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공자의 유명한 명언은 겸손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제안을 경청해야 할 필요성을 잘 보여줍니다.

공자의 유명한 명언은 겸손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제안을 경청해야 할 필요성을 잘 보여줍니다.

정치 모토

정치는 정직해야 하고, 지휘관은 정직해야 합니다. 누가 감히 불의를 행할 수 있겠습니까?

옳은 것을 높이고 거짓을 착각하면 백성이 순종하고, 옳은 것을 높이면 백성이 순종하지 않습니다.

왜 정치적 목적으로 사람을 죽여야 하나요? 아들은 착해지기를 원하고 사람들도 착해지기를 원한다. 군자의 덕은 소인의 덕과 같아서 풀에 불어오는 바람도 죽느니라.

후손은 하를 찾지 않을 것이고, 오랑캐는 중국을 방해하지 않을 것이며, 포로들은 동맹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며, 군대는 강요당하지 않을 것입니다.

도(道)는 관(政)에 근거하고 규례(禮)를 처벌하므로 국민이 부끄러움 없이 피할 수 있다.

예를 잘하면 백성이 감히 거역하지 못하고, 의를 잘하면 백성이 감히 거역하지 못하고, 의를 잘하면 백성이 감히 거역하지 못한다. 감히 불친절하지 마십시오.

끝까지 조심하고 목표를 추구하면 국민의 덕이 강해질 것입니다.

가르치지 않고 죽이는 것을 잔인함이라 하고, 명령을 따르지 않는 것을 도둑이라 하고, 계산원처럼 인색한 것을 괴로움이라 한다.

정부는 자신의 자리에 살고 별에 둘러싸여 사는 베이첸과 같은 덕목을 기반으로 한다.

몸관리만 잘하면 정치에 무슨 의미가 있나요? 자신을 바로잡을 수 없다면 어떻게 다른 사람을 바로잡을 수 있겠습니까?

수레 천 대가 있는 나라는 사물을 존중하고 믿음직하며, 경제적이며 남을 사랑해야 국민이 스스로를 돌볼 수 있다.

밖으로 나가면 귀한 손님을 만난 것 같고, 국민들은 큰 희생을 받는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일꾼이 일을 잘하려면 먼저 도구를 갈아야 한다. 이 나라에 사는 사람들은 지혜로운 사람으로서 그 관리들을 섬기고, 인(仁)한 사람으로서 그 선비들을 친구로 삼는다.

국민은 충분하지만 왕은 누구인가? 백성이 충분하지 않다면 어떤 왕이 충분할까요?

군자의 행동은 예의에 기초한다. 주려면 가장 두꺼운 것을 가져가고, 일을 하려면 가장 얇은 것을 가져가세요.

왕은 돈을 낭비하지 않고 이익을 주고, 불평하지 않고 일하며, 욕심을 부리지 않고 원하며, 오만하지 않고 평화롭고, 사납지 않고 강하다. … 사람들이 유익하기 때문에 우리도 유익을 얻는다면, 이것도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유익을 주는 것이 아닙니까?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하고 열심히 일하면 누가 불평하겠는가? 인(仁)을 원하고 인(仁)을 얻으면 어찌 탐욕스러울 수 있겠는가? 군자에게는 군중이 없고, 크고 작음이 없고, 오만함이 없는 것이 바로 이것이야말로 오만하지 아니한가? 군자가 옷을 펴고 공손하게 쳐다보면 사람들이 그를 보고 두려워하게 만드는 것은 위력이 있으나 사납지 아니한가?

민사 및 군사 정책은 전략적 정책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 사람이 살아남는 한 정부는 번영할 것이고, 그 사람이 죽으면 정부는 사라질 것입니다. ....그래서 정부는 사람에게 달려있습니다.

왕과 신하들은 예의를 갖춰야 한다. 대신들은 충성심으로 왕을 섬깁니다.

Zilu가 Shi 선생님에게 물었습니다. Zi Ri: "남을 속이고 그들을 화나게 하지 말라."

몸이 바르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고, 몸이 바르지 않으면 명령을 따르지 않는다. .

사람들에게 싸우는 법을 가르치지 않는 것은 그들을 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지식과 인(仁)으로는 ​​지키지 못하지만 얻으면 잃는다. 잘 알면 인(仁)으로 지킬 수 있고, 보여주지 않으면 국민들이 존경하지 않을 것이다. 알면 인자로 지킬 수 있고, 조심스럽게 다룰 수 있지만, 예의바르게 옮기지 않으면 좋지 않습니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존경하고 충성하게 만들고 설득할 수 있을까요? 공자는 “별장이 있는 사람에게 다가가면 공경하고, 효도하고 친절하면 충성하며, 선한 일을 하여 가르칠 수 없으면 격려하게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우월한 위치에 있는 것, 남을 무시하는 것, 애도 앞에 슬퍼하지 않는 것은 무례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