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명인 명언 - 견자의 명구 고전 어록.

견자의 명구 고전 어록.

1, 사람들과 좋은 말, 천 옷보다 더 따뜻합니다. 말로 사람을 다치게 하는 것은 창보다 더 깊다.

선진순자에서 영욕을 보다. 따뜻한 말, 겨울옷처럼 따뜻하다.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하는 것은 창과 창으로 사람을 찌르는 것보다 더 괴롭다.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것을 너무 각박하게 하지 마라.

2, 사람들은 당신이 행복하게 살고 예의를 포기한다는 것을 알고, 여전히 오래 살고 싶어 입을 삐죽거리고 있다.

진나라 이전의 《견자 강국》에서 나왔다.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만족에 만족하며, 의리를 버리는 사람은 긴 인생을 위해 자술을 하는 것과 같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이는 예절을 고수하는 것이' 행복과 안강' 에 대한 중요성을 설명하고 의례와 의리가 치국안방에 미치는 의미를 강조하는 비유다.

3. 군자는 현하고 용모가 있고, 알면 어리석고, 넓고, 얕고, 정밀하고, 잡다한다.

선진순자' 비상하다' 에서 나왔다. 군자는 다른 사람의 연약함과 무능함을 포용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기지와 어리석음을 포용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박학천박함을 포용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도덕적 순결을 포용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도덕적 저하를 포용할 수 있다. 군자가 당당하다는 것을 설명하고, 자신의 기준으로 모든 사람을 판단하지 마라.

4, 만약 네가 내가 아니라면, 나의 선생님도 마찬가지다. 나야, 내 친구; 나를 아첨하는 사람은 도둑이다.

진나라 시대 순자의 수양에서 이야기하다. 나를 적절히 비판하는 사람은 나의 선생님이다. 그는 나의 친구이고, 나를 확신하고, 사실로부터 진리를 찾는다. 나를 아첨하는 사람은 나의 적이다. 수양은 듣는 것이 즐겁고 아량이 있어야 하며, 군자에게 가까이 있어야 하며, 아첨꾼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그래야 자신의 도덕적 수양과 진보에 도움이 된다.

5. 명성에 현혹되지도 말고 비방을 두려워하지도 말라.

선진순자' 비시르자' 에서 나왔다. 명예에 유혹되지 않고 비방에 놀라지 않는다. 당당하고, 양심에 거리낌이 없고, 허영을 구하지 않고, 비도덕적인 일을 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6, 필사자의 고통은 달리보다 더 어두운 노래로 덮여 있습니다.

선진 () 에서 나온 《견자 () 가 어머니를 풀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왕왕 작은 문제에 현혹되어 대국을 잘 볼 수 없다. 인간성의 약점을 설명하다: 문제를 보는 것은 포괄적이지 않으며 종종 표면적인 현상에 현혹됩니다. 그 결과' 나무만 보고 숲은 보지 않는다',' 참깨를 주워 수박을 잃어버렸다' 는 결과가 나왔다.

7, 입이 말을 할 수 있고, 몸은 할 수 있고, 국보도 할 수 있다.

진나라 이전의 《견자 대강》에서 나왔다. 유능하다고, 이런 사람은 국보이다. 언행이 일치하는 인재는 치국 안방의 유익한 인재라고 설명한다.

8, 좋은 말 악행, 민족 악마.

진나라 이전의 《견자 대강》에서 나왔다. 좋은 말을 하고 나쁜 일을 하는 것은 국가의 악이다. 이것은 위선적이고 파렴치한 사람들에 대한 질책이다.

9. 자신이 아는 것을 알고, 자신이 모르는 것을 모른다. 내면에서 자신을 무고하거나 밖에서 자신을 속이지 마라.

선진순자' 유효' 에서 나왔다. 네가 아는 것을 알고, 네가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말해라. 그래야 집에서 자신의 양심을 속이고 집에서 다른 사람을 속이지 않을 것이다. 사람이 성실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하다.

10, 나는 내 아들을 모른다. 나는 나를 친구로 여긴다. 나는 누군지 모르지만, 그것은 그것에 달려 있다.

진나라 이전의' 순자의 성악론' 에서 인용한 옛말. 나는 내 아들이 누군지 몰라, 그의 친구만 봐; 군주가 영명한지 주변 대신의 덕행만 본다.

1 1, 군자는 성의를 잘 하지 않고, 성실은 다른 것이 아니다.

선진순의' 연 자브' 에서 나왔다. 군자는 도덕적 수양을 강화하는데,' 성실'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만약 그가' 성실' 의 요구에 도달했다면, 그는 수련성의 최고 경지에 이르렀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