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신화사전 - 중학교 2학년 '중국어' 교과서 2권 '유교인들과의 대화' 16과 전문 번역
중학교 2학년 '중국어' 교과서 2권 '유교인들과의 대화' 16과 전문 번역
유자들과의 말싸움은 '삼국지연의'에서 따온 것이다. 그것은 현대 중국어와 유사한 모국어입니다. 그래도 번역이 필요합니까?
원문:
장자오 등은 쿵밍펑이 공중에 떠 있고, 그의 기구들이 웅장하다는 것을 보고 이 사람이 로비에 올 것이라고 예상했다. 장조현(張趙熙)은 "조(趙)는 강동(江洞) 청년이다. 고(高) 선생이 용중(龍中)에 누워 자신을 관(關)과 우(玉)에 비유한다는 말을 오래전부터 들었다. 공명(孔命)이 말했다. "이것은 Liang이 자신의 삶에서 만든 비교입니다." Zhao는 "최근에 Liu Yuzhou 선생이 초가집을 세 번 방문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다행히 그는 그를 발견했습니다. 그는 자신이 물 속의 물고기와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제 그의 생각이 경상을 휩쓸었으니 이제 조조에게 속하였으니 재판 없이 그의 의견은 무엇인가?" 공명은 속으로 장조가 손권의 부하라고 생각했다. "내 생각에는 한나라 땅을 빼앗는 것이 쉬울 것 같습니다. 내 주 유우주는 인(仁)하고 의로운 사람으로서 같은 가문의 유산을 빼앗을 수 없어서 전 재산을 다 바치고 물러났습니다. 어린 유충이 니의 말을 듣고 몰래 항복하여 조조가 날뛰게 되었으니 이제 내 주께서 강하(江夏)에 군대를 주둔하시고 또 다른 좋은 계획을 세우셨으니 알기가 쉽지 아니하니이다. 조가 말했다: "이렇다면 스승의 말과 행동은 서로 어긋나고, 관중과 환공은 제후들을 다스리고 약한 연나라를 도우며 더 많은 것을 정복하였다. 70개의 도시보다, 이 두 사람은 세상을 돕는 데 정말 재능이 있습니다. 신사는 초가집에 있지만, 바람과 달을 자랑스러워하며, 이제 그는 무릎을 꿇고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 그는 백성에게 이익을 가져다주고 반역자를 제거해야합니다. Liu Yuzhou가 주인을 얻기 전에는 여전히 온 세상을 통제하고 도시를 나누었습니다. 이제 그가 주인을 얻었으므로 모두가 그를 존경합니다. 호랑이가 날개를 펴고 한나라가 부흥하고 조씨가 멸망할 것이라고 하였는데, 조정의 노관들과 산과 숲의 선인들이 모두 기다리고 지켜보고 있다. 하늘이 날아가고 해와 달의 영광이 백성을 물과 불에서 구원하리라 이때 허씨는 예주로 돌아갔고 조나라의 병사들은 나오자마자 갑옷을 버리고 무기를 던져 바람에 도망쳤으나 유표에게 보고하여 백성을 진정시키지 못하고 고아들을 도와 영토를 점령하지 못하여 신야를 버리고 번성으로 가서 당양에서 패하고 하구로 달려갔다. . 그는 머물 곳이 없었습니다. Yuzhou에서 스승을 얻은 후 그는 처음만큼 좋지 않았습니다. Guan Zhong, Leyi, 이것이 사실입니까? " Kongming 이후! 이 말을 듣고 쉰 목소리로 웃으며 말했다. "그가 수천 마일을 날아가는데 어떻게 새 떼가 그의 야망을 알아볼 수 있겠는가? 예를 들어 사람이 중병에 걸렸다면 먼저 죽과 함께 마셔야 한다. 약으로 내장을 조화시킨 후에 몸의 모양을 바꾸게 될 것이다." 점차적으로 그 증상이 완화되고, 고기로 보충되고 강한 약으로 치료되면 병의 뿌리가 제거되고, 사람은 완전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기맥이 이완되기를 기다리지 않으면 강한 약과 강한 맛이 주어질 것입니다. 일본군은 루난에서 패했고, 유표는 군사가 천 명도 채 되지 않아 관(關), 장(張), 조운(趙雲)만을 막았다는 전갈을 보냈다. 사람도 적고 식량도 부족한 외딴 산간 마을인데 어떻게 여기 머물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Bowang Shaotun과 Baihe River는 Xiahou Dun과 Cao Ren의 마음을 더 따뜻하게 만들었습니다. 충격: Guan Zhong과 Le Yi의 군대 사용은 Liu Cong이 Cao에게 항복하는 것보다 낫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알고 보면 수십만의 사람들이 노인들을 부양하고 젊은이들을 데리고 가서 하루에 10리를 행진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이는 또한 큰 인(仁)과 의(善)의 표시이기도 하며, 과거에 황제가 항우에게 패했지만 다음 전투에서 승리한 것이 아닌가. Han Xin의 좋은 계획은 무엇입니까? 앉아서 이야기하면 상황에 적응할 수 없으며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진심으로 세상을 웃게 해주세요! 장조는 이 말에 아무 대답도 하지 않았다.
