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신화사전 - 맹자 어머니의 세 번의 이주에 대한 한문 고전 및 번역
맹자 어머니의 세 번의 이주에 대한 한문 고전 및 번역
소개 : 맹자의 어머니는 세 번 이사를 했다. 즉, 맹가(맹자)의 어머니는 자녀를 교육하기에 좋은 환경을 선택하기 위해 여러 번 이사를 했다. 아래는 제가 여러분을 위해 준비한 Meng Mu의 세 가지 이주에 대한 고전 중국어 텍스트와 번역입니다.
맹자 어머니의 세 가지 행보
한 왕조: 유향
맹자의 어머니인 조몽커는 맹자의 어머니로 명명되었다. 그의 집은 무덤 근처에 있습니다. 맹자는 어렸을 때 무덤에서 놀곤 했습니다. 멍의 어머니는 "이 사람은 내 처녀가 아니다"라고 말했고, 그래서 그녀는 시장 옆에 살러 갔다. 그의 여행은 Jia 사람들에게 과시입니다. 멍의 어머니는 "내 아들아, 여기는 내가 있는 곳이 아니다"라고 다시 말했다. 그녀는 다시 학원 옆으로 이사했다. 놀 때 콩을 세워놓고 절을 해서 전진하거나 후퇴하게 했다. 맹자 어머니는 "나는 정말 어디든 너와 함께 살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맹자와 함께 자라 육예를 배우고 위대한 유학자로 죽었습니다. 신사는 맹의 어머니가 점차 변화하는 데 능숙하다고 말했습니다.
번역
맹자의 어머니, 세상은 그녀를 맹무라고 부른다. 과거 맹자는 어렸을 때 묘지와 아주 가까운 곳에 살면서 예배와 같은 것들을 배웠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이 곳은 아이들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말했고, 그래서 가족을 시장으로 옮겼고 맹자는 장사와 살육을 배웠다. 어머니는 '이 곳은 아직 아이들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다시 생각했고, 가족을 학원 옆으로 옮겼습니다. 맹자는 궁정에서 절하고 전진하고 후퇴하는 예절을 배웠습니다. 맹씨의 어머니는 "아이들이 이곳에서 살아야 한다"고 말했다.
메모
그녀: 집.
무덤에 있는 것 : 죽은 자를 장사하고 제사하는 일 등을 말한다.
Virgin: 아들을 정착시키는 중입니다.
나이: 그럼 그냥.
놀이: 게임, 놀이.
가(gō): 상인.
과시하다: "과시하다"와 동일, 거리에서 파는 것, 과시하는 것.
마이그레이션: 마이그레이션.
Zudou: 고대 제사에 사용된 두 가지 종류의 그릇으로, 제의 의식을 말합니다.
재배치: 이사.
그리고: 잠깐만요.
다루: 현자.
Yiyi, 전진 및 후퇴: 이는 아치로 절하고 궁정에서 전진하거나 후퇴하는 등 주인과 손님을 만날 때의 고대 예절입니다.
이: 인사를 하세요.
수이: 드디어.
시장: 시장.
집: 집.
폰: 드디어, 드디어.
스토리
맹자는 전국시대의 위대한 사상가였습니다. 맹자는 어렸을 때 아버지를 잃었기 때문에 밤낮으로 실을 엮고 베를 짜는 어머니 니에게 의지하여 삶의 짐을 짊어졌습니다. 니 부인은 열심히 일하고 지식이 풍부한 여성입니다. 그녀는 아들이 하루빨리 학업을 향상하여 재능 있는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한번은 맹가가 이웃집 아이와 싸우는 모습을 본 맹모는 이곳의 환경이 좋지 않다고 느껴 이사를 하게 됐다.
이번에 그녀는 가족을 황야로 옮겼다. 어느 날 맹자는 상복을 입고 울면서 관을 들고 묘지로 가는 장례 행렬을 보았습니다. 몇몇 건장한 젊은이들이 괭이로 무덤을 파고 관을 묻었습니다. 그는 그것이 꽤 재미있다고 생각하여 그들의 행동을 흉내 내고 나뭇가지로 땅을 파고 작은 나뭇가지를 마치 죽은 사람인 것처럼 진지하게 묻었습니다. Meng의 어머니가 그를 찾아와서야 그를 집으로 데려갔습니다.
