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문학 시스템에서 고전 도덕 담론을 찾다
문학 시스템에서 고전 도덕 담론을 찾다
관관에서 노래하는 물새, 강에 사는 모래톱은 착하고 아름다운 처녀이며, 내 마음 속에 영웅의 좋은 배우자이다. --
나는 자주 간다, 버드 나무는 이일이다. 길이 질퍽거려서 사람들이 목이 마르고 배가 고프다. ("시경 소야 채위")-내가 출정할 때 버드나무가 바람에 따라 불어오는 것을 떠올렸는데, 지금 돌아오는 길에 눈이 흩날리고 있다.
3. 만약 네가 나를 이해한다면, 이것은 내가 매우 걱정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네가 나를 모른다면, 그것이 바로 내가 원하는 것이다. ("시경 왕봉 이수")
내 기분을 아는 사람은 내가 우울하다고 느끼고, 내 기분을 모르는 사람은 내가 여기에 머무르는 것에 대해 어떤 요구가 있다고 생각하는가! --
4, 썰듯, 맷돌처럼. ("시경 펑웨이 치오")
뼈 가공은' 컷', 상아 가공은' 비벼', 옥석 가공은' 컷', 석두 가공은' 밀' 이라고 한다. 절단, 탐사, 절단, 맷돌, 형상적으로 학습의 빈틈없는 정신에 비유한다. --
5, 어느 날, 삼추 Xi 와 같은. ("시경 왕봉 채가"-
하루도 못 봤는데, 마치 삼추 같다. --
6, 청금, 유유히 내 마음. ("시경 정풍 희자")
너의 녹색 옷! 내 머리 속에 깊이 감돌고 있다. 애인을 그리워하다. --
7. 소위 이인은 물 쪽에 있다. ("시경 진 펑가 제인"-
이라크인은 생각하는 대로 하는 사람을 가리키며, 하나는 강 건너편을 가리킨다. 내가 그리워하는 사람이 나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8. 미소를 지으며 기대하다. ("시경 펑웨이 석인")
웃기 시작하는 두 개의 보조개는 아름답고, 멍멍한 두 눈은 더 아름답다. --
9, 손은 부드럽고 피부는 응고와 같다. ("시경 펑웨이 석인")
열 손가락 끝의 끝은 식물의 초생엽아 같고 피부는 연고처럼 하얗고 윤기가 있다. --
10, 사람은 의리가 없고, 불후의 것은 무엇인가. ("시경 바람과 쥐")-
사람이 예의를 따지지 않고 살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
1 1, 화자는 무죄이고 화자는 경고를 받는다. ("시경 서순")-
말하는 사람은 설령 틀렸다 하더라도 무죄이니, 듣는 사람은 매우 경계해야 한다. --
12, 산이 일어나고 풍경이 끝난다. ("시경 소야 차 관할")
우리는 도덕이 고상한 사람을 존경하고 공명정대한 모범적인 행동을 배워야 한다. --
13, 다른 사람은 마음이 있으니 생각해 보세요. ("시경 소야")-
나는 다른 사람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짐작할 수 있다. --
14, 높은 해안은 계곡이고 깊은 계곡은 능이다. ("시경 소야")-
높은 해안은 깊은 계곡이 되고, 깊은 계곡은 큰 토산이 된다. 세계의 중대한 변화를 비유하다. --
15, 타산의 돌은 옥을 공격할 수 있다. ("시경 소야 호명")
다른 산의 석두 () 는 옥석을 가공하는 맷돌을 만드는 데 쓸 수 있다. 외부 힘으로 일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
16, 퇴폐는 시작도 없고, 싱그러우며 끝이 있다. ("시경 풍아 그네"-
위무': 아니요; 시작': 시작; 신선한': 적은; 케이시: 네. 모든 일에는 시작이 있지만 거의 끝나지 않는다는 뜻이다. 늘 사람들에게 일을 할 때 시작과 끝이 있어야 한다고 경고하는 데 쓰인다. --
17, 복숭아 하나 주세요. 자두 하나 주세요. ("시경 야 자랑")-
다른 사람이 나에게 복숭아를 보내니, 나는 자두로 돌려주겠다. 친지들에 대한 예우를 비유하다. --
18. 만약 당신이 천국에서 죄를 지었다면, 당신은 여전히 그것을 위반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죄를 지으면 살 수 없다. (책)
하늘의 재난은 피할 수 있다. 자업자득의 죄는 피할 수 없다. --
19, 전체 창고 손실, 수익이 적당합니다. (샹 우 모)-
자만은 손실을 초래할 수 있지만 겸손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 --
20. 인민을 지키는 것보다 쓰촨 보위하는 것이 낫다. (표준어와 주유어)
사람들이 비판하는 것을 막는 피해는 강을 막는 홍수보다 더 심각하다. 사람이 말을 할 수 없다면 큰 해를 끼칠 수 있다는 뜻이다.
