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묵자의 철학 문장
묵자의 철학 문장
성현이 있지만 무위신을 좋아하지 않는다. 너는 자애로운 아버지가 있지만 쓸모없는 아들을 사랑하지 않는다.
3. 군자의 전쟁은 있지만 용감을 기초로 한다. 상에는 예의가 있지만, 슬픔은 기본이다. 독서인은 지식이 있지만 행동은 내재적이다.
4. 군자의 길도 역시 가난하면 성실하고, 부자면 의롭고, 태어나면 사랑하고, 죽으면 슬프다.
5, 야망은 강하지 않다, 지혜는 좋지 않다; 글자를 믿지 않는 사람은 할 수 없다.
6. 애인, 이인, 천우; 그 악인들과 도둑들은 재난을 당할 운명이다.
7, 절약은 창창, 음행은 망한다.
8. 벼슬이 변덕스러워 백성들이 끝이 없다. 만약 그들이 단지 그것을 들어 올릴 수 있다면, 그들은 무능할 것이다.
9. 어진 사람이 일을 하는 것은 천하의 이익을 선양하고 천하의 해를 없애기 위해서이다.
10, 좋은 말은 타기 어렵지만 길은 길다. 좋은 재능은 창조하기 어렵지만, 자신의 존중을 보여 줄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신감명언)
1 1, 서로 사랑하고 호혜적입니다.
12, 천하가 서로 사랑하고, 악이 바로잡히지 않는다.
13, 글자도 믿지 않고, 덕도 없이 보답하지 않고, 나에게 복숭아를 던지고, 나는 이씨를 사용한다.
14, 의인은 위에 있고, 천하는 통치할 것이다.
15. 만약 남편이 다른 사람을 사랑한다면, 다른 사람들도 그들을 사랑할 것이다. 이익을 얻는 자는 반드시 이로울 것이다. 악인, 사람은 반드시 악할 것이다. 네가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면, 다른 사람도 너를 다치게 할 것이다.
16, 천도는 옳고 그름을 원한다.
17, 강물은 한 근원의 물이 아니다. 천 덩어리의 털도 여우보다 하얗지 않다.
18, 천도 여행, 광범위하고 사심 없고, 관대하지만 현하지 않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왕이 가르친다.
19. 그래서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 비와 눈이 서리가 내리고, 오곡이 풍성하지 않고, 육축이 성공하지 못하고, 전염병이 횡행하고, 비바람이 물고, 여기에 오는 사람을 추천하면, 이 날의 처벌도 처벌해야 하고, 아직 같은 것도 처벌해야 한다.
20. 그래서 고대 성현들이 남을 돕는 데 성공한 것은 후세에서 혁혁하게 유명하기 때문이다. 다른 이유는 없다: 상생을 그들의 정부로 삼을 수 있는 사람들만이 이렇게 할 수 있다.
2 1, 천하가 서로 사랑하고, 나라가 서로 공격하지 않고, 집이 방해하지 않고, 도둑이 없으면 군신 부자도 효를 다할 수 있다. 만약 그렇다면, 세상은 통치될 것이다. 그래서 성인은 이렇게 사악해서 사랑을 설득하여 세상을 다스리도록 도울 수 없다.
22. 그러므로 어른의 일은 성현에 있다.
23, 준비, 국가의 무게도. 음식을 먹는 자는 나라의 보물이다. 군인, 국가의 발톱 도시, 그래서 자제력. 이 세 나라는 각각 장점이 있다.
(24), 곱슬머리 사람, 사람의 죽음도 유리하다. 왜 독부냐?
(25), 세계는, 아니 악기, 아니 악기, 그 일 이 될 수 있습니다, 수행 할 수 없습니다.
(26), 성자 이동, 나쁜 사람 억제.
27, 마음은 준비가 되어 있어 죽일 수 없다.
28. 사람은 나이에 관계없이 모두 대신이다.
29. 명성은 단순화될 수 없고, 명성은 수수방관하고 운에 맡기면 안 된다. 한 신사가 보조차를 입고 있다.
30. 사랑하는 자는 사랑을 보고 악한 자는 악을 본다.
3 1, 천창염색, 황강황색염색.
(32), 원래의 탁함이 분명하지 않다, 믿지 않는 자의 이름은 반드시 사라질 것이다.
33. 사람에게 좋고 사람에게 좋지 않다.
(34), 어부의 의식, 물고기가 아니다; 벌레로 쥐를 유인하는 것은 사랑이 아니다.
35. 나이가 많고 아내가 없는 사람은 죽을 때까지 양육된다. 부모가 어린, 허약, 고아를 키우지 않은 사람들은 성장의 비호를 받았다.