갑자기 탁자 위에 있던 누군가가 항의하며 물었다. "오늘 조공은 백만 명의 군인과 천 명의 장군을 거느리고 있다. 용과 호랑이가 서로를 바라보고 있다. 그러면 그들은 모두 삼켜진다." 장샤, 너는 그것이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니? 공명(孔命)은 이를 우범(玉然)으로 여기고 말했다. “조조는 원소의 군대를 빼앗고 유표의 무리를 약탈했다. 수백만 명이 있어도 두려워할 것이 없다. "우환은 비웃으며 말했다: "당양에서 군대가 패했고, 하구에서는 계획이 형편없었습니다. 나는 단지 다른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했지만 여전히 "두렵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정말로 다른 사람들을 속이는 큰 거짓말입니다! 공명은 "유우주(劉玉州)가 수천 명의 자비롭고 의로운 군대를 거느리고 수백만 명의 잔인한 사람들을 물리칠 수 있겠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하구로 후퇴하여 때를 기다리라. 오늘날 양쯔강 동쪽의 군대는 좋은 음식을 잘 공급받고 있으며, 양쯔강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그들은 세상의 조롱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그들의 주인을 도둑들에게 항복시키려고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Liu Yuzhou는 정말로 도둑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유판(Yu Fan)의 말이 옳을 리가 없습니다.
방에 있던 또 다른 사람이 "공밍(Kong Ming)이 진(Qin)의 말을 흉내내서 소주에게 로비하고 싶다고?"라고 물었습니다. "공명은 그것을 부지(Bu Zhi)로 여겼다. 공명은 말했다: "포자산은 소진과 장이를 논쟁자로 여기지만, 나는 소진과 장이 또한 영웅이라는 것을 모릅니다. 육국의 재상 소진비와 두 번이나 진나라 재상 장의는 모두 나라를 도우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고, 그들은 강자를 두려워하고 약자를 괴롭히는 사람들과 같지 않았습니다. 검을 피하고 검을 피했다.