2 1, 좋은 것부터 나쁜 것까지. (표준어)
등산처럼 배우기가 어렵고, 산사태처럼 쉽게 배우지 못한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
(22), 여러 줄의 불의는 반드시 스스로 죽을 것이다. (좌전)-
많은 나쁜 일을 한 사람들은 반드시 그들 자신의 파멸을 초래할 것이다. --
(23), 보조 자동차 의존, 입술 죽은 치아 감기. (좌전)-
보조제' 는 광대뼈를 의미하고,' 차' 는 잇몸, 광대뼈와 잇몸이 상호 의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두 사람은 밀접한 관계와 상호 의존을 의미한다. 입술망은 입술망치한을 뜻하며, 양자의 공동이익을 비유한다. --
(24), 가죽은 없어지고, 털은 어찌 붙을까. (좌전)-
피부가 없어졌는데 머리카락이 어디에 붙어 있나요? 생존의 기초가 없으면 사물이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비유한다. --
25. 죄를 지으려면 왜 사직을 해야 합니까? (좌전)-
한 사람에게 유죄 판결을 내리려고 하는데, 왜 이유를 찾을 수 없습니까? 일반삼은 유죄 판결을 받은 이유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이러한 이유들은 순전히 터무니없는 이유이다. --
26. 글자가 없는 말은 멀지 않다. (좌전)-
문채가 없으면 문장 전파가 그리 멀지 않다. --
27. 너의 아버지를 축하하지 않으면 루난은 끝나지 않을 것이다. (좌전)-
청부를 죽이지 않으면, 루의 화는 끊이지 않는다. 내란의 원흉을 제거하지 않으면 평화가 없다는 것을 비유한다. --
(28), 외행은 적을 버리지 않고, 내행은 친척을 잃지 않는다. (좌전)-
인재를 추천하고, 적을 외면하지 말고, 친척을 피하라. --
29. 안식처가 위태롭다. (좌전)-
평화로운 환경에 처해 있지만 위험한 가능성도 생각해야 하고, 생각해 보면 준비될 것이다. 준비는 좋은 점만 있고 나쁜 점은 없다. --
30, 사람은 성현이 아니다, 누가 실수를 할 것인가? 지나면 고치기 어렵다. (좌전)-
보통 사람은 성인이 아니니, 누가 실수를 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잘못을 바로잡을 수 있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다. --
3 1, 곡전, 폐직. (노자)-
억울함을 당해야 자신을 구할 수 있고, 억울함을 당해야 복수할 날이 있다. --
32. 사람을 아는 자는 지혜롭고, 자신을 아는 자는 밝다. (노자)-
남을 아는 것은 지혜이고, 자신을 아는 것은 총명하다. --
(33), 충분히 굴욕을 알고, 그것이 위태롭지 않다는 것을 안다. (노자)-
만족하는 자는 모욕을 당하지 않고, 만족하는 자는 위태롭지 않다. --
34. 좋은 말은 아름답지 않고, 좋은 말은 아무도 믿지 않는다. (노자)-
성실함이 있으면 좋지 않고, 아름다움이 있으면 성실함이 없다. 믿을 수 있는 말이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고, 좋은 말이 반드시 믿을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뜻이다. --
35. 가져가고 싶으면 먼저 주세요. (노자)-
얻으려면 먼저 지불해야 하고, 지불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사람이 바로 이렇다. 다른 사람이 너에게 잘해 주길 원하면 자기가 먼저 다른 사람에게 잘해야 한다. --
36. 스카이넷은 웅장하고, 소홀히 하지 않는다. (노자)-
하늘은 공평하고, 악을 행하는 사람은 벌을 받는다는 뜻이다. 부주의해 보이지만, 마지막 나쁜 사람도 면할 수 없다. 악행이 많은 사람은 국법의 처벌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을 비유한다. --
37, 사람이 두려워하는 것은 죽음이 아니라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다. (노자)-
사람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데, 어떻게 죽음에 위협을 받을 수 있단 말인가? --
38. 화는 입에서 나오고 복은 입에서 나온다. (노자)-