36. 신을 다스리는 자는 그 공로를 모른다. 명료함을 위해 분투하는 사람은 잘 알려져 있다.
37. 천도는 빈부 귀천을 가리지 않고 먼 곳에 가까운 친소, 성현사, 무량한 자를 가리지 않는다.
38. 불치하면 어지러워지고, 농사일은 느리면 가난하다.
39. 그의 친구들은 열정이 넘친다. 만약 그가 주보다 더 창조적이라면, 그의 가족은 손해를 입을 것이고, 그의 몸은 위험에 처할 것이며, 그의 이름은 굴욕을 당할 것이다.
40. 군자는 사람을 보면 물을 보지 않는다.
4 1, 부형을 상대하지 않고, 부자를 편들지 않고, 채색을 다투지 않는다.
42. 말을 당웬이라고 하는데, 행동은 개처럼 행동한다.
43. 명성은 단순히 얻을 수 없고, 명성은 수수방관할 수 없다. 한 신사가 보조차를 입고 있다.
44. 만약 네가 한쪽에 서서 장애물을 잘 토론하면 국가는 위험하다.
(45), 왕 가이드 스윙, 편파적이지 않은 파티; 왕의 길은 평평하고, 당파도 없고, 편견도 없다. 그것이 똑 바른 경우에, 그것을 하는 것이 쉽다. 군자가 하는 일은 소인이 보는 것이다.
46, 힘, 형태도 자극적이다. 동그란 것은 하나만큼 길다.
47. 덕열명으로 관직으로 섬기고, 보수로 일하고, 공로를 나누다. 따라서, 공식 무상 비싼, 사람들은 끝이 없습니다. 괜찮으시다면 올려주시고 안 되면 낮추세요. 정의를 견지하고 개인의 원한을 버리는 것이 사실이다.
48. 이탈리아를 취하고, 작은 해를 취하다.
49. 아깝지 않아요. 위험하다고 말하지 마세요.
50. 옛사람들은 계획이 없다는 말이 있다. 과거에 보면 알 수 있다.
5 1, 식자의 나라의 보물도 병사의 나라의 발톱이다.
52, 의식주, 백성들의 생활복지, 그러나 명절은 여전히 있다.
53. 민력은 쓸모가 없고, 보공은 손님을 대접한다.
(54), 그 말을 듣고, 그 행을 거슬러 올라가고, 그 능력을 보고 그 관원을 조심한다.
정의보다 더 비싼 것은 없습니다.
(56), 좋은 활은 뻗기 어렵고, 깊을 수 있다. 좋은 말은 타기 어렵고, 길은 멀고 멀리 수리되어 있다.
57. 아깝지 않아요. 위험하다고 말하지 마세요.
58. 지혜로운 사람은 변론하고 번잡하지 않고, 여러 줄은 공로를 깎지 않고, 천하를 널리 알린다.
59. 어진 사람이 실무자인 것은 천하의 이익을 증진하기 위해 천하의 해를 제외한 것이다.
(60), 귀국, 만약 물이 현자, 선비라면.
6 1, 천하에 의리가 있으면 다스리고, 의리가 없으면 어지럽다.
62. 위에서 말한 사람이 있다면, 징벌을 장려하도록 권한다. 나는 사람들이 서로 사랑하고 서로 이익을 얻는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불 회의에서, 물 아래, 이것은 세계에서 막을 수 없는 것이다.
63. 아들은 몸을 다스릴 수 없고, 악은 나라를 다스릴 수 있다.
64. 고대 성왕이 천하를 통치했을 때 부귀는 반드시 왕공 어른의 친척일 필요는 없고, 아무런 이유도 없는 부자와 아름다운 사람이다.
65, 창고에 좁쌀이 없으니, 너는 사나운 배고픔을 기다릴 수 없다.
(66), 상병 6 월 오늘, 현직, 상사, 성자 왕의 길, 중국 국민의 이익을 위해 다음 욕망 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축제 장례식 정치 로, 이 사람 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67. 간정은 거의 고갈되고, 장작은 거의 벌목되고, 거북이는 거의 불타고, 뱀은 폭력에 가깝다.
68, 창백하게 염색하면 창백하고, 노란색으로 염색하면 노란색이다.
69. 하나님의 뜻에 따라 서로 사랑하고 서로 호혜하는 사람은 반드시 상을 받을 것이다. 하늘의 뜻을 거스르는 사람은 악을 행하지 마라, 서로 도둑질하면 벌을 받는다.
70, 도서관은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의리는 있지만 무의미하면 안 된다.
7 1 그래서 관직은 무상하고, 백성은 끝이 없다. 괜찮으시다면 올려주시고 안 되면 낮추세요.
