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옥스퍼드 사전 - 유교를 '공맹의 도'라고 부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유교를 '공맹의 도'라고 부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공자가 창시한 '유교'는 송대에 들어서면서 점차 '공자와 맹자의 도'로 알려지게 됐다. 공자와 맹자의 고향이 워낙 가까웠기 때문이다. 공자와 맹자의 고향', 심지어 산동성 전체가 산동 사람들의 관대함과 친절함, 환대 때문에 '공자와 맹자의 고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역사적인 유교 체계에는 맹자 외에 증자(曾子), 연자(禁子), 자사(子施), 순자(千子)가 있고, 이후 동중수(周忠宏), 주희(朱熙), 왕양명(王陽命) 등 유명한 유학자들이 왜 맹자와 공자만 함께 부르느냐. ?

1. 역사에는 '주공의 도'와 '공자와 연의 도'가 있었다

한나라가 유교를 중시했기 때문이다. , 한 왕조의 관리들은 주공을 "원현자"로, 공자를 "원현자"로 세웠습니다. 주공(周孔)은 당대(唐代) 이전의 유교교육의 또 다른 이름이다. 서주(西周)왕조는 후대에 '원생'으로 추앙받았다. 춘추시대의 뛰어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자 유교의 창시자인 공자는 후대에 '성인'으로 추앙받았다.

주공은 의례와 음악을 창시했으며 중국 문명의 인본주의적 조상이다. 공자는 주공 이후 뛰어난 중국 문명 전통의 정점이다.

2주(서한과 동부 주 왕조)와 한 왕조(서한과 동부 한 왕조)는 주 유교의 출현, 발전 및 성숙이었습니다. 고대 중국문명사에는 의례문명과 음악문명의 두 가지 활동적 장면이 있었다. 정치적 통일은 간헐적으로 이루어졌으나 주(周)와 공자가 형성한 친화력, 구심력, 응집력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한나라 때부터 안회는 72성인의 수장으로 분류되어 공자에게 제사를 지냈다. 회가 공자 옆에 홀로 있어 '소성인'의 예우를 누렸다. 한말의 유명한 학자인 미형이 안자비를 지었을 때, 『당회요』 기록에 따르면, 현종제는 당나라에서는 특히 칙령에서 “안자는 소성자라 하니 지위가 우월할 것이니라”고 강조하였다. "송나라의 대학자 주돈이(周村伯)도 안회를 유교의 '부성인'으로 인정했다. 《주돈이전》에서는 '안자가 부성인'이라고 말했다. 공언의 도(孫)의 유래.

2. 공자와 맹자의 도는 어떻게 생겨났는가?

공자의 언행을 기록한 논어마저도, 정관시대의 주공(周孫)으로 여겨지는 『맹자(孟子)』는 말할 것도 없고 당초의 경전에 포함되지 않았다. 첫 번째 스승이 될 자격이 있는 사람은 염원(顯圓)이고 다른 사람은 좌추명(趙秦命)이었습니다. 불교의 번영에 맞서기 위한 실질적인 필요성에서 한우는 도교 이론을 제시하고 맹자를 유교 도교의 중추로 두었습니다. 남송(南宋)의 위대한 학자 주희(朱熙)는 맹자에게 결정적인 공헌을 했다.

맹자 주희의 영향을 받아 민간과 학계에서 점차 '소성인'이 되었다. 원지순 원년(1330) 원문종 , 공식 정부를 대신하여 Yanguo Fusheng Gongyan이라는 이름을지었습니다. Hui, Guozong Shenggong Zeng Shen, Yi Guoshu Shenggong Zisi, Zou Guoya Shenggong Mencius는 공식적으로 Yan Hui를 대체했습니다. 소성자", 안회는 "부", "신성"이라는 새로운 경칭을 갖게 되었습니다.

맹자의 사상의 사변적이고 이론적인 성격은 당송 이후 유교의 요구에 부응했습니다. 불교와 도교의 도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송명대 성리학자들에 대한 지속적인 찬미와 해석이 이어지면서, 『공맹의 도』가 점점 더 총체적으로 여겨지고 있다. 실제로 공자와 맹자의 학문은 포괄적이고 광범위하며 심오하며 서로 다른 발전 방향을 담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말하면 맹자는 본질적인 것을 더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공자의 가르침에는 인(仁)과 예(禮)라는 두 가지 주요 내용이 있는데, 인(仁)이 가장 중요하다.