불행 중에는 복이 있고, 행복에는 화가 있다. 불행과 행복이 상호 의존적이고 서로 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쁜 일은 좋은 결과를 가질 수 있고, 좋은 일도 나쁜 결과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비유한다. --
39. 만약 당신이 직설적이라면, 당신이 똑똑하다면, 당신이 논쟁하고 있다면. (노자)-
겉으로 보면 성실한 사람은 유순해 보이고, 총명한 사람은 서투른 것 같고, 언변을 잘하는 사람은 서투른 것 같다. --
(40), 포옹 나무, 끝에서 태어났다; 9 층 역, 누적 토양 시작; 천리 여행은 한 걸음부터 시작된다. (노자)-
접힌 나무는 작은 새싹이 나고, 9 층 높이의 플랫폼은 매 무더기의 흙 속에 지어져 있으며, 천리 여행은 발밑의 첫걸음부터 시작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4 1, 약속을 지키며 하고 싶은 일을 한다. ("논어 루즈")
말은 정직해야지, 믿음이 없어서는 안 된다. 일을 할 때는 결과가 있어야지, 용두사미가 되어서는 안 된다. --
42. 네가 올 때 너는 안전할 것이다. ("논어 지씨")
우리가 여기에 있기 때문에, 우리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
43, 따뜻한 슈퍼 나이프, 당신은 밤에 죽을 수 있습니다. ("논어 입인")
아침에 꿈과 소망을 이룰 수 있다면 밤에 죽어도 그만한 가치가 있다. (조지 버나드 쇼, 희망명언) --
44. 참을 수 있다면 누가 참을 수 없겠는가. ("논어 바슈")
이런 상황이 용인될 수 있다면, 또 용납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일까? --
45. 화내지 마세요. 화내지 마세요. 서두르지 마세요. ("논어")-
분노: 열심히 노력하다. 말하고 싶은데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학생들이 자세히 생각하지 않고 그를 계몽하지 말라는 뜻이다. 학생들에게 영감을 주지 마라, 그들이 무슨 말을 하고 싶어도 말을 할 수 없다. --
46,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논어 공야장")
한 사람은 지위가 높지만 총명하고 근면하여 지위가 낮고 식견이 적은 사람에게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
47.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논어 안연")
자신을 좋아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너를 좋아하게 하지 마라. --
48, 양이 높을수록 드릴성이 강해집니다. ("논어 자한")
위를 보면 볼수록 청고해 보이고, 연구하면 할수록 착실해 보인다. --
49. 배움에는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 ("논어")-
지식을 배우는 것은 피곤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것은 피곤하지 않다. --
50. 장기적인 근심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을 것이다. ("논어 위령공")
장기적인 고려가 없다면, 사람은 반드시 눈앞의 근심이 있을 것이다. --
5 1, 수시로 배우는데, (악) 은 말할 것도 없다. ("논어, 공부, 시습")
항상 지식을 배우는 것은 즐거움이 아닌가? --
52.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논어 위령공")
수공을 하는 사람이 일을 완벽하게 하려면 공구를 준비해야 한다. --
53. 너는 과거에 항의할 수는 없지만, 너는 여전히 따라잡을 수 있다. ("논어 위자")
과거는 되돌릴 수 없지만 미래는 파악할 수 있다. --
54.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장은 시척이다. ("논어")-
군자와 소인의 내면 세계는 완전히 다르다. 군자는 당당하고 공명정대하며 원망도 후회도 없다. 하지만 악당은 걱정하고, 불평하고, 조심스럽고, 의심스럽고, 질투합니다. --
(55), 추위, 송백이 시들어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논어 자한")
