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언 미구 - 사각독서, 시작했나?

사각독서, 시작했나?

-응? 20 17 국어 새 수업은' 사별성 읽기와 표현' 의 학습 임무팀을 제시했다. 그렇다면 투기 독서란 무엇입니까? 사각독서는 일종의 독서 방식이다. 독서의 목적과 호소가 다르면 방식과 결과가 자연히 다르다. 어떤 독서는 오락을 위해서나 개인의 흥미를 만족시키기 위해서이다. 이런 독서는 개인의 흥미를 강조하고, 자유도가 크고, 개인차가 크다. 사람들이 흥미진진하게 말하는' 천 명 중 천 명의 햄릿' 은 주로 이런 독서를 겨냥한 것이다.

-응? 사각독서는 달라진다. (서양속담, 독서속담) 참된 지식을 얻는 것이 목적이냐, 아니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인가, 개인의 호악과 경험은 2 위에 놓여야 하며, 독서의 정확성, 명확성, 합리성이 독서효과를 판단하는 최우선 기준이 되어야 한다. 물론, 사변독서는 개인적인 감정과 개인적 흥미를 배제하지는 않지만, 동시에' 가장 햄릿' (라이서운의 다중 해석과 텍스트 센터) 의 이해를 추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독자의 사유가 시종' 사변' 의 이성적 상태에 있어야 하고, 의식적으로 논증을 분석하고, 판단을 진지하게 따져봐야 한다. 사변독서는 비판적인 사고의 진입점이며, 우리는 그것을 비판적인 독서라고 부를 수 있다.

텍스트는 사각독서의 기초이다. 미국 문학 이론가 M.H. 에브람스는' 거울' 과' 등' 에서 두 가지 텍스트 해석 방법을 제시했다. 하나는 텍스트에 직접 대면하는 것이고, 텍스트에 대한 모든 단언과 결론은 반드시 텍스트에 근거해야 한다. 또 다른 하나는 글과 저자, 독자 또는 환경의' 관계' 를 통해 간접적으로 작품을 해석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작가는 작품의 생산자로, 전종서 유머로 표현하거나 암탉을 연구하여 계란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사실 암탉은 계란과 같지 않다. 환경 스트레스, 자기 기질의 영향, 스타일 추구와 같은 여러 가지 이유로 작가의 창작 동기가 작품에서' 변형' 될 수 있다. 그래서 작가를 연구하는 것이 반드시 그의 작품에 대한 진정한 인식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응? 글을 존중하는 것은 말하기는 쉬워도 하기는 어렵다. 텍스트는 미로와 같다. 그 의미와 논리는 우리 앞에 직접 나타나지 않고, 텍스트에 숨겨져 독자들이 탐구하기를 기다리고 있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미로가 종횡으로 교차하고 구름이 태양을 가린다. 만약 네가 걸어간다면, 아마 너는 심지어 길을 잃을 수도 있을 것이다. 우리를 방해하는 요인이 많은데, 언어 자체가 그 중 하나이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언어는 다리이자 도구이다. 그러나 언어는 종종 소통과 이해의 장애물이 되어 우리와 텍스트 사이의 벽이 된다.

-응? 우리가 사변독서를 제창할 때, 우리는 또한 비판적 사고, 의문, 반성을 제창하고 있다. 학생의 학습 능력으로 볼 때,' 사변' 은 주로 수준과 분석 문제를 중시할 때 이해하고 강력한 능력을 나타낸다. 특급교사 황옥봉 선생님은 "사변독서는 독서교학의 사고내용을 높이기 위해 평상시 국어교육에서 엄숙하고 심오하며 활기찬 인간의 이성정신을 발양하기 위한 것" 이라고 제안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작가 마유 씨는 "만약 한 사람이 정말로 독립, 자주, 이성, 사각의 습관을 길렀다면, 그는 이미 현대 시민이었고, 국어교육의 임무는 대부분, 심지어 가장 중요한 부분을 완성했다" 고 말했다. 이것들은 모두 우리에게 독서 교육에서 학생들이 더 많은 사변적인 독서를 해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응? 예를 들어,' 당거가 사명을 저버리지 않는다' 라는 글은 많은 모순을 담고 있으며 사서와 맞지 않는다. 그러면 우리는 이 문장 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요?

