이 의문을 제기하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도록 격려하고 계발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학생들은 지식을 배웠을 뿐만 아니라, 머리를 써서 지식을 탐구하는 것은 일종의 즐거운 노동이며, 성공의 기쁨을 체득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셋째, 과거를 돌아보고 새로운 원칙을 배운다
공자의 날: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논어 정일"). 이 말은 옛 지식 (배운 지식) 을 복습하면 새로운 경험이나 발견이 생겨 선생님이 될 수 있다는 뜻이다. 이것은 공자가 자기가 가르치고 교육하는 실천에서 총결한 법칙으로, 오늘날의 교학 업무에 여전히 지도적 의의가 있다.
인지 학습 이론은 새로운 지식의 획득은 반드시 낡은 지식을 기초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생들을'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다' 에 참여시키고, 선생님의 지도하에 사고하고, 신구지식을 연결함으로써 자동으로' 새로운 것을 알다' 고 한다. 왜 "온유하고 새로운 것을 안다"? 이는' 신규' 와' 구' 지식 사이에 직접적이고 필연적인 논리적 연계가 있어 연속적이고 끊임없는 지식 서열을 형성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다' 는 결과는 자동으로' 새로운 것을 알다' 는 것이다. 만약' 신' 과' 구' 의 차이가 너무 커서 학생의 기존 지식과 연관이 없다면,'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아는 것' 은 불가능하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고 방식과 인지 전략이다. 예를 들어, "평행사변형의 면적 계산" 을 배울 때 평행사변형을 직사각형 (사각형 면적을 계산하는 것은 학생이 배운 것) 으로 자른 다음 평행사변형의 면적 계산 공식을 도출합니다. 예를 들어, "제수는 십진수의 나눗셈" 을 배우고, 먼저 제수를 정수의 나눗셈 (학생들이 배운 것) 으로 바꾼 다음 계산한다.
넷째, 학습과 사고를 병행하고 학습과 사고를 결합하는 원칙.
공자는 학습 방법에 대한 명언을 가지고 있는데, "배우면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논어 제 2 정") 라고 한다. 이 말은 사고없이 공부하면 혼란스러울 수 있다는 뜻이다. 공부하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너를 지치게 하고 아무것도 얻지 못하게 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학습과 사고의 변증관계를 정교하게 설명하였다.' 학습' 은' 사고' 의 기초이고,' 사고' 는' 학습' 의 심화와 확장이며, 양자는 서로 보완하며,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학습 활동에서 학습과 사고는 상호 조건, 상호 촉진, 학습에서의 사고, 학습에서의 사고의 밀접한 연계의 통일체이며, 지식을 습득하고 사고를 발전시키는 올바른 방법 중 하나이다. 초등학교 국어 수업' 나성교' 에서' 터치',' 토',' 톱' 세 개의 동사를 통해 지원군 전사 나성교가 세 번 물속으로 잠입해 북한 어린이를 구하는 이야기를 묘사해 나성교가 자신을 살리는 고상한 품격과 국제주의 정신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학생들의 내용에 대한 이해는 본문을 공부하여 얻은 것이다. 그런데 저자는 왜 이 세 동사를 선택했을까요? 선생님의 지도 하에서만 학생들은 단어를 꽉 잡고, 본문 내용에 연락해서 깊이 생각할 수 있다.
위의 교육 사례는 학생들이 학습과 사고의 과정을 통해 세 동사가 표현한 깊은 내포를 자세히 음미하고 헤아려 보고, 본문 내용을 이해하고, 자신의 사상 감정을 체득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들은 나성이 자기희생으로 사람을 구하는 고상한 품격을 배웠을 뿐만 아니라, 단어를 정확하게 선택하고, 인물의 행동과 동작을 구체적으로 생동감 있게 묘사하며, 인물의 내적 원인과 방법을 밝히는 방법도 배웠다. 이것들은 모두 학생들의 적극적인 사고에서 벗어날 수 없다.