날씨가 추워서 모든 화초와 나무들이 시들어 소나무와 노송 나무만 여전히 자랑스럽게 서 있다. --
56. 배우면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논어 정치")-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사람은 지식에 눈이 멀어질 것이다. 무술을 배우지 않는 사고는 의심으로 인해 더욱 위험할 수 있다. --
57. 아는 자는 미혹되지 않고, 어진 자는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논어 자한")
현자는 혼란스럽지 않고, 현자는 슬퍼하지 않으며, 용감한 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
(58), 삼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논어 자한")
한 사람이 부대에서 감독을 박탈당할 수는 있지만, 한 사람으로서의 야망을 박탈할 수는 없다. --
59. 누가 틀렸어요? 지나면 고치기 어렵다. ("논어")-
모든 사람은 실수를 한다. 잘못을 저지르면 고치기만 하면 좋다. --
60.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논어 정치")-
알고 있으면 안다고 말하고, 모르면 모른다고 인정하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지혜다. --
6 1,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논어 영업")
아는 자는 사랑하는 자보다 못하며, 사랑하는 자는 기뻐하는 자보다 못하다. (서양속담, 사랑속담)
62, 긍정적 인 몸, 만들 수 없습니다;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논어 루즈")
지도자는 성실하고 편파적이어서 명령을 내리지 않아도 일이 통할 수 있다. 만약 그들이 잘하지 못한다면, 설령 그들이 명령을 내리더라도 사람들은 듣지 않을 것이다.
63.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한 사단이 있어야 한다. 그 선을 택해서 그 선함을 고치고, 그 선함을 고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논어")
세 사람이 함께 여행하면 우리 선생님이 있을 거야. 나는 그의 좋은 방면을 선택하여 그에게서 배웠다. 내가 나쁜 방면을 볼 때, 나는 나 자신에 대해 결점을 바로잡을 것이다.
(64), 문무의 길, 하나씩 온다. ("예기 잡기")
무문은 주문왕과 주무왕, 왕문치국이 넓고, 왕무치국이 엄격하며, 광엄이 무문도라고 부르고, 느슨함을 느슨하게 결합하는 것을 가리킨다. 일과 생활을 결합하는 것을 비유하다.
(65), 큰길 여행, 천하공. ("예기 이운")
세상은 모든 사람에게 속하고, 모든 사람에게 속한다. 천하가 공무로 삼고 사유제로 인한 폐단을 철저히 근절해야 사회가 햇빛으로 가득 찰 수 있고 국민이 행복할 수 있다.
66. 모든 일은 사전에 세워지고, 예조하지 않으면 폐지된다. ("예기 중용")
무슨 일을 하든 미리 준비만 하면 성공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실패하기 쉽다.
67. 배우고 나면 부족한 것을 알고, 가르치면 어려운 것을 안다. ("예기 학습 노트")
공부를 통해 자신이 그다지 이해가 많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가르침을 마친 후, 자신의 지식이 빈약하다고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68. 혼자 공부하는 것은 친구가 없는 것은 무지하다. ("예기 잡기")
학습에 있어서 동도인 간의 교류와 토론이 부족하면 지식이 얕고 식견이 좁아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69), 옥은 다듬지 않고, 장치가 되지 않는다. 남들은 배우지 않아도 모른다. ("예기 학습 노트")
옥 한 조각이 조각하지 않으면 그릇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쓸모가 없다. 혼자 책을 읽지 않으면 이치를 이해하지 못하면 인재가 될 수 없다.