72. 묵자: 나라가 망하고, 국방에는 7 가지 재앙이 있을 것이다: 국방대행궁 건설 실패, 태평 외교 세척; 적군은 현재 동맹국과 재정적 고립이 부족합니다. 불공평한 분배, 겉치레와 낭비, 민사 내정이 바닥났다. 공식 낚시, 개인법 실천, 국가의 군주에게 문의하는 것을 금지한다. 문을 닫고 수레를 날뛰며 횡포하고, 선진 대오를 표방하여 죽음을 기다리다. 악당 부적절한 고용, 원심 분리 독일 정권; 사람들은 삶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처벌하지 않고, 위신을 모두 잃는다.
73. 세상에 아름다움이 없다.
74. 사람은 세 가지 재미가 있다: 배고픈 사람은 먹을 수 없고, 추운 사람은 옷을 입을 수 없고, 근로자는 쉴 수 없다.
75. 정치를 관리하면 감정에 지배되고, 통제할 수 없고, 감정이 엉망이 된다.
76. 직위를 빼앗지 않고, 이 자리에 없는 사람도 있다.
(77), 라이더와 상현, 인농과 노동에도 불구하고 어쩔 수 없이 선택해야 한다.
78. 세상이 서로 사랑한다면, 애인이 자기 몸을 사랑한다면, 불효한 사람이 있을까?
79. 품성이 고상한 사람은 정치의 기초이다.
80. 하늘은 천하를 사랑한다.
8 1, 오늘은 국대공격이고, 불명은 옳고 그름이기 때문에 참새가 옳다. 이것이 바로 지의와 의리를 모르는 것의 차이입니까?
82. 천하의 이익을 선양하고, 천하의 해를 제외한다.
83, 정직, 세계 매듭.
84. 간정은 거의 지치고 장작은 거의 벌목한다.
85. 성현이 나라를 다스리고, 벼룩이 물러나서 옥정을 듣고, 치국으로 정치를 다스리고, 형법이 바르다.
86. 천하의 통치를 일을 하는 성인은 혼란이 이미 일어났다는 것을 알고, 어떻게 다스릴 것인가; 혼란이 어디서부터 시작되는지 몰라도 치료가 잘 되지 않는다.
묵자 어록
1, 원탁이 불분명해서 믿지 않는 사람의 이름이 어색할 수 있습니다. 명성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명성이 길지 않다. 성공하면 명성이 거짓이 되어서는 안 되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천천히 말하지만, 네가 논쟁하지만, 너는 듣지 않을 것이다. 만약 네가 열심히 일한다면, 너는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 지혜로운 사람은 마음으로는 변론하고 말은 많이 하지 않고, 그 공을 감소시키지 않고, 이름을 천하에 가득 채울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2. 출처가 흐리고 행동이 믿지 않는 사람의 명성이 손상되면 명성이 이유 없이 커지지 않는다. 성공은 필연적인 이름이 되고, 명성은 거짓이 될 수 없고, 스스로 찾아야 한다. 안 한다고 하니까 천천히 해. 비록 네가 말을 할 줄 알지만, 아무도 들을 줄 모른다. 열심히 일하지만 자신의 공헌을 자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지혜로운 사람은 말을 많이 하고, 그 사실을 알고, 자화자찬하지 않고 열심히 일하므로, 평판이 가득하다.
3, 한나 백천, 기도가 매우 높고, 삼하 오호.
4. 선하고 무심한 자는 서지 않고, 몸은 변론하지 않는 자는 서지 않는다. 명성은 간단할 수 없고, 명성은 수수방관하는 운이 될 수 없다. 신사는 보행기가 필요하다. (조지 버나드 쇼, 명예명언) 사리를 생각하고 도를 구하며, 이름을 잊고 도를 돌보지 않고, 천하의 수재를 위해 할 수 있지만, 이 일은 없다.
5. 그래서 고대의 성현왕은 상현에게 매우 존경했지만, 그는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었다. 그는 그의 아버지와 형제를 편애하지도 않고, 너의 부를 편애하거나 색깔을 얻지도 않았다. 현자, 그것을 들고, 부유하고 비싼, 벼슬인 줄 알았다. 부패하고, 억압되고, 폐지되는 사람들, 가난하고 비열한 사람들은 그들을 노예로 여긴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6. 지혜를 구하면 많이 구하지 않고, 견문을 구하면 문채를 구하지 않는다.
7. 강하지 않으면 지혜롭지 못하다.
8. 문자를 믿지 않는 사람은 실패한다.
9. 위챗 공유
10, 부자는 사치스럽고 외로운 사람은 냉막 겁이 많다. 비록 그들은 혼란을 원하지 않지만, 그들은 그것을 얻을 수 없다.