다섯째,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원칙
공자는 중국 고대 최초로'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를 중시하는 교육자로, 그의 경험은 매우 풍부하다. 그는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전제는 사람을 아는 것, 즉 학생을 아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을 모를 수 없다." " 학생을 어떻게 이해합니까? 공자는 우리가 "그 말을 듣고, 그 일을 해야 한다" 며 "그것이 무엇인지, 무엇을 위한 것인지, 어떤 안전을 위한 것인지" 라고 생각한다. 관찰과 대화를 통해 학생들의 정치적 태도, 사상적 품성, 지능 수준, 학습 기초, 나이 특징, 성격 특징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학생에 대한 포괄적이고 정확하며 깊은 이해를 제공합니다. 공자가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데 성공한 중요한 이유다.
공자는 이천여 년 전에 후세 사람들에게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모범을 세웠다. 그는 학생의 개인차를 매우 중시하고, 그런 다음 적성에 따라 가르치며, 각 학생의 개성을 충분히 발전시킬 수 있게 한다. 이것은 바로 우리가 제창하는 자질교육의 중요한 원칙이다. 학생의 개성을 발전시키고 학생의 특기를 키우며, 반드시 학생의 차이를 존중하고 적성에 따라 가르쳐야 한다. 공자는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교육 원칙을 계승하고 혁신해야 한다.
많은 교사와 학부모들은 종종 이런 기본적인 문제를 간과한다. 즉, 사람과 사람 사이에 흥미와 지능 발전 수준에 뚜렷한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현실에서 조혜만성의 예는 셀 수 없이 많다. 외국에서 흥미로운 통계가 있는데, 큰 성과를 거둔 과학자와 발명가에서는 젊었을 때 연구 면에서 특히 우수한 것은 5% 에 불과했고, 55% 는 그렇지 않았다. 일부 학생들은 공부가 잠시 뒤떨어졌지만, 사실 지적 잠재력이 크다. 다만 재능을 제대로 보여줄 기회가 없거나, 자신의 흥미에 맞는 대상이 없어 공부하기를 꺼려하거나, 지능을 개발할 좋은 교육 기회가 없기 때문이다. 개인차이의 객관적인 존재를 무시하고 단일 교육 내용과 통일된 교수법을 맹목적으로 채택한다면 교육의 성공을 거두기 어렵다.
실천은 학생의 개인차를 겨냥해야만 좋은 교학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자질교육의 전면 추진과 심도 있는 시행에 따라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원칙이 창조적으로 교육 실천에 적용되고 있다. 베이징 11 중 대면적 계층형 교육을 실시하는 실험은 본질적으로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으로, 학생의 전면적인 발전과 학생 개성의 발전에 유리하다. 학생의 개인차를 존중하고,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학생의 특기를 키우는 것이다. 이 학교의 계층화 교육은 학생의 자율적인 선택을 충분히 존중하는 기초 위에서 실시된다고 소개했다. 성적별로 등급을 매기는 것이 아니라 ABC 의 세 가지 교육 내용, 요구 사항, 방법, 진도, 지도 교사를 학생들에게 소개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 목표는 보장되고, 학생은 계층, 학급 관리, 모든 것을 지향하고, 탈락하지 않는 것을 선택하며, 가능한 모든 학생에게 적합한 교육 모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이것은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원칙을 적용하는 혁신이다.
이 신문에 따르면 세계 각지의 노벨상 수상자들은 198 1 에서 "인간이 2 1 세기에 살아남으려면 2500 년을 돌아보고 공자의 지혜를 배워야 한다" 고 선언했다. 공자의 지혜는 무엇입니까? 이것은 몇 단락의 말로 분명하게 표현하기 어렵다. 하지만 교육의 관점에서 볼 때, 공자교육 교수 사상의 여러 방면은 오늘날 우리가 소질교육을 생각하고 실시하는 데 매우 고무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