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초서를 감상하는 법
초서를 감상하는 법
초서를 감상하는 법
우선, 경중완급의 획에서 조화의 아름다움을 감상한다
필법은 서예의 기본 원소로 부드럽고 탄력 있는 붓으로 창작한다. 중국 붓의 두드러진 특징은 천변만화, 질감이 풍부한 점과 선을 써서 기묘한 서예 세계를 형성하여 관람객들에게 아름다운 느낌과 끝없는 상상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첫째, 조화에 대응하는 필법은 초서의 기본미를 구성한다.
초서는 서로 대립하고 서로 다른 필기법을 결합해 화합통일의 효과를 충분히 보여 주는 것이 초서의 아름다움의 기초이다. 그중에서 누르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필법이다. 예를 눌러 펜을 아래로 누르고 끝을 주의하여 평온하고 안정된 느낌을 준다. 펜을 들어 올리면 펜이 종이에 가볍게 마찰되어 편안하고 유쾌한 느낌을 준다. 서예에서는 "언급" 과 "에 따라" 상호 작용해야만 재미를 형성할 수 있다. 초서는 중체 위주로, 옆을 보조로 하고, 중체는 그 혼력을 취하고, 옆몸은 그 묘미를 취하고, 장봉은 그 숨결을 취하고, 노봉은 그 영염을 드러내야 한다. 이런 문체의 조합 운용은 모순의 통일을 이루었다. 초서는 펜으로 둥글고 근골을 함유하고 있다. 붓을 접는 것은 자연스럽고, 비대해 보이지 않도록 방원 번갈아가며 진행해야 한다. 꺾은 필법은 동그란 펜을 위주로 날으는 것을 표현하고 찰랑거리는 것을 나타낸다. 암압, 체류 등을 통해 전환은 억양과 방원, 작품의 변화를 무궁무진하게 만들 수 있다.
두 번째는 즐겁고 매끄럽고 획이 번갈아 초서의 동태미를 형성하는 것이다.
획의 유창함은 당연히 초서의 가장 기본적인 요구이며, 획의 속도는 선의 리듬을 결정한다. 초서초서는 일종의 병이다. 획이 고삐 풀린 야생마처럼 빠르고 기세가 크지만, 병을 요구해도 미끄러지지 않는다는 뜻이다. "장기 체류, 힘 추구를 실현하지 못한 질병에 대해 빠르면 안 되고, 효과도 늦다. 재치가 빠른 사람들은 기회를 틈타 도망쳤다. 밤을 새운 사람들은 상을 받을 것이다. 반대 도로 라인, 아름다운 라인; 지각에 푹 빠지면, 그것은 미묘할 것이다.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른바 체류 시간이 길다. 만약 네가 늦었다면, 너는 상을 받을 것이다! " (2) 입니다. 서초서는 글쓰기의 빠른 추세를 늦추고, 글쓰기 과정에서 글쓰기의 미세한 동작을 체득하며, 밀도가 높고 기울어진 상태로 초서의 동적인 아름다움을 구현한다. 필법이 무거울 때, 밋밋하지 않고, 필법이 가볍고 섬세하며, 소홀해서는 안 된다. 가상 장소는 가상이고, 실제 장소는 진실이다. 사실 소박하고 함축적이어서, 허처가 바로 이별하면 묘한 운치가 넘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또한 캡처 및 유지, 해제 및 수집할 수 있어야 합니다. 펼칠 때 선은 둥글고 두툼하며, 뭉칠 때 고리버들 은실과 같고, 강건하고 부드럽다.
둘째, 대립통일에서 균형의 아름다움을 감상한다.
초서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움직임으로 고요하다' (3) 이다. 초서의 요소는 매우 많은데, 결체는 그중 하나의 중요한 요소이며, 초서의 결체는 대립과 통일이며, 쌍방은 대립과 상호 연결, 상호 의존으로 완전한 통일체를 형성한다.
하나는 불균형 속에서 아름다움을 보는 것이다.
초서의 아름다움은' 비싸지 않고, 강건하고, 안정적이다' 는 것이 아니라, 역동적으로 균형과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동적 균형이란 모순의 대립 통일 법칙을 이용하여 대칭과 호응과 같은 역동적인 전체를 형성하는 것이다. 결혼할 때, 우리는 안정을 구하지 않고, 단지 개합 균형만을 추구한다. 주필의 표현력의 방향, 부필은 작은 재미를 나타낸다. 표현할 때, 우리는 활력을 추구하고, 흥미를 표현할 때, 우리는 매력을 추구하고, 불균형 속에서 아름다운 느낌을 추구한다.
