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신화사전 - 관운창이 알고 있는 『봄과 가을』은 어떤 책인가요?
관운창이 알고 있는 『봄과 가을』은 어떤 책인가요?
'삼국지연의'에서는 유비 오호장수 관우가 '춘추'를 즐겨 읽는다고 전해진다. 이 점을 돋보이게 하는 표준적인 이미지인 "충효와 정의"를 지닌 영원한 무술 성인입니다. 즉, 관우는 한 손으로 수염을 닦고 다른 손으로 "봄과 가을"을 읽고 있습니다. 관평은 왼쪽에 인장을 쥐고 있고, 주창은 오른쪽에 검을 들고 있다. 이른바 관운창이 밤에 '봄과 가을'을 읽고 있다. 공교롭게도 이 책에는 조위(曹魏)의 유명한 장군 이전(Li Dian)도 『봄과 가을』을 즐겨 읽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전은 학문에 열심이고 군사에는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좌의 춘추전을 공부했고, 책을 많이 읽어라."
실제로 고전에는 '봄과 가을'을 좋아하는 충신과 장군이 많이 있는데, 전체적인 인상은 '봄과 가을'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우월하다는 것입니다. 수련, 비전, 마음의 측면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문인들이 『춘추』를 읽으면 의롭게 되고, 군장수들이 『춘추』를 읽으면 그들은 『오염포와 팽월』의 패자정신을 잃고 날아다니는 독수리로 순전히 영웅적인 군장군에서 이탈한다. 발톱. 그들 대부분은 소위 "유교 장군"이되었습니다.
그럼 어떤 책인가요? 그렇게 큰 매력과 '마법'이 있는 걸까요? 춘추(春秋)는 여은 원년부터 여애공 14년까지 약 240년의 역사를 기록한 중국 최초의 연대기 역사서이다. 노나라와 그 당시 나라의 다른 주요 사건들에 대한 많은 기록.
사마천은 『사기』에서 “문왕이 주역(周文)에 활동하고 중우(忠保)가 춘추(春秋)를 썼다”고 말했다. ). 이 책의 저자가 공자인지 많은 노사학자인지는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공자가 만년에 『춘추』를 '창의적으로' 체계적으로 개정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공자는 자신에 대해 아주 유명한 말을 한 적이 있는데, 이는 '글이 없는 상태'라는 뜻인데, 이는 유교의 고전을 해설(즉, 고대 지식을 사람들에게 소개)만 했을 뿐 창작은 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왜 그런 말을 했나요? 그가 겸손하고 오만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외에도, 사실 더 중요한 것은 이러한 유교경전이 내가 창안한 것이 아니라, 이를 널리 알리기 위해 고대부터 성현들이 실천했다는 사실을 세상에 보여주는 것이다. 일종의 유교 고전이다. 이론의 권위는 사람들이 그것을 따르고 실행하도록 설득한다.
사실 공자의 '언술'과 수정, 교정의 과정은 사실상 '언술과 다시 창조'의 과정이고, 실제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하는 것이다. "즉, '창조'라는 구성요소가 작지 않다는 거죠. 『봄과 가을』에 나오는 단어와 문장의 활용은 독특한 문체로 자리 잡았으며, 이는 『봄과 가을』이라 불리며, 모든 시대의 문학사학자들의 모범으로 여겨진다.
이 때문에 오랫동안 정통사본의 고전이었던 『춘추』는 후에 『의경』, 『상서』, 『시경』에 들어가게 되었고, 유교의 핵심 담체인 『시경』과 『시경』. 오경 『예경』과 『춘추』(원래는 『악경』도 있었는데, 통칭 육경(六智)이라 칭하였으나 후에 진말(秦後) 전쟁으로 소실되어 오경만 남았다. 고전', 적어도 그것은 '역사이자 고전'이다.
현대 학자 후시는 『춘추』가 모범적인 역사서가 아니라 유교의 개명을 위한 참고서라고 믿는다. 역사의 목적은 '진실을 말하고 실제 사건을 기록하는 것'이기 때문에, 『춘추』도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지만, 실제 사건에 대한 공자의 개인적 판단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공자의 "인(仁), 정의(仁), 예(禮)"의 요소. "지혜와 신의" 사상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 판단.