1 1, 에델 목록, 관직으로 섬기고, 노묘로 상을 주고, 공로에 따라 상을 드립니다.
12, 법이 무정하여 법이 될 수 없다.
13, 천하의 모든 사람들이 서로 사랑하고, 강자는 약자를 치켜세우지 않고, 대중은 약탈하지 않고, 부자는 가난을 속이지 않고, 귀비는 교만하지 않고, 사기는 우매하지 않는다. 세상의 모든 재난은 원한을 찬탈하여, 승승하지 않는 자를 사랑으로 낳는다. 어진 사람에게 칭송을 받다.
14, 사랑은 너 자신일 뿐, 너는 연애하고 있어.
15. 강한 의지가 없으면 지혜가 없을 것이다. 믿지 않으면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부에 따라 사람을 나눌 수 없는 것은 친구가 아니다. 도를 지키지 않는 자, 편향된 자, 시비를 살피지 않는 자는 수영하기에 부족하다.
16. 강한 의지가 없으면 지혜가 없을 것이다. 믿지 않으면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부에 따라 사람을 나눌 수 없는 것은 친구가 아니다. 도를 지키지 않는 자, 모든 것을 아는 자, 시비를 살피지 않는 자, 수영하지 않는 자.
17, 천하의 왕이 많고 인자가 적다.
18, 천하가 서로 사랑하고, 악이 시정되지 않는다.
19, 인인이 일을 하는 것은 천하의 이익을 선양하고 천하의 피해를 없애기 위해서이다.
(20), 정부, leide 및 shangxian 에 대한 고대 shengjun, 다음 농업 과 노동자, 할 수 있다면, 집, 높이, 후퇴, 자연 그대로 가자. 왕위: "작위가 높지 않으면 민경; 돈이 두껍지 않아, 백성은 믿지 않는다. 법령이 끊이지 않는다면, 국민들은.
2 1, 음식은 항상 배불리 먹고 아름다움을 추구해야 한다. 옷은 항상 따뜻하게 유지하고 아름다움을 추구해야합니다. 무사한 후에 화기애애하다.
22. 일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으면 지혜가 있고, 일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으면 지혜가 있다.
23, 용기, 야망이 감히.
24. 괜찮아요. 가만히 있지 마세요. 없다고 합니다.
25. 세계는 서로 사랑하고, 나라는 서로 공격하지 않고, 집은 어지럽지 않고, 도둑은 없고, 군신 아버지는 모두 효를 다할 수 있다. 만약 그렇다면, 세상은 통치될 것이다. 그래서 성인은 이렇게 사악해서 사랑을 설득하여 세상을 다스리도록 도울 수 없다. 그러므로 천하의 사랑은 다스리고, 악은 난장판이다.
군자는 물을 보지 않고 사람을 본다. 수중의 거울은 용모가 될 것이고, 사람의 거울은 좋고 나쁨을 알 수 있다.
의지가 강하지 않으면 지혜가 높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네가 신용을 지키지 않는다면, 너는 대담하게 행동할 수 없다. 부를 가지고 있지만 다른 사람과 나누기를 거부하는 사람은 친구를 사귈 가치가 없다. 그는 교도가 확고하지 않고, 경력이 풍부하지 않고, 옳고 그름이 분명하지 않아 교제할 가치가 없다.
28. 선함은 마음에서 우러나오지 않는 한 보존할 수 없다. 스스로 판단하지 않으면 성립할 수 없다. 명성은 단순함 때문에 세워지지 않고, 명성은 조작으로 세워지지 않는다. 군자는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명예명언) 세상 어느 누구도 이익을 우선으로 할 수 없고, 이름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현자가 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29. 남편을 사랑하는 사람은 그들을 사랑하고, 이인은 그로부터 이익을 얻고, 악인은 그들을 미워하고, 해를 끼치는 사람은 해를 입힐 것이다.
(30), 세계 성현을 선택하여 천자로 세우다.
묵자의 명언
묵자의 명언
1, 천하의 이익을 선양하고 천하의 해를 제외한다.
세계의 이익을 촉진하고 세계의 죄악을 제거하다.
2. 죽은 사람을 공격해야 이길 수 있다.
번역: 이번 공격으로 너무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3. 믿지 않으면 말이 없고, 덕이 없다고 보고하지 않고, 나에게 복숭아를 던져서 이씨에게 보답한다.
거리낌 없는 언행은 자연히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지 못할 것이다. 선함이 없으면 자연히 보답이 없다. 네가 복숭아를 주면 내가 자두를 돌려줄게.
4. 상현.
덕과 재능을 겸비한 사람을 추천, 선발, 사용하는 것은 등급을 가리지 않는다.
