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옥스퍼드 사전 - Su Shi의 "Riyu" 원문 번역에 대한 주석 및 감상
Su Shi의 "Riyu" 원문 번역에 대한 주석 및 감상
날 때부터 소경인 자는 해를 알지 못하되 구하는 자에게는 눈이 있느니라. 아니면 그에게 "태양은 동판과 같습니다."라고 말하세요. 판을 구겨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어느 날 종소리를 듣고 그는 그것이 태양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또는 그에게 "태양의 빛은 양초와 같습니다." 양초를 만지면 그 모양을 얻을 수 있습니다. 미래에 생각하면 태양이라고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태양도 종과 태양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지만, 눈먼 사람은 그 차이를 알지 못합니다. 그들은 한 번도 본 적이 없어서 구하는 사람입니다.
도는 태양보다 보기가 더 어렵고, 사람이 아직 도에 도달하지 못했다는 사실은 눈이 먼 것과 다름없다. 전문가들은 기발한 예와 좋은 지침이 있지만 디스크와 캔들만큼 좋지는 않다고 말합니다. 종은 냄비에서 나오고, 종은 양초에서 나오더니 돌아서서 쳐다보니 어찌 같을 수 있겠습니까! 구세계에서 도를 말하는 사람들은 본 것에 따라 이름을 붙였거나, 보지 않고 뜻을 따랐는데, 모두가 도를 구하는 데 있어서 잘못되었습니다.
그런데 도교 군인들은 도움을 요청할 수 없나요? 소자(蘇子)가 말했다: 도(道)는 얻을 수 있으나 찾을 수는 없다. "에"란 무엇입니까? 손무는 "싸움을 잘하는 사람은 남에게 해를 끼쳐도 남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다"고 말했고, 자샤는 "일을 이루기 위해 집에 살며, 군자는 돈을 배운다"고 말했다. 스스로 추구하고 성취하지 마십시오. 이것이 "성취"의 경우입니까?
남쪽에는 사람이 많고 해와 물이 함께 산다. 사람은 7세에 물에 뜨고 10세에 물에 잠길 수 있다. 남편 없이 어떻게 평화롭게 살 수 있습니까? 물로 가는 길을 찾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태양이 물과 함께 산다면 15세가 되면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고, 물을 모르고 태어났다면 배를 보면 겁이 날 것이다. 그러므로 북쪽의 용사들은 아무에게도 묻지 않고 왜 물에 빠졌느냐고 물으면 물에 빠지지 않을 사람이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배우지 않고 도를 추구하는 사람은 배움을 잃은 북방 사람이다.
과거에는 성악과 법리를 기준으로 선비를 선발했고, 선비들은 잡다한 학문을 하면서도 도에 관심을 두지 않았다. 오늘날에도 유교 경전을 바탕으로 선비를 선발하고 있다. 하지만 공부는 하지 마세요. 발해(渤海)의 오군연로(吳君落)는 학자 지망생이었기 때문에 방추는 그를 예부에 추천하고 『리우』를 써서 그에게 알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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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당신(狔狌è月): 피리 모양의 관악기. 그것은 의미합니다: 오세요, 여기에는 변화의 의미가 있습니다. 아래의 "zhiyou"에서 "zhi"의 의미는 동일합니다. 지: 그만해, 그만해. To: 사물이 자연스럽게 도착하도록 하세요. 아니요: 다이빙. 발해: 옛 현의 이름. "당나라 지리 고서": "한 왕조의 발해 현 창주 상은 수 왕조 무덕 원년에 창주로 변경되었습니다. 현재는 하북성에 속합니다." 당송시대에는 군장을 부르는 풍습이 있었다. 『송사·지리기록』에 따르면 발해현이라는 이름은 희종 대관 2년에 하북성 빈저우에 부여되었다고 한다. 여기. 의례부: 송나라 상수성관이 서명하고 진사시험을 주관하는 것이 그의 임무 중 하나이다. 시험은 도성에서 치러졌으며 예시 또는 도시라고 불렸다. " Wutai시 사건 "을 "13 번째"로. 글을 쓴 이유는 마지막에 매우 명확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발해의 오군연로가 학자 지망생이었기 때문에 방구가 이를 예부에 가져와 그에게 그 배경과 목적을 알리기 위해 《리우》를 썼습니다." "과거에는 건전한 선비를 법으로 선발하고, 선비는 잡식이지만 도를 따르지 않는 선비인데, 오늘날에도 선비를 선발한다." '학문은 고전을 바탕으로 선택된다'는 것은 신종 희녕 4년(1071) 2월 왕안석의 제의에 따라 칙령을 내려서 학문을 배우지 않음을 뜻한다. 시와 Fu 및 Ming Jing 주제를 다루고 대신 Jing Yi와 정책 이론을 사용하여 Jinshi를 테스트합니다. 그러므로 일반 학자는 경전과 주석에 일생을 바쳤습니다. 8년 6월, 왕안석의 『삼경신의의』(삼경은 시, 상서, 리를 가리킨다)가 반포된 후, “학자들이 시대를 따라가서 왕의 『삼경』을 취하였다. 이산징"을 지름길로 삼는다. 역사를 보지 않고는 자신이 공부한 경전 외에 다른 경전이나 학자를 읽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고대와 현대 인물의 흥망성쇠와 시대의 혼란을 인식하지 못한다. ." (Zhu Bian의 "Qu Wei의 옛 소식" 제3권). 소식이 보기에 낡은 제도는 '운(韻)을 바탕으로 한 선비'였다. 물론 학자들은 유교의 세계 경영 방식을 탐구하는 데 전념하지 않았다. ("잡학은 도가 아니다") ; 요즘은 "선비를 선발하는 것은 고전과 실력"이며, 학자들은 성공을 추구하며 편협한 접근 방식을 취합니다." 도를 구하는 방법을 알면서도 공부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그들이 올바른 길이 될 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그는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기 위해 태양을 비유로 사용했다. 이 의미는 『오대시 사건』에서 소식의 고백에서 더욱 분명해진다. “원풍 원년에 석은 서주를 알았고 10월 13일 번주의 술감찰관 오관소당에서 그 해결책을 배우고 가서 리유(Ri Yu)라는 작문은 최근 학계의 선비들을 비웃기 위해 사용되지만, 그들은 지식을 쌓기보다는 발전하려고 노력하므로 모두 공허한 말을 하고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저자의 의도는 '도를 추구하지 않고 잡학을 공부한다'와 '공부하지 않고 도를 구한다'는 두 가지 경향을 반대하는 것이며, 후자가 특히 해롭다고 믿는다. 이전의 많은 은유와 추론은 모두 '진'에 대한 풍자를 예고하고 있으며 '진예'라는 두 문장이 마무리입니다. 하지만 상황 탓인지 매우 은밀하게 처리됐다. 이전 텍스트는 정말 잘 쓰여졌습니다. 우화와 이야기를 사용하여 추론하고, 이미지 사고를 사용하여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지각적 이해를 통해 점차 합리적인 이해의 단계로 올라갈 수 있도록 웅변적으로 전달합니다. 예술적 영감이 가득해 글의 설득력을 높여줍니다.
소식의 수필은 맹자, 장자, 전국시대 정책의 예술적 경험을 끌어내고 발전시키며, 예와 은유를 사용하여 공허한 설교가 아닌 그의 추론을 생생하고 심오하게 만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소식은 송나라 시 혁신 운동의 최종 완성자가 될 자격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