(장인들이 칼을 갈면서 배운다. 이 문단이 없으면 다음 문단도 맞지 않는다. 세 번째 이사)
세 번째로 이사한 멍 어머니 . 이번에는 우리 집 옆집에 학교가 있었는데, 그곳에서 회색 수염을 기른 선생님이 크고 작은 학생들을 가르쳤습니다. 선생님은 매일 머리를 흔들면서 학생들에게 책을 읽도록 이끌었고, 그의 느릿한 목소리는 노래 같았고, 장난꾸러기 맹케도 머리를 흔들면서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Meng의 어머니는 아들이 공부를 좋아한다고 생각하고 매우 기뻐서 Meng Ke를 학교에 보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Meng Ke는 학교를 빼먹었습니다. 멍의 어머니는 그 사실을 알고 가슴이 아팠습니다. 맹가가 충분히 놀고 돌아오자 맹자 어머니는 그를 불러다가 “너는 무단결석을 하고 공부도 하지 않는구나. 너는 천과 같아서 천을 엮을 수 없고 천을 엮을 수 없으면 입을 옷이 없고, 일을 잘하지 못하면 결코 인재가 될 수 없습니다.
"라고 말하면서 가위를 들고 베틀에 엮으려는 천을 모두 쾅쾅 잘라 버렸다.
멍케는 너무 겁에 질려 얼어붙었다. 이번에 멍은 Ke는 정말 충격을 받았고 오랫동안 신중하게 생각하여 마침내 진리를 이해했습니다. 그때부터 그는 그의 재능과 지능 때문에 나중에 공자의 손자 Zisi와 함께 공부하고 마침내 주요 대표자가 되었습니다.
영감
현대인은 양질의 물질적 삶뿐만 아니라 높은 수준의 정신적 삶도 필요로 합니다. 개인 공간, 생활, 사회적 측면에서 환경은 재능을 낳기도 하고, 예를 들어 갓 태어난 아기를 늑대에게 맡기면, 아기가 자랄 때, 그들은 늑대의 생활습관을 많이 갖고 있을 것이다. >
영향
맹자 어머니가 자녀를 가르치는 영향력은 특히 광범위합니다. 서한 시대부터 한잉의 "한시외전"은 맹자의 어머니에 대한 이야기를 사용하여 설명했습니다. 시의 의미 유향(劉祖)의 『여인전』에서 '맹목(孟穆)'이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등장한다. 동한(冬港)의 여사학자 반소(千趙)는 한때 '맹무송(孟目歌)'을 썼고, 여성작가 좌(左)도 썼다. 서진(西晉)의 분(泉)도 『맹무찬양』을 썼다.
남송의 계몽교과서인 『삼자경』에 인용된 첫 번째 암시는 “서몽의 어머니가 이웃을 택하였고 그녀는 아들이 배우지 않아서 기회를 끊었다." 이 깨달음은 후기 봉건 사회에서 유행했지만, 분명하고 청나라 학자들이 잇따라 개정하여 덧붙였으나 맹자의 어머니가 세 번 이사하고 자르는 이야기이다. 그녀가 아들을 가르칠 수 있는 기회는 항상 장의 상위권에 남아 있습니다.
산둥성 검열관인 종화민은 자신의 "멍 어머니 기념 에세이"에서 "아들의 성자"라고 칭찬했습니다. 어머니이다." "거룩하다", "청자를 목표로 아이들의 삶을 교육한다." 아내는 아들을 키우며 공자를 동경하였다. 고대부터 현재까지 오직 한 사람만이 존재한다.
맹의 어머니에 대한 이야기가 널리 퍼지자 봉건 통치자들도 그녀를 자신들의 필요에 맞는 우상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봉건 황제는 건륭 2년까지 그녀에게 계속해서 사후 칭호를 부여했습니다. 1737) 그의 어머니는 "Zhu State의 Fan Xuanxian 부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