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행복한 여행" 의 "크기 분쟁" (제 1 부)
"행복한 여행" 의 "크기 분쟁" (제 1 부)
장자는 전국 시대의 철학자이다. 도가 학파의 대표 인물. 그는 천지창조자의 존재를 부인하고 만물이 길에서 기원했다고 생각한다. 장자 시대, 한편으로는 사회가 격렬한 격동을 겪고 있고, 전란이 빈번하고, 한편으로는 백가쟁명의 황금시대에 문화가 강한 수요가 되면서 이 계층의 사람들이 많이 생겨났다. 이런 사회 문화 상황은 장자 사상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의 저서' 장자' 는 중국 학술사상사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고대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장자' 는 진나라 시대에 썼을 것이다. 한대에는' 장자' 52 편이 있었는데, 이후 서진 곽상 편집자가 지금까지 전해져 왔다. 이 버전의' 장자' 는 7 편의 내편, 15 편의 외편, 11 편의 잡편이 있다. 제 1 장' 즐거운 여행'. 크기의 변론' 은' 소요여행' 을 관통하는 중요한 단서이며,' 크기의 변론' 은 줄곧 토론의 주제였다. 이 글은' 소요여행' 의 대소변에 대해 자신의 학습 체험을 조금 이야기한다.
첫째, "작은 양대 억제" 의 "크기 분쟁"
장자' 소요여행' 의 시작은 사람들에게 신비롭고 놀라운 것을 묘사했다. 장자는 그 독특한 산문으로 사람들을 매우 넓은 시야에 끌어들였다. 그는 북해에 고등어라는 물고기가 있는데, 매우 크며 수천 리에 달할 수 있다고 묘사했다. 나중에 쿤은 붕새라는 새가 되었는데, 그 등은 모를 정도로 컸다. 그러나 이런 새의 경우 바닷바람이 불어올 때까지 기다려야 바닷바람을 빌려 남해로 날아갈 수 있다. 장자는 붕붕을 전시한 후 사람들에게 작은 일의 안목을 보여 주었다. 펑만리의 길이를 보고 바닷바람을 타고 날아가다가 계속 날아서야 걸음을 멈추었다. 곤과 설비둘기는 붕새에게 코웃음을 치며 말했다. 우리는 빨리 이륙하기만 하면 느릅나무 단향처럼 높이 날면 된다. 때때로 우리는 그렇게 높이 날지도 못하고, 단지 땅에 떨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우리도 비행의 즐거움을 누리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왜 우리는 만 리 고공으로 날아가서 남해로 가야 합니까? 이에 대해 장자는 한 마디로 "아는 것이 아는 것보다 크지 않고, 어린 시절은 큰 해보다 못하다" 고 지적했다. 작은 지혜는 큰 지혜를 이해하지 못하고, 단명자는 장수를 모른다. 어떤 사람들은 출발점이 높고, 자연의 시야가 더 넓어지고, 추구가 더 높아질 것이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천성적으로 출발점이 낮다. 그런 높은 경지, 높은 추구, 그가 어떻게 이해할 수 있겠는가?
하지만 장자의 본의는 정말 소양을 억제하는 것입니까? 붕붕과 분화의 비유가 매우 오도된다면, 또 다른 예가 분명하다: 시간에 대한 토론. 장자' 는' 하루살이의 목이버섯, 춘추시대의 이혜, 심지어 장수한 펑조, 귀신, 향유 등 수백 그루의 고목과 비교해 절대적인' 섣달 그믐날' 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팔백 살 된 펑조 (Peng zu) 는 수명이 거의 하늘에 머물기에 충분했다. 그러나 귀신영과 큰 나무 앞에서는 그들을 비교하는 사람이라도 동정을 느껴야 한다. "크기" 자체는 여전히 측정하기가 어렵습니다. 사람이' 대' 에 대한 경모에만 국한된다면, 왕왕 슬픔을 느낄 수 있다. 자신의 한계에 얽힌 사람은 장자 () 의 어경 () 에서 어느 것이 크든 작든 판단할 수 없고,' 숭대 억제 ()' 도 말할 수 없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