맹자는 공자의 인(仁)이론을 계승발전시켰으며, 공자의 인(仁)이론을 더욱 이론화하고 체계화했으며, 유교를 사상의 이론적 깊이에서 발전시켰으며 인(仁)론에서 '인정(仁政)'을 제창하고, 선성론(善性論)을 제창하였다. 인간의 본성. 또한 맹자는 수양론, 인성계론 등의 측면에서 유교를 장려하고 확장하였다. 맹자와 공자는 인품, 기질, 심지어 사상에도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이러한 차이는 본질적인 것이 아니며 두 사람이 사상적으로 밀접하게 연관되는 데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역사적으로 볼 때 공자와 맹자는 유교는 물론 중국 사상과 문화에까지 영향을 미친 선두주자로 여겨져야 한다. 후대에는 공자와 맹자를 통칭하여 공자와 맹자로 불렀고, 유교는 '공자와 맹자의 도'라고 칭했는데, 이는 둘의 차이를 완전히 무시하지 않았다. Zhu Xi는 한때 "맹자는 사람들에게 일반적인 원칙과 의미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가르쳤고, 공자는 사람들에게 실용적인 기술을 실천하도록 가르쳤습니다. "라고 직설적으로 말했습니다. 더욱이 사상가의 가치는 독창성에 있다. 만일 맹자가 공자와 완전히 동일하다면 맹자의 존재가치는 상실되고, 후세에는 '공자와 맹자의 도'가 없을 것이다(송리림은 "총칭하여 공자와 맹자의 도"라고 한다) 역사적 오해?").

공자와 맹자 중 누가 더 위대합니까?

산동의 한 유명 학자는 “공자는 위대하지만 맹자 때문에 공자는 위대하다”고 말했습니다. 공자가 없었다면 맹자는 여전히 위대했을 것이지만, 맹자가 없었다면 공자는 그렇게 위대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역사상 학자 성자는 다음과 같이 분명히 지적했습니다. "중니는 "인"이라는 한 단어만 말했고, 맹자는 "인의"라고 말했으며, 종니는 "지"라는 한 단어만 말했고, 맹자는 많은 자양기를 말했습니다. 이 두 단어만 있으면 됩니다. , 많은 공헌을 했습니다.”

3. 조로와 공자, 맹자와 유교의 구별

이러한 스승과 위인을 배출하는 동시에 조로 지역도 위대한 인물을 배출했다. 그것은 오래 지속되고 광범위하며 심오한 문화적 분위기에 영향을 미치고 촉진하며, 일찍이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 '문학을 존중하고 교육을 강조하며, 번영하는 문화'가 이곳에서 형성되었습니다.

조로는 선진(前秦) 공자(孔子), 맹자(孟子)를 배출했을 뿐만 아니라 묵자(碧子), 자사(子施), 여반(魯端) 등 한나라의 광형(廣興) 등을 배출했다. 위(魏)나라와 그의 아들 등 재상들과 함께 한나라의 유교경전도 조로에서 출현하여 공자와 맹자가 이어온 고전을 계승하였다. Sima Qian의 "역사 기록"에는 "Zou Lu Bin Zhusi는 여전히 Zhou Gong의 유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풍습은 유교에 능숙하고 예절을 잘 갖추고 있습니다." Ban Gu의 한 왕조 Wei Xian 전기에도 다음과 같이 나와 있습니다. 예의바르고 예절과 정의가 공손하여 외국에서 시셴 노래를 불렀다."

남북조 시대 『량수양간전』: “란고조가 말하기를 '인자는 용감하다고 들었는데, 지금 보니 용감한 사람은 인인이다. 조로의 유산은 무궁무진하다고 말했다.'” 공자는 노(魯) 출신이고, 맹자는 조(周) 출신인데, 후에 공자와 맹자가 남긴 유교 양식을 ‘조로의 유산’이라고 불렀다.