"이셀" 두 문장: "바람은 쓸쓸하고 물은 차갑고, 장사는 영원히 돌아오지 않는다." 학생들은 이런 시를 읽으면서' 가난한 비수를 만나다' 라는 성어를 떠올렸다. 우리가 수업시간에 역사적 사실과 모순되는 질문을 할 때, 어떤 학우가 진왕 앞에서 칼을 가지고 수업할 수 있냐고 물었다. 이 기회를 잡자 선생님은 PPT 로 다음과 같은 자료를 보여 학생들이 생각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진율에서, 성전에서 근무하는 대신은 어떤 대소병도 소지할 수 없고, 군대를 거느리고 있는 의사는 모두 진 전하이며, 소환이 없으면 직무를 수행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사기"? 암살자 열전)

역사적 사실에 따르면, 학생들의 토론 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진왕이 대전에서 이렇게 엄격한 규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당거검은 진왕을 만날 수 없다.

(2) 어떤 학생은 고대인의 옷이 헐렁해서 당국화는 검을 몸 어딘가에 숨길 수 있다고 제안했다. 바로 이때, 그는 갑자기 칼을 켜서 진왕을 깜짝 놀라게 했다. 가시나무가 비수를 지도에 숨긴 것처럼.

(3)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은이 견해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그것이 사실이라면, 진왕의 뜻에 어긋나고 검을 성전에 데려오면, 진왕이 그에게 한 마지막 말은 결코 "선생님! 이거요! 나의 건의는 푸한 () 위 () 가 멸망하고 안릉 50 리 () 의 사람들은 선생님일 뿐이다. " 기왕 무기를 소지하고 있는 이상 당국화는 분명 가시와 같은 결말을 맞게 될 것이다.

학생들의 의문 속에서 선생님은 이 문장 속 진왕이 영정이며 몇 년 전' 가시진 왕' 사건에서 살아남은 진왕이라고 덧붙였다. 진 () 왕은 여전히 조신 () 에 대해 엄중히 방비하고 있으며, 다른 나라의 사절들은 무기를 휴대하고 절을 참관할 수 없다는 것은 긍정적이다. 더구나, 이것이 당국화가 사건 발생 직후' 단검' 이 될 수 있었던 이유인데, 이' 칼' 은 또 어디에서 왔는가?

폭력을 두려워하지 않는 영웅을 칭찬할 수는 있지만, 사변적인 독서를 통해 학생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아니면 허구인지를 알려야 한다. 그래야만 학생들의 사각독서 능력을 진정으로 키울 수 있다.

기왕' 은 역사적 사실에 맞지 않는데, 당극은 도대체 존재하는가? 역사상에는 확실히 당거가 있지만, 자세히 따지면 당거가 전국 정책에서 모순이 있다. 학생이 당국화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갖도록 하기 위해 선생님은 당국화에 대한 기록을 몇 부 제시하여 이 자료들과 결합해 분석해 보니 당국화가 불가사의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가 처음 나타났을 때는 사실 90 대였고, 세 번째로 나타났을 때는 이미 130 대였다. 그래서 연대상으로 볼 때, 당이 진 () 을 세우는 것은 불가능한 임무이다.

사변적인 독서를 통해 학생들이 접촉과 차이에 의문을 제기하게 하고, 사람들의 사상이 더 이상 단순한 대답에 머물지 않게 하고, 더 이상 대중의 결과에 만족하지 않게 한다. 이것이 바로 사각독서가 기대하는 것이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사별성 읽기를 지도하는 것은 단순히 무엇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사별성 읽기를 통해 얻은 새로운 판단을 통해 이성적인 추론을 함으로써 사별성 독서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이 문장 의문을 제기하는 것은 작품 속 당국화의 이미지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문장 세부 사항에 대한 의문을 통해 학생들의 사독독서에 더 많은 사고 내용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것은 아마도 사각독서의 의미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