70. 늙고, 튼튼하고, 쓸모가 있고, 어린 것은 소장이 있고, 과부는 외롭고 병이 많다. ("예기 이운")
노인들이 장년기에 할 일이 있고, 역할을 하여, 그들이 하루빨리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게 하다. 노동능력이 없고, 친족이 부양하지 않는 사람도 있고, 부양도 있다. 노인은 배우자를 여의고, 노인은 배우자를 여의고, 젊은이는 외롭고, 부모는 없고, 노인은 자식이 없다. ) 을 참조하십시오
7 1, 동시 응답, 동기를 구하다. (이경간)
같은 소리는 * * * 소리를 낼 수 있고, 같은 냄새는 서로 융합된다. 즉 비슷한 것은 서로 감지된다. 의기투합하고 관점이 일치하는 사람이 서로 호응하여 자연스럽게 융합되는 것을 가리킨다.
72. 사람마다 견해가 다르다. ("이경 계사상")
사람마다 입장이나 시각에 따라 같은 문제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73. 사람들은 그룹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변화의 책")
물건은 유류로 모이고, 사람은 무리로 나뉜다.
74. 길이 멀고 수리가 멀고, 나는 위아래를 찾아 수색할 것이다. "좌소"
진리 (참된 지식) 를 추구하는 길에서 앞길은 아직 멀지만, 나는 전력을 다해 추구하고 탐구할 것이다.
75. 나는 긴 숨을 들이마시면서 나의 눈물을 감추고 사람들의 생활의 어려움을 애도했다. "좌소"
나는 한탄한다! 나는 울음을 멈출 수 없다, 나는 사람의 생활이 얼마나 힘든지 감탄하고 있다!
76. 나도 마음이 착하다. 아홉 번이나 죽었지만 후회는 없다. "좌소"
이것들은 모두 마음속에 소중히 간직하고, 아홉 번 죽어도 결코 후회하지 않는다.
77. 온 세상이 흐리고 나 혼자만. 모두가 술에 취해서 나는 혼자 깨어났다. (굴원 어부)
온 세상이 오염되었다. 나만 깨끗하다. 모두 술에 취해 나만 깨어있다.
78. 나는 내 생각과 풍습을 바꿀 수 없다. 그래서 나는 가난에 빠질 것이다. (굴원 섭강)
나는 나의 야망을 바꾸고 이 세상에 복종할 수 없다! 물론 생활이 행복하지 않은 것도 필연적이다.
79. 나는 동도를 걱정 없이 가르치며 평생 어안이 벙벙하다. (굴원 섭강)
나는 올바른 길을 고수하고 결코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나는 차라리 평생 어둠 속에서 살고 싶다.
80, 만약 마음의 끝이 곧다면, 멀긴 하지만, 무슨 나쁜 점이 있습니까? (굴원 섭강)
내 마음이 정직하다면! 외진 곳으로 유배되는 것은 무슨 해로운가?
8 1, 자 짧은 인치 길이. (추 연설 은 이동하지 않습니다)
한 자 모자라면 1 인치가 남는다. 제각기 우열이 있고 제각기 천추가 있다.
82. 황충이 멸망하고 와브가 노발대발했다. (추 연설 은 이동하지 않습니다)
황종은 버려지고 흙으로 만든 냄비는 크게 두드렸다. 예를 들어, 덕이 있는 사람은 싫어하고, 덕이 있는 사람은 지위가 높다.
83, 레고, 그리고 과부. (송옥이 초왕에게 물었다)
노래가 심할수록 따라 부를 수 있는 사람이 적어진다.
84. 책이 없는 것보다 책을 믿는 것이 낫다. (맹자 헌신)
책을 읽을 때 맹목적으로 책을 믿지 마라. 책을 완전히 믿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독서는 변증적으로 분석하고 보아야 한다.
85. 우환에서 태어나 안락으로 죽다. (맹자가 아들에게 말했다) 생존과 발전은 종종 위험에 처해 있고, 죽음은 종종 안일함과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이다.
86. 더 많은 도움을 받을수록 더 적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맹자 공손추)
어진 정치를 실천하는 사람은 더 많은 사람들이 그를 돕고 지지할 것이고, 어진 정치를 실행하지 않는 사람은 더 적은 사람이 그를 돕고 지지할 것이다.
87. 인민은 중중하고, 나라는 둘째, 군은 빛이다. (맹자 전용)
이것은 치국 이념이다. 인민 1 위, 국가 2 위, 군주가 마지막이라는 뜻이다.