유교는 조로 지역에서 유래했지만 '조로'가 공자와 맹자를 지칭하는 데 사용될 수는 없다. Zou Lu는 더 풍부한 문화적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첫째, 문인을 배출하는 토양과 사회적 양성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으며, 둘째, 공자와 맹자뿐만 아니라 묵자, 묵가, 과학 기술도 배출했습니다. 위인 여반은 후에 형이상학 왕비 등의 창시자인 왕수화(王許河)를 배출했다. 그러나 그를 지칭하는 데는 공자와 맹자만이 사용되어 지나친 일반화의 의혹을 받고 있다. 복희가 시작한 인본주의 전통부터 한왕조, 위왕조에 이르기까지 이곳은 항상 당시 중국 문화의 가장 영광스러운 지역이었습니다.

오늘날 우리의 전통문화 부흥은 공자를 하루 종일 높이 받들도록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학자들이 학술적인 글을 써야 할 뿐만 아니라 학습 스타일과 조우루(Zou-Lu) 스타일도 만들어야 합니다. 사람들 사이에서.

조우루의 스타일은 학문의 분위기이고, 훌륭한 사람을 낳을 수 있는 토양이며, 문화적 유전자를 형성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다. 그러므로 공자, 맹자와 같은 성자를 배출할 수 있고, 유교를 포함한 사회경영의 법칙에 부합하는 사상을 배출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공자와 맹자는 조로를 지칭할 수 없고, 조로를 유교로 지칭할 수는 없다. 이러한 현상을 사상으로 압축하는 것은 그 메커니즘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표시이며, 문맥에서 벗어났습니다.

4. 공자와 맹자는 뗄래야 뗄 수 없고, '조'와 '여'는 뗄 수 있다

공자와 곡부, 니산의 인연이 자랑이 됐다고 해야 할까. 그러나 주문화와 노문화의 관계를 면밀히 살펴보면 공자는 “주나라를 존경”하고 주공을 숭배했을 뿐만 아니라, 주나라의 발전과 문화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노문화의 도약, 공자의 문화유전자도 은상문화, 동이문화와 주문화가 융합된 결과이다. 동이족의 '주'문화는 실제로 은상문화와 동이문화를 대표하며 공자에게 영향을 미쳤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몇 가지 예를 들어보세요.

1. 공자는 "조우족의 아들"이라고 불립니다. 『논어 팔백편』 “아들이 태묘에 들어갈 때 모든 것을 물었다. 또는 ‘예의를 아는 조우의 아들이 누구냐? 태묘에 들어갈 때 모든 것을 물었다.’ 아들이 이 말을 듣고 '이것이 예의를 아는구나'라고 말했습니다." 태묘(Taimiao)는 왕의 조상 사원입니다. 공자는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기 위해 노왕의 제사에 참석하기 위해 종묘에 갔습니다. 그는 종묘에 들어가자마자 사람들에게 이것저것 물어보았다. 그때 어떤 사람이 그를 비웃었다. “누가 '조우의 아들이 예절을 안다'고 하였느냐? 조우(帝)의 아들은 사당에 오면 모든 것을 물어야 한다'고 하였느니라."(조우(周), 당시 군명, 공자의 탄생지는 현재 산동성 취푸에서 남동쪽으로 10마일 떨어진 시조지에 위치해 있었다. 공자의 아버지인 양화삼촌은 주현현의 행정관이었기 때문에 당시 어떤 사람들은 공자를 조인의 아들이라고 불렀다. 공자는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말하는 것을 듣고 "그렇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저는 항상 이해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질문합니다. 이것이 바로 제가 예절에 대해 알고 싶은 것입니다!”

2. 최초의 '주국공'은 공자(孔子)이다. 북주(南周) 상(極) 2년(580년), 정우문연(景文念) 황제가 사후에 공자(孔子)를 '주국공'이라 명명하였다. 나중에 맹자는 또한 "조국공(Zou Guogong)"으로 명명되었습니다.