객관적으로 말하면 '봄과 가을'은 역사를 이용해 그 의미를 명확히 하는 유교의 고전 작품입니다. 『춘추』와 『논어』는 옳고 그름, 선과 미, 이치와 윤리를 목표로 하는 유교의 본질을 집약한 작품으로, 주로 충과 효를 지닌 소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인(仁)과 의(仁), 존경과 열등의 원칙과 원칙을 그 근본으로 한다.
중국어 학습에서는 '고전'과 '역사'라는 두 가지 범주가 대략적으로 가장 중요합니다. 역사책은 사건을 기록하는 데 사용되는 반면, 고전은 원리를 설명하고 사람들의 행동을 규제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역사 기록의 목적은 진실을 밝히는 것이기도 하다. 결국 중국 전통 사상과 학문에서 '고전'과 '역사'를 완전히 분리하는 것은 어렵다.
'좋은 역사'와 '사실적 기록'이 역사학의 기본 원리를 대표한다면, 『봄과 가을』의 '작은 말과 큰 의미'는 고대 역사학의 최고 경지를 대표한다. 그런 의미에서 그것을 '역사'로 보는 것은 부적절하지 않다.
『춘추』에 수록된 사료는 가치가 높고, 기록된 내용은 기본적으로 신빙성이 있으나 너무 간략하고 불완전한 부분이 있다. 특히 공자가 개정한 이후에는 거의 모든 것에 그 자신의 강렬하지만 매우 미묘한 칭찬과 비판의 의미, 즉 소위 "춘추 문체, 미묘한 말과 큰 의미"가 포함되어 있어 미래 세대가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 그래서 『봄과 가을』에 대한 비판이 속출했다.
현재까지 작가의 성을 딴 '춘추'에 대한 '전기'는 '좌시전', '공양전', '고량전' 등 5종으로 확인됐다. " ", "Zou Shi Zhuan"및 "Jia Shi Zhuan" 중 후자 두 개는 분실되어 처음 세 개를 통칭하여 "춘추 세 전기"라고합니다. 서한 초기에 지은 《공양전》과 《고량전》은 '미시적 진술', 즉 공자가 이 책을 쓴 본래의 의도를 밝히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저자는 『봄과 가을』은 공자가 지은 것이다.)
『좌전』은 후기 춘추시대 노(魯)나라의 역사가 좌구명이 주석을 단 역사서이다. 따라서 『좌전』도 있다. Zuo의 Chun Qiu" 및 "Chun Qiu Zuo". "Shi" 및 기타 이름. 주로 역사적 사실을 보충하고 누락된 부분을 정정합니다. 『춘추』가 교과서라면 『춘추삼전』은 세 가지 교구이다. 그 중 『좌전』은 역사적, 문학적 가치와 영향력이 가장 높고 이해하기 쉽고 생생하고 생생하다. .
『춘추』와 『좌전』은 주서이자 주석서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사고방식에서는 같은 맥락이고 서로 보완적이다. 공무원들이 『봄과 가을』을 존중한다면 대부분의 군 장성들은 각자의 문화적 수준에 따라 『좌전』만 읽을 수 있다. Wu Fuzi Guan Yun은 긴 밤 동안 "봄과 가을"을 읽을 때 실제로 "Zuo Family의 봄과 가을 연대기"교과서를 읽어야했으며 Li Dian도 예외는 아닙니다.
<삼국지-관우전기>에는 “우좌전기를 잘하고 그의 풍자와 낭송이 모두 눈길을 끈다”라는 설명이 있다. 루멍". 후세는 이 이야기를 노래하기 위해 대련을 지었습니다. 공자와 관부자는 춘추를 실천하는 두 명의 스승이며, 춘추를 읽는 것은 대대로 봄과 가을입니다. 추신도 있습니다 : Guan Yu는 "봄과 가을"을 읽습니다.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관우는 확실히 '춘추'를 잘 알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춘추'와 '삼전'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정통을 존중한다는 점이다. 책에는 공자가 군주와 신민의 정의를 엄격히 준수했기 때문에 권력을 찬탈하려는 일부 야심가들이 겁을 먹었다고 한다. " 춘추시대에는 제후들이 패권을 놓고 다투면서 '의례와 음악의 붕괴'가 일어났습니다. ? 나라에 규칙이 있으면 의례와 음악은 모두 황제로부터 정복당할 것입니다. , 그들은 심지어 "관료들에게서 왔고" "국가의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 장관들과 동행"했습니다. 사회는 주나라 황제가 권력을 잃고, 왕자들이 권력을 잃고, 고위 관료들이 권력을 잃는 과정을 거쳐 귀족정치가 붕괴되는 과정을 겪었다.
