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칸트의 미학적 개념과 예술의 본질을 이해하는 방법

칸트의 미학적 개념과 예술의 본질을 이해하는 방법

칸트는 “세상에는 두 가지가 있다. 그것에 대해 깊이 생각할수록 내 영혼에 불러일으키는 감탄과 경외심은 더욱 커진다. 그리고 우리 머리 위에 빛나는 별이 빛나는 하늘은 우리 마음 속에 있는 숭고한 도덕법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이 내 머리 위에, 내 마음 안에 계시다는 것을 나에게 확증해 줍니다.” 이 두 가지 추구를 통해 그는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느낄 수 있었으며, 그 자신만의 위대한 미학적 개념을 제시하게 되었습니다. 미학은 그 근원부터 인간의 삶의 상황과 영혼의 목적지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육체적 욕망, 지적 활동, 공리적 목적을 초월하여 삶의 정신적 추구의 최고 수준이다. 미학은 예술과 삶에 담긴 시적 존재를 직관적인 인식과 삶의 경험을 통해 드러내줌으로써 삶의 시적 존재를 우리에게 드러내어 이 삶의 신비를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이 두 개념을 활용하여 칸트의 미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문학작품을 읽을 때 우리는 칸트의 위대함, 즉 미학도 사려 깊고 심오함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아울러 칸트는 미학의 필요조건, 즉 어느 정도의 감상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고상한 취향은 어떠한 진지한 관계도 없이 쾌락과 불쾌를 기준으로 특정 대상과 그 표현 방식을 판단하는 능력에 의거합니다. 즉, 감상은 특별한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아름다운 것을 볼 때 느끼는 감상일 뿐이며, 거기에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없는 자유의 즐거움이다.

고전 미학이 서양 미학에서 현대 미학으로의 가교라면, 칸트의 미학은 서양 미학 발전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이다. 그의 이념 체계는 풍부하고 심오하며 모순을 포함하고 있어 수많은 질문을 남기고 미래 세대에게 수많은 깨달음을 제공합니다. 훌륭한 미적 나무로 자랄 수 있는 씨앗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씨앗은 새로운 미학 이념체계를 낳고 구체적인 이론적 관점으로 확장될 수도 있고, 시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도 있고, 간접적으로 20세기 미학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이것은 특히 그의 미학적 개념에 해당됩니다.

칸트의 '미적 개념' 이론은 중국과 서양의 모든 성공적인 문학 및 예술 작품의 고유한 특성을 감상의 관점에서 요약하고, 예술적 창작에 있어 예술가의 다양한 심리적 기능 간의 관계를 창의적 측면에서 설명합니다. 관점. . 이는 후대의 '이미지 사고' 이론과 '이미지 이론'의 이론적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그의 미적 개념 이론은 풍부하고 심오하며 모순적이고 복잡하며 "무한한 존재"를 가지고 있으므로 계속 읽고 이해해야 합니다.

칸트의 미학적 개념에서 우리는 두 가지 점을 얻을 수 있다. 한편, 칸트의 미학적 개념은 서사와 드라마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고대와 현대에 성공한 모든 예술적 이미지의 동일한 특성을 요약한다. 반면 칸트의 미학적 개념은 중국 전통 미학의 '예술적 개념'이다. 중국 고전 미학의 독특한 범주로서 '예술관'은 당시 당대 시인 왕창령이 처음으로 제기한 것으로, 당시 그는 대물렌즈, 상황, 예술관의 세 가지 영역을 병행하여 제시할 뿐이었다. 시에는 세 가지 영역이 있다. 하나는 대물렌즈입니다. 산수시를 쓰고 싶다면 장전(張泉), 돌구름, 봉우리를 보아야 합니다. 그 정신은 현장에 있고 그 장면을 보는 것입니다. 마음은 손바닥에 뚜렷하고 생각을 사용하여 장면을 이해하므로 모양이 비슷해야합니다. 두 번째는 상황입니다. 오락, 슬픔, 원한 등 모두 마음을 열고 몸으로 깊이 생각하고 깊이 느끼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예술적 개념입니다. 마음을 열고 마음속으로 생각하면 그 진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칸트의 미학적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왕창령의 『시』에 나타난 이러한 '예술적 개념'의 표현을 활용하는 것도 적절하다.

서양의 서사 작품이나 연극 작품에는 성공적인 예술적 이미지가 많이 있는데, 이들 이미지는 각각 하나의 모델일 뿐 명확하고 고유한 정의를 갖고 있지는 않다.

셰익스피어의 "햄릿"에 대한 해석은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햄릿은 아버지에게 더 감정적으로 애착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애착은 르네상스 시대 사람들의 일반적인 의지를 반영하고 햄릿과 그의 아버지에 대한 정서적 애증 관계의 강한 특성을 반영합니다. 어머니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아니라 원죄에 대한 의식이다. 오필리아를 향한 햄릿의 복잡하고 변화무쌍한 감정은 캐릭터의 성격을 다채롭게 만든다. 또 다른 예는 스탕달의 소설 '적과 흑'의 주인공 줄리앙이다. 그의 마음과 마찬가지로 Julien은 복잡하고 모순적이며 명확하게 정의할 수 없습니다. 깊이 생각하고, 육체 노동을 싫어하며, 다른 사람보다 열등하지 않고, 눈에 띄기를 결심합니다. 햄릿처럼 우리는 이 모든 것에 대해 그에게 구체적인 정의를 내릴 수 없습니다. 그러나 칸트의 미학적 개념을 잘 확증해 주는 것은 바로 이 불특정 이미지들이며, 우리에게 자유로운 상상을 선사하고 온갖 정신적인 즐거움과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것이기도 하다. 독자들의 마음속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