3. 당나라가 건국되기 전의 공자묘(孔子寺). 당나라의 "Kuo Di Zhi"는 "Nishan Temple이라고도 알려진 Shulianghe Temple은 Yanzhou Sishui County의 Shili Nishan 동쪽 사이트에 있습니다."라고 기록합니다. 이를 통해 서산공자묘단지는 북위시대에 건립됐을 것임을 추론할 수 있다. 당시 니산건축단지의 주요 기능은 공자의 아버지를 기리는 것이었다. 이 시대의 "Nishan"은 여전히 ​​Zouxian County에 속합니다. 관리의 편의를 위해 니산 저수지가 취푸에 할당된 것은 20세기 중반이 되어서였습니다.

4. 공자의 문화체계에서 '의례'는 주공에서 유래하고, '인'은 동이문화를 대표하는 '삼호' 문화에서 유래한다(별도의 글에서 논함).

5. 공자의 조국은 주(朱)여야 한다. 공자의 어머니는 연(燕)이다. Yan 성의 후손은 Zhu Wugong-Yan이라는 이름을 성으로 사용합니다. 이것이 후대에 수백 개의 중국 성씨 중 옌씨의 유래이다. 공자의 팔제자 중 연씨는 당시 『삼주』로 꽤 유명했다. 당나라 안진경은 한때 “공자의 팔면은 모두 나라에서 왔다”고 말했다. ). 주무공은 기원전 796년에 죽고, 공자는 기원전 551년에 태어났다. 이때 안목가의 성은 200년이 넘었다. 당시 Yan의 어머니가 살았던 Zouxian County의 "Yanmu Village"는 Zhu State의 땅에 속해야합니다 (Zhu State의 장소는 Lu Yan의 어머니의 교육에서 "파수꾼을 때리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아이들은 루 문화의 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본국 문화의 영향도 받게 될 것입니다.

또한 공자가 죽은 후 주나라의 모하(母河)인 주수(朱水) 옆에 묻힌 것도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은 어떤 의미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6. 공자가 꿈꾸던 '군인의 나라'와 군자의 풍격이 동이에 있었다.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도(道)가 부족하면 아홉 명의 욕망의 오랑캐가 바다에 떠오를 것이다. 누군가 그에게 동방의 오랑캐가 비열하다고 지적하자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군자가 사는 곳에 어떻게 그런 비열한 일이 있을 수 있습니까?"(논어) 즉, 군자가 사는 곳은 무엇입니까? 공자는 동방의 오랑캐들에게 이렇게 비열하다고 말했습니다. 사람들과 그들의 문화는 상당히 존경스럽습니다. 동이지방에는 정직, 평화, 무분쟁의 민속풍속이 있어야 한다. 이런 민속풍속은 "예의를 잃고 방탕함을 추구하는" 중국에서는 더 이상 볼 수 없지만 여전히 사람들이 동경하며 군자풍이라 불린다.

공자와 주나라에 비해 맹자는 노주의 유전자를 갖고 있다.

전문가들은 맹자가 노나라 '삼환'의 후손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맹자의 어머니가 죽자 맹자가 "어머니를 노나라에 장사 지냈다"는 것도 증명할 수 있다. 조기는 『맹자비』에서 맹자는 노나라 맹손씨의 후예이므로 그의 어머니를 노나라에 묻었다고 말했다. Yang Xiangkui 씨는 이 진술이 비교적 신빙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공자와 맹자의 공헌으로 공동으로 '조로성지'라 불리는 '조노성지'는 본래 불가분의 문화성지이지만, 행정분할로 인한 등불 밑 어두움 현상. 공자는 그렇지 않다 곡부의 특허도 문화계의 공유자원이다. 맹자는 조청의 특산품이 아니며 노나라 귀족의 후예이기도 하다. '공맹도'는 문화의 융합을 보여주며, 총칭 때문에 미래를 계속 열어가고 있다. '공맹의 고향' 역시 그 총칭 때문에 '문화 성지'라는 자부심을 갖고 있다. .

저자 소개:

Zoulu 성지의 공자와 맹자의 고향 출신인 "Zoulu 문명" 문화 개념의 창시자 Feng Bin은 1982년 산둥성 지닝 사범대학 중국학과 니산서원 제1기 강사 중 한 명이자 지닝시 농촌 유교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