공자는 항상 예의에 주의를 기울였으며 확실히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춘추시대(春秋期)를 써서 왕자들이 예의와 법을 무시하는 것을 엄중히 질책하였다. 사마천(Sima Qian)은 『춘추』에서 “황제를 강등시키고, 왕자를 물리치고, 관리들에게 도전하는 것은 단지 왕의 뜻을 이루기 위한 것”이라고 논평했다. 왕의 뜻을 이루기 위해 황제는, 제후들을 꾸짖고, 신하들을 처벌했습니다!
공자님도 자신에 대해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를 아는 자는 춘추서에만 있고, 나에게 죄를 지은 자는 춘추서에만 있느니라!” 그가 쓴 책 때문에 그를 칭찬해라.
우스꽝스러운 것은 바로 『춘추』와 그에 따른 『삼전』이 『대통일』, 『일왕대법』 등의 사상을 관통하고 관통했기 때문에 진시황이 천하를 통일했다는 것이다. 유교는 많은 유교경전을 불태우고 많은 유학자들을 죽였으나, 이 책은 천하통일을 위한 진나라의 철학과 사회관행에 부합했기 때문에 무사히 남아 있었다.
관우는 『춘추』를 주의 깊게 읽은 후 이 책에 나오는 '충성'이라는 단어를 이해했고, 그래서 나중에 도원에서 세 명의 우정을 맹세하고 조조가 아니라 한에게 항복했고, 인장과 봉인금'', '혼자 수천 마일을 달리다', '항복보다 죽음을 택하고 나라에 봉사하는 것' 등 일련의 전설적인 경험은 후세들에게 충성의 구현으로 간주될 것입니다. , 용감하고 충성스럽고 충성스러운 사람인 "무성인". 두 곳에서 한나라를 도운 영원한 무술의 대가. 그 후에도 순치제는 관우를 '충성하고 의로운 신무관성제'로 칭했습니다. 모든 왕조의 황제들은 관우를 충성과 정의의 화신으로 여겼습니다.
이전의 '춘추' 낭독 역시 그의 겸허함과 지혜, 유교적 일반수양과 포용력을 만들어냈다. Li Dian과 Zhang Liao가 Xiaoyaojin에서 수비하기 위해 팀을 이루었을 때 Sun Quan의 군대가 국경에 왔을 때 그와 Zhang Liao는 항상 나쁜 관계를 가졌고 과거의 원한을 버리고 같은 배에서 함께 일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오랜 세월에 걸쳐 전해 내려오는 말: "이것은 국가의 주요 행사입니다. 구준의 계획이 너무 좋아서 개인적으로 후회하고 정의를 잊을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의"에 대한 그의 이해.
소통과 공유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산색 읽기"에 주목해 주세요.
"산색 읽기" 중 공자의 중국학 시리즈:
1. 공자께서 말씀하신 것 : '삶을 모르면 죽음을 어찌 알겠는가?'를 어떻게 이해합니까?
2. 공자는 왜 소승마오가 집권한 뒤 재빨리 살해했는가?
5. 관운창이 알고 있는 『봄과 가을』은 어떤 책인가?
6. 현인 공자의 머리에 있는 '모자와 면류관'을 보세요
7. 공자의 조상과 손자들은 '4대에 걸쳐 아내를 두었지만 그는 "여자는 키우기 어렵다"고 하던가요?
8. 수천년간 지속된 오해와 사기 - "재능 없는 게 여자의 미덕"
9. "공2세" - Kong Li의 삶과 행위
p>
10. "잘못된 의견"은 이성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 공자가 Shaozheng Mao를 처형한 것을 시작으로
11. "그들은 위로는 한국을 숭배하고 아래로 부처가 되리라'는 불교 생활에
12. '상을 시작한 자에게는 후계자가 없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13. '태양을 숭배하는 공자' 이야기부터 시작해보자
14. 성인이 아름다운 여인을 만났을 때 – '옳고 그름'을 볼 때, '옳다' 그리고 잘못된 일이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