88. 사람은 하지 않아도 할 수 있고, 하면 할 수 있다. (맹자 릴루)
사람은 어떤 일을 포기하고 하지 않으면, 비로소 일을 할 수 있다. 즉, 뭔가 해야 할 일이 있고, 눈썹수염을 잡아 아무것도 잡을 수 없다는 것이다.
89. 가난은 그 몸을 독선하고, 부자는 세상을 구제한다. (맹자 전용)
네가 성공하지 못할 때, 너는 청렴하고 청렴한 생활을 하고, 너의 개인 품격을 키워야 한다. 네가 성공할 때, 온 세상을 이렇게 만들 것이다.
90. 하늘은 지리보다 못하며 지리는 사람과 화해하지 못한다. (맹자 공손추)
전쟁에 적합한 날씨는 전쟁에 유리한 지형보다, 전쟁에 유리한 지형은 인민의 단결보다 못하다.
9 1, 공자는 동산에 오르고 작으며 태산에 올라 천하보다 작다. (맹자 대 마음)
공자가 노국동산에 오르자 노나라 전체가 한눈에 들어왔다. 공자가 태산에 오르니 천하가 한눈에 들어온다. 표면적으로는 태국의 높이를 가리키는데, 실제로는 사람들의 시야를 가리킨다. 관점은 끊임없이 돌파구와 자아를 초월하고, 초연한 태도로 세상의 변화와 혼란을 바라보아야 한다.
(92),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맹자 텐문공)
비록 네가 매우 부유하더라도, 너는 여태껏 자신의 본분을 다한 적이 없다. 너는 사치스럽지 않고, 너는 음악에 몰두하지 않는다. 가난해도 영원히 가난하지 않고, 5 두의 쌀을 위해 몸을 굽히지 않고, 불후한 일을 하지 않는다. 설령 네가 용감하더라도, 무력이나 무력을 남용하지 않고 덕으로 남을 설득할 뿐이다. (조지 버나드 쇼, 용기명언)
93. 나는 늙었고, 사람도 늙었다. 젊은이, 젊은이, 젊은이. (맹자 휘량 왕하)
어른을 봉양하고 공경할 때 당신과 혈연관계가 없는 다른 노인들을 잊지 마세요. 교육 후배를 키울 때 당신과 혈연관계가 없는 다른 아이들을 잊지 마세요.
94. 보유에는 이유가 있고 일리가 있다. "순자가 아닌 시르자"
가지고 있는 관점과 의견은 이치에 맞고 근거가 있어야 하며, 용어는 합리적이어야 한다.
95, 인내, 금석 펀칭 할 수 있습니다. (견자 설득)
조각을 멈추지 않으면 단단한 석두 조각도 성공할 수 있다. 끈기가 있고 항심이 있다는 것을 비유하다. 노력만 하면 쇠막대기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 는 뜻이다.
96, 녹색, 파란색에서 가져 가라, 녹색은 파란색이다. (견자 설득)
남색은 난초에서 추출한 것이지만, 그것의 색깔은 난초보다 더 파랗다. 예를 들어, 학생은 선생님이 가르친다. 학생이 노력하기만 하면 선생님보다 강해진다.
97. 규보를 가지 않으면 천리 밖이다. (견자 설득)
차근차근 쌓아온 작은 발걸음 없이는 만리길을 걸을 수 없다.
98. 나의 생명은 제한되어 있지만, 나의 지식도 제한되어 있다. "장자 양생대사"
사람의 생명은 유한하지만 지식은 무한하다.
99. 군자의 교분은 물처럼 담담하고 소인의 교분은 처음처럼 달콤하다. (장자)
친구 사이에 일정한 거리를 유지한다면 해야 할 일, 물이 물처럼 맑은 것이 군자의 교분이라고 말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밀착을 한 적이 있다면, 대화가 어색하면 술에 취한 사람처럼 쉽게 싸우며 명리를 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작은 사람들 사이의 우정이다.
100, 지기가 서로를 알고, 백전은 위태롭지 않다. (손자병법, 무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