정의보다 더 비싼 것은 없습니다.
세상에 도덕보다 더 가치 있는 것은 없다.
6, 어부의 의식, 물고기가 아니다; 벌레로 쥐를 유인하는 것은 사랑이 아니다.
어부는 공경하는 것이지, 물고기를 위한 것이 아니다. 너는 벌레를 미끼로 사용하는 쥐를 좋아하지 않는다.
7. 군자는 사람을 보면 물을 보지 않는다.
군자는 물을 거울로 삼아 자신을 보지 않고, 다른 사람을 거울로 삼아 자신을 본다.
8. 이 나라를 무단 공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 (너) 다른 나라를 공격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불공정한 것이다.
9. 명절 장례식.
후장장장상을 반대하고 박장단상을 제창하다.
10, 명귀.
귀신의 존재를 분별하면, 선과 악을 징벌할 수 있다.
1 1, 모두 사랑합니다.
등급, 거리, 친밀함 등 세상의 모든 사람을 사랑하라. (서양속담, 사랑속담)
12, 치명적입니다.
천명론에 반대하여 강한 맞물림을 제창하다.
낙비, 13.
사치스러운 음악 활동에 반대하여 사람, 돈, 물건을 절약하는 것을 제창하다.
14, 포기하지 마, 안 돼, 중요해.
모든 것을 용인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예를 들면, 네가 상처를 받았을 때.
15, 비공격.
침략 전쟁을 반대하고 인류의 평화를 지키다.
16, 명성은 단순화될 수 없고, 명성은 수수방관할 수 없고, 군자는 워커를 착용한다. 묵자가 송나라를 구했다
좋은 명성은 쉽게 얻을 수 없고, 명예는 교묘한 사기로 세울 수 없고, 군자의 영예는 자신의 실천으로 얻을 수 있다.
아직 동일합니다. 17.
행정 명령, 사상, 말, 행동은 모두 성왕의 의지에 부합해야 한다.
18, 검소하다.
겉치레와 낭비를 반대하고 절약을 제창하다.
19, 서로 사랑하고 호혜적입니다.
자신을 사랑하고 다른 사람을 사랑하며, 다른 사람과 교류하는 것은 상호 이익이다.
20, 검소한 것은 창창, 음행은 망한다.
검소한 사람은 번창할 것이고, 음행하는 사람은 멸망할 것이다.
2 1 일.
천도는 의지가 있는 지존주이고, 천도의 의지는 흥리제해이다.
22. 세상이 서로 사랑한다면, 애인이 자기 몸을 사랑한다면, 불효한 사람이 있을까?
전 세계가 서로 사랑할 수 있다면,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자신을 사랑하는 것과 같다. 불효한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까?
23, 준비, 국가의 무게도.
준비는 한 나라에서 가장 중요하다.
24, 실력, 외형도 설렌다. 동그란 것은 하나만큼 길다.
(25), 남편 유현, 정치의 근본이다.
26, 창백하게 염색하면 창백하고, 노란색으로 염색하면 노란색이다.
27. 세계는 서로 사랑하고, 나라는 서로 공격하지 않고, 집은 어지럽지 않고, 도둑은 없고, 군신 아버지는 모두 효를 다할 수 있다. 만약 그렇다면, 세상은 통치될 것이다. 그러므로 세상을 다스리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성인은 악을 행하지 않고 사랑을 권할 수 없다. 그러므로 천하의 사랑은 다스리고, 악은 난장판이다.
28. 천하의 사람들은 모두 서로 사랑하고, 강함은 약자를 받들지 않고, 대중은 과부를 강탈하지 않고, 부자는 가난을 속이지 않고, 귀비는 교만하지 않고, 사기는 우우를 속이지 않는다. 세상의 모든 재난과 원수는 일어나지 않는 사람들을 서로 사랑하며 살게 할 수 있다.
29. 남편이 한 사람을 사랑하면, 그는 사랑할 것이다. 이익을 얻는 자는 반드시 이로울 것이다. 악인, 사람은 반드시 악할 것이다. 네가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면, 다른 사람도 너를 다치게 할 것이다.
(30), 이름은 간단할 수 없고, 명예는 교묘할 수 없다. 한 신사가 보조차를 입고 있다.
3 1. 오늘 대국이 소국을 공격하고, 공격자가 밭을 갈거나, 여자가 천을 짜는 것을 허락하지 않기 때문에 지키는 일이다. 사람을 공격하는 사람들은 농민이 밭을 경작해서는 안 되고, 여자는 천을 짜면 안 되며, 공격이야말로 일이다. 그러므로 큰 나라가 소국을 공격하는 것은 마치 소년이 말이 되는 것과 같다.