조조의 거짓 말을 들으면 항복하기가 두려울 것입니다. 감히 소진과 장이를 비웃겠습니까? Bu Zhao는 말문이 막혔습니다. 갑자기 누군가가 "Kong Ming은 어떻게 Cao Cao를 인간처럼 대합니까?"라고 물었습니다. "공명은 이 사람을 설종으로 여긴다. 공명은 "조조는 한나라의 반역자인데 왜 물어보느냐?"고 대답했다. 요약하자면 "공식 성명이 잘못됐다. 한 왕조는 오늘날까지 이어져 왔으며 시대가 끝나가고 있습니다. 이제 조공은 세계의 3분의 2를 소유하고 모두가 집에 있습니다. Liu Yuzhou는 하루의 시간을 모르고 싸우고 싶어합니다. 마치 계란이 돌에 부딪히는 것처럼 어떻게 무패할 수 있습니까? "Kong Ming은 단호하게 말했습니다. "Xue Jingwen'an은 자신에게 아버지도 없고 왕도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마님은 충과 효를 삶의 근본으로 삼고 천지에 태어나셨습니다. 공은 한나라의 신하이므로 신하가 아닌 사람을 보면 죽여버리겠다고 맹세하는 것이 신하의 도이다. 오늘날 조조의 조상들은 갚을 생각은커녕 찬탈과 반역을 목적으로 한나라의 부를 위해 헌신하고 있다. 말이 부족해요! 답장하지 마세요! 설종은 부끄러워 대답하지 못했다. 자리에 앉은 또 다른 사람이 대답했다. 유옥주는 중산 정왕의 후손이라고 하지만, 그가 어떻게 조조와 경쟁할 수 있겠는가? Kong Ming은 그것을보고 Lu Ji임을 확인하고 미소를 지으며 "Yan Shu의 자리에 오렌지를 들고있는 사람이 아닌가요? "라고 말했습니다. 앉아서 내 말을 들어보세요. 조조는 조향국의 후계자였기 때문에 평생 동안 한나라의 대신으로 일했습니다. 이제 그는 독재적이고 폭군적이며 황제와 그의 황제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아버지는 황제가 없을 뿐만 아니라, 조상을 무시하는 도둑이기도 합니다. 위엄 있는 황제이자 현 황제인 유우주에게 족보에 따라 칭호가 주어졌는데, 왜 검증이 없는 걸까요? 게다가 고조천황이 누각의 우두머리가 되어 마침내 천하를 갖게 되었는데, 돗자리를 짜고 여자를 파는 일이 어찌 치욕스러운 일이겠습니까? 남자와 아이들의 의견만으로는 고귀한 선비에게 말할 수 없습니다! 루지는 할 말을 잃었다.
자리에 앉은 누군가가 갑자기 말했다: "공밍이 말한 것은 모두 강하고 비합리적이며 올바른 주장이 아닙니다.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 그리고 공명이 어떤 고전을 통치했는지 물어봐도 될까요? 공명은 이를 가혹하다고 여겼다. 공명은 “장과 발췌문을 찾아보면 이 세상의 부패한 유학자들이 어떻게 나라를 부흥시키고 일을 세울 수 있겠습니까? 고대에는 Xin Yiyin, 낚시 Wei Ziya, Zhang Liang, Chen Ping 등을 좋아했습니다. 등우, 경연 같은 사람들은 모두 우주를 돕는 재능을 갖고 있었지만 그들의 삶에서 고전을 탐구한 적은 없었다. 그는 마치 선비와도 같이 펜과 벼루 사이에 앉아 검은 수를 세고 노란색에 대해 토론하며 먹과 함께 춤을 추는 것이 아닐까? “지안은 꿇어앉아 낙담했지만 대답을 하지 못했다.
갑자기 또 다른 사람이 큰 소리로 말했다. “공적인 좋은 말은 꼭 실천적 지식이 있는 것이 아닐 수도 있고, 유교인들에게 비웃음을 받을 수도 있다. "공명은 이 사람을 여양성덕서(群陽成德舌)로 여깁니다. 공명은 대답했습니다. "유교에는 신사와 악당이 다릅니다. 군자는 황제에게 충성하고 애국하며 옳고 그름을 옹호하고 당시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여 후세에 이름을 남기는 유학자이다. 겸손한 유학자라면 벌레처럼 일할 뿐이고, 서예와 먹을 전문으로 하며, 어려서 시를 쓰고, 머리가 밝아 비록 천 마디 글을 써도 정말 서툴다. 계획을 염두에 두고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양웅이 기사로 유명하지만 너무 무모하면 필연적으로 누각에 몸을 던지고 죽을 것입니다. 이것은 이른바 악당의 유교입니다. 그 사람이 해? "Cheng Deshu는 대답을 하지 못했습니다. Kong Ming의 유창한 대답을 보고 모두가 평정심을 잃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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