두 번째는 역동적인 변화에서 아름다움을 경험하는 것이다.
운동은 초서의 가장 뚜렷한 형식이다. \ "작은 물방울, 수직 및 수평 을 의미; 연애의 한가운데에는 어떤 것이 있다. 글이 아름답고 생동감 있고, 심오하고, 빛납니다. 사고를 측정하는 책들은 모두 멋진 책이다. " (4) 초서는 동향에 대해 이야기하고, 움직임은 매우 위험하며, 초서기보험은 구조의 최고 경지이다. 그것은 글자의 정강이 동그라미, 좌우 봉원, 감정과 균형을 기대해야 한다. 동시에, 위험을 설정해도 위험을 타파하여' 위험을 무너뜨릴' 수 있다. 이른바' 에너지 위험을 이멸하다' 는 것은 위험과 앤의 변증적 통일이며 독창성을 갖추고 있으며 초서에서의 운동의 표현이다.
셋째는 촘촘한 개폐 속에서 아름다움을 느끼는 것이다.
"소홀하고 투명하지 않다" 는 기교는 문장 배치의 최고 경지이다. 이런 수법은 다양한 형태의 어세를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작문에서도 허실 결합의 미묘한 리듬을 형성할 수 있다. 그것은 과장된 방식으로 드문드문 넓은 초원에 들어가는 것과 같은 개방감을 가지고 있으며, 서정적, 대담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은밀한 곳에서 엄밀하고 치밀하여 단정하고 엄숙함을 느끼게 하며, 일을 치밀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요컨대, 초서는 촘촘하고 촘촘하지 않고, 희소하고 마르지 않고, 밀도가 적당하며, 더욱 아름답다.
셋째, 흰색을 검은색으로 한 구도의 전체적인 아름다움을 감상한다
흰색을 검은색으로 계산하는 것은 구도의 기본 요구 사항이다. 초서의 점과 선, 매듭, 가스 등 완벽한 통일의 요구를 이용하여 전체적인 느낌을 주거나, 단정하고 숙연하거나, 자유분방하거나, 하늘하늘하늘하거나, 소밀호마이를 준다. 초서의 각기 다른 스타일과 스타일은 구도의 다양성을 통해 구현되어 풍부하고 다양한 아름다움의 느낌을 준다.
첫 번째는 공간 레이아웃의 호응미입니다.
초서의 장법은 전편에서 고려해야 한다. 복잡하고 조화롭고 변화가 통일되어 서로 보살피고 서로 호응하는 구도를 형성하는 것은 초서미의 특징 중 하나이다.
한편으로는 변화, 이질, 움직임을 요구하고, 들쭉날쭉하고, 엇갈리고, 앞뒤가 호응하고, 좌우가 휘영해야 한다. 한편, 불균일성은 반드시 가스의 전체 폭, 즉 펜과 펜이 같은 생이고, 글자와 글자가 같은 생이고, 기맥이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전후를 계승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균형잡히고, 변화하고, 통일되고, 대비가 조화를 이루고, 계승하고, 좌우를 두리번거리고, 곡중에서 똑바로 보고, 필신이 충만하고, 글자의 정강이 원이 둥글고, 선이 활기차고, 배치가 매우 안정적이며, 먹음직스러운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둘째, 오색 잉크의 층미입니다.
수백은 검은색이고, 지백수흑은 흑백을 동원하여 아름다움을 창조하고, 잉크는 오색으로 나뉜다. 그것은 서로 다른 수준의 필묵을 동원하여 서예미의 창조를 완성하는 것이다. 특히 초서에서는 먹색의 좋은 활용이 작품 전체에 재미를 더할 수 있다. "학자들은 필묵이 있는 곳에서 법도를 찾고, 필묵이 없는 곳에서 진리를 찾는다. 필묵이 없는 곳에서 많이 오고, 또 필묵이 있는 곳에서 온다. " (5) 먹색은 짙고, 짙고, 옅고, 건조하고, 촉촉하며, 필묵이 풍부하고 변화무쌍하며, 초서에 율감을 더해 더욱 흥미진진하다.
"책은 자연, 자연립, 음양생, 형세가 나온다." (6) 초서 감상은 주관과 객관을 결합하는 과정이다. 사람마다 같은 일에 대해 다른 결론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초서를 감상할 때 따라야 할 기본적인 성칙도 있다. 우리가 계속 탐구하고 추구해야 하며, 더 많은 사람들이 초서를 감상할 때 아름다움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