32. 덕열명으로 관직으로 섬기고, 보수로 일하고, 공로를 나누다. 따라서, 공식 무상 비싼, 사람들은 끝이 없습니다. 괜찮으시다면 올려주시고 안 되면 낮추세요. 정의를 견지하고 개인의 원한을 버리는 것이 사실이다.
33. 세상 사람들은 모두 서로 사랑하고, 강함은 약자를 받들지 않고, 대중은 과부를 강탈하지 않고, 부자는 가난을 속이지 않고, 귀비는 교만하지 않고, 사기는 우우를 속이지 않는다.
34. 서로 사랑하고, 서로 호혜적이다.
35. 야심이 강하지 않고 지혜가 미치지 못하면 믿지 않는 사람은 실패한다.
(36), 검소한 것은 창창, 간통죄는 망한다. 괜찮으시다면 올려주시고 안 되면 낮추세요.
(37), 크게 공격하지 않고, 강하지도 않고, 약하지도 않고, 뭇사람이 적지도 않고, 사기도 어리석지도 않고, 비싸지도 않고, 교만하지도 않고, 부자도 교만하지도 않고, 가난하지도 않고, 강압적으로 노인을 강탈하지도 않는다. 그것은 세계 공통의 국가를 기반으로 하며 불, 물, 독, 무기로 서로 상해를 입혀서는 안 된다.
38. 오늘 네가 어리다면, 너는 그것이 아니라 그것을 알게 될 것이다. 대거 나라를 공격하지 않고, 옳고 그름을 모르고, 칭찬할 수 있고, 이를 의라고 부를 수 있다. 이것은 지의와 불의의 논쟁입니까?
39. 인자가 일을 하는 것은 천하의 이익을 선양하고 천하의 해를 없애기 위해서이다.
(40), 국유 현민, 국가의 통치가 두껍다. 만약 도덕이 고상한 사람이 매우 적다면, 이 나라는 매우 약하게 통치될 것이다. 그러므로 어른의 일은 성현에 있다.
묵자 명언 묵자 어록 김용의 묵자에 관한 유명한 성어.
1, 성공: 성공: 성공. 그냥: 손을 뻗어. 성적을 거두어 명성을 얻었다.
2. 치원중임: 중책을 짊어지고 먼 곳을 걷는 것을 말한다. 사람들은 늘 한 사람이 재능이 뛰어나 큰일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임중 도원',' 묵자 사랑하는 선생님' 이라고도 불린다.' 좋은 말은 타기 어렵고, 장기적인 계책이 될 수 있다. "
3, 밝은 노란색 염색: 빛: 청록색. 비유는 변화무쌍하고 변덕스럽다.
4. 발뒤꿈치 맨 위: 머리 위에서 발뒤꿈치까지 멍이 들었습니다. 노력을 묘사하고 몸을 돌보지 않다.
무수한: 승리: 피로. 나는 셀 수 없다. 형량이 매우 많다. 묵자는 공격하지 않는다: "백성들이 병들고, 죽은 사람이 무수하다."
6. 구이저우 난방석: 원래 뜻은 공자와 묵자가 열국을 주유하는 것이다. 그들이 가는 곳마다 좌석이 따뜻하지 않고 난로가 검지 않아 황급히 외지로 달려갔다. 세상일에 바쁘고 동분서주하는 것을 묘사하다.
7. 사람을 거울로 삼는다: 다른 사람의 성패를 자신의 참고로 삼다.
8, 계란으로 석두 던지기: 계란을 가지고 석두 만지기. 자신의 힘을 예측하지 않고 자멸을 자초하는 것을 비유하다.
9. 사물은 쉽게 변한다: 사물의 방향이 뒤바뀌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유가 뒤바뀐 후, 시청각이 혼란스럽다. 한가의 "신간 서적 평론": "물난리, 혼란스러운 지형과 같이, 기회는 점점 멀어진다. 러시아 물건은 안색이 변하여, 사람은 알지 못한다. 그래서 묵자는 꼬불꼬불한 길을 보고 울며 한참을 슬퍼했다. "
10, 공성장: 도시: 도시. 성을 공략하여 들판을 공격하다.
1 1, 고관대: 크라운: 모자; 박지희: 커요. 벨트: 벨트. 높은 모자를 쓰고 넓은 허리띠를 매고 있다. 유생의 차림새를 묘사하다. 옷을 입는 것도 비유한다.
12, 사람을 거울로 삼는다: 다른 사람의 성패를 자신의 참고로 삼다. 묵자는 공격하지 않는다: "군자는 사람을 보고 물을 보지 않는다. 물 거울, 늦게 만나 싫어; 사람을 보면 길흉을 알 수 있다. "
13, 한마음 한뜻으로: 한마음 한뜻으로: 합력 동심: 한마음 한뜻으로. 일제히 손을 잡다.
14, 둘 다: 여러 가지를 동시에 소유하거나 소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지 이발: "Xi 사랑 하늘, 이순신 티안 평화? 그것은 둘 다 먹고 있다. "
15, 연한 노란색 플랩: 창백함: 청록색; 연한 노란색: 청록색과 황색; 반복: 제멋대로다. 비유는 변화무쌍하고 변덕스럽다.
16, 좌석이 따뜻하지 않다: 좌석: 앉으세요; 레저: 한가롭다. 돗자리도 덥기도 전에 일어났다. 원래는 동분서주여서 안생할 수 없다는 뜻이다. 나는 너무 바빠서 잠시 앉을 시간이 없다.
17, 백가중고치: 장거리 여행의 수고를 묘사한다.
18, 변량교체주: 속임수를 쓰고 은밀히 사물의 내용이나 성격을 바꾸는 것을 비유한다.
19, 묵자 눈물: 사람이 좋아지고 나빠지고 환경의 영향이 큰 것을 비유한다.
20. 격차: "묵자 겸애": "사람의 일생은 기하학이 없는 땅에서 비유가 여전히 격차로 솟아오른다." 나중에 시간이 빨리 가는 것을 묘사하는 데 사용되었다.
2 1, 셀 수 없는 승리: 피로 수: 회계. 나는 셀 수 없다. 형량이 매우 많다.
(22), 연한 노란색: 창백함: 청록색. 비유는 변화무쌍하고 변덕스럽다. 모지 염색: "실크를 염색한 사람을 보고 한숨을 내쉬며' 창공에 염색한 자는 옅고 황색에 물들었다' 고 말했다. "남조 지 공 북산 문이": "마지막에는 불공평하고 담황은 뒤돌아본다. 슬픔의 눈물, 주공의 눈물. "
23. 고생을 모른다: 쓴맛: 단맛에 쓴맛을 띠고, 고생을 많이 가리킨다. 단맛인지 쓴맛인지 분간할 수 없다. 한 가지 일을 하는 것이 쉽지 않거나 전임자의 어려움을 겪지 않았다고 묘사하다.
성공: 수이: 업적. 공덕은 이미 세워졌고, 명성은 이미 얻었다. 묵자가 수련하다':' 성사되면 이름이 허전하지 않을 것이다.' "
25, 치원중임: 중책을 짊어지고 먼 곳을 걷는 것을 말한다. 사람들은 늘 한 사람이 재능이 뛰어나 큰일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임중 거리" 라고도 합니다
26. 제신협력: 이해가 일치하고 함께 * * * 일하는 것을 묘사한다.
성공: 수이: 업적. 공덕은 이미 세워졌고, 명성은 이미 얻었다.
(28), 높은 크라운 벨트: 크라운: 모자; 박지희: 커요. 벨트: 벨트. 높은 모자를 쓰고 넓은 허리띠를 매고 있다. 유생의 차림새를 묘사하다. 옷을 입는 것도 비유한다. 묵자 맹현': "전조 제환공, 고관광대, 금검목방패, 그 나라를 다스린다."
(29), 손발이 무겁다: 손발이 겹겹이 굳은살로 덮여 있다. 장기간의 피로를 묘사하다.
30, 맞춤형: 몸매에 따라 옷을 재단한다. 비유는 실제 상황에 근거한다.
3 1, 구멍 Xi 먹도: 원래 공자와 묵자가 나라들을 여행하는 것을 뜻한다. 그들이 가는 곳마다 좌석이 따뜻하지 않고 난로가 검지 않아 황급히 외지로 달려갔다. 세상일에 바쁘고 동분서주하는 것을 묘사하다.
32. 염색사의 변화:' 묵자 염색':' 묵자는 염색한 사람을 보고 한숨을 내쉬며' 하늘에 염색한 자는 옅고, 황색에 물들인 자는 노랗다' 고 말했다. 들어가는 사람의 색깔이 바뀌었다. 이어' 염색의 변화' 라는 비유로 같은 사람이나 같은 일, 환경의 영향 때문에 달라졌다.
견고한 갑옷과 날카로운 무기. 정예 부대를 묘사하다. 묵자는 공격하지 않는다: "나는 여기서 강병이다. 나는 무고한 나라를 공격한 적이 있다."
34. 성공은 성공이다: 성공: 성공. 그냥: 손을 뻗어. 성적을 거두어 명성을 얻었다. 묵자가 수련하다':' 성사되면 이름이 허전하지 않을 것이다.' "
35. 강갑: 견고한 갑옷, 날카로운 무기. 정예 부대를 묘사하다.
36. 해체를 풀다: 인심의 분리해체를 가리킨다.
37. 매우 길고 매우 짧음: 절대: 잘림. 긴 요격, 짧은 보충. 장점을 이용하여 단점을 보완하다.
38. 목적이 있다 * * * 보세요: 모두가 다 보았다는 뜻입니다. 매우 분명합니다. 진청궐' 대학과 최보산방 분별주': "대학 선언, 말은 목적이 있다." 그의 사상 기초는 약하다. Guo Moruo 는 공개 "모질의 새로운 사회 조직법" 을 읽었습니다.
39. 무슨 죄예요? 즉, "무슨 죄가 있습니까?" ? 무슨 죄? 수사적인 어조로 무고하고 잘못이 없다.
40. 무슨 죄예요? 즉, "무슨 죄가 있습니까?" ? 무슨 죄? 수사적인 어조로 무고하고 잘못이 없다. 모지 공패': "아야코 는 사다리, 노래 를 공격 할 것이다. 송호죄? "
4 1, 공성장: 도시: 도시. 성을 공략하여 들판을 공격하다. 모지 검소: "죽은 사람이 무수히 많아 성을 공략하다."
42. 고생을 모른다: 쓴맛: 단맛에 쓴맛을 띠고, 고생을 많이 가리킨다. 단맛인지 쓴맛인지 분간할 수 없다. 한 가지 일을 하는 것이 쉽지 않거나 전임자의 어려움을 겪지 않았다고 묘사하다. 묵자 비공: "고생을 적게 하고 고생을 많이 하면 그 사람을 감고를 모르는 다른 사람으로 생각할 수 있다."
43. 사물은 쉽게 변한다: 사물의 방향이 뒤바뀌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유가 뒤바뀐 후, 시청각이 혼란스럽다.
44, 계란으로 석두 던지기: 계란을 가지고 석두 만지기. 자신의 힘을 예측하지 않고 자멸을 자초하는 것을 비유하다. 순병: "요로 풀렸어요. 예를 들어 계란에 석두 던지면 들끓는다는 뜻이에요." 묵자가 의리로 돌아가다: "말 없는 자는 여전히 알으로 돌을 던지고, 천하의 알은 아직 남아 있고, 그 돌은 소멸할 수 없다."
45, 무거운 발: 일이 힘들다는 것을 묘사하십시오.
(46), 높이 올라갈 수 없다: 높이 올라갈 수 없는 것을 묘사한다. 또한 사람이 위에 있다고 묘사하여 접근할 수 없다. "높이 올라갈 수 없다" 를 사용하다. 첸 지린 (Chen Qilin) 은 "카오 홍 (Cao Hong) 과 책": "남편과 모지 (Mozi) 와의 논쟁, 느린 띠는 벽이며 올라갈 수 없다."
47. 해체를 풀다: 인심의 분리해체를 가리킨다. "묵자 상현하": "그러므로 상이 부적절하고 처벌이 부적절하다. 보상은 불합리하고, 처벌은 무죄이며, 백성들은 안심하고 해체할 수 있다. " "놓아라", 책은 "유유" 로 되어 있다.
48. 훼손된 명예를 피하라: 비방을 피하고 명예를 추구하라.
49. 변량교체주: 속임수를 쓰고 은밀히 사물의 내용이나 성격을 바꾸는 것을 비유한다. 곽모로' 문예독본' 양임공' 묵자 신사회조직법': "후시와 양임도 잘 알고 있다. 그의 종교의 순환논증은 현대인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했기 때문에 그들은 그의 근본사상을 더 보기 좋은 강령으로 바꾸려고 애쓰고 있다."
50. 헌법 명령 공포: 여전히 명령을 내린다. 묵자 상동하: "그 집을 위해 헌법령을 만들어 보세요."
5 1, 연한 노란색 뒤집기: 창백함: 청록색; 연한 노란색: 청록색과 황색; 반복: 제멋대로다. 비유는 변화무쌍하고 변덕스럽다. 춘추시대 루의' 염색묵자': "염색한 실크를 보았을 때, 나는' 창백하게 물들면 창백하고, 노랑색으로 물들면 노랑이다' 라고 한탄했다. ""
52. 높이 올라갈 수 없음: 높이 올라갈 수 없다고 묘사한다. 또한 사람이 위에 있다고 묘사하여 접근할 수 없다. "높이 올라갈 수 없다" 를 사용하다.
53. "화이난자 수무훈": "공자는 갑작스러운 감각이 없고, 묵자는 따뜻한 자리가 없다." 당한은 "논쟁관" 에게 "공자석은 미지근하고 잉크는 사용할 수 없다" 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