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공자의 논어에 대한 고찰

공자의 논어에 대한 고찰

명작 한 권을 보았으니, 여러분들의 시야가 많이 넓어졌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럴 때는 독후감을 꼼꼼히 기록하고 써야 한다. 그렇다면 독후감을 어떻게 써야 더 전염성이 있을까? 다음은 내가' 논어' 를 읽는 소감이며, 참고용으로만 쓰인다. 독서를 환영합니다.

논어평론 1' 논어' 는 중국 문화의 중요한 고전이다. 그것은 한때' 중국인의 성경' 이라고 불렸는데, 모든 사람의 필독 책이다. 다행히 학교에서 고전 독서 활동을 펼쳤다. 나는' 논어' 를 접했고, 점차 그것을 알게 되었다. 결국 논어는 나의 친구, 나의 선생님이 되었다. 나는 그중에서 어떻게 사람이 되고 어떻게 일을 하는지 배웠다.

논어' 의 핵심은 인간으로서의 이치를 이야기하고, 어떻게 사람을 대하고, 어떻게 사람을 대하고, 어떻게 수양하고, 이상적이고, 도덕적이고, 책임감 있고, 사회에 유익한 사람이 되게 하는 것이다. 우리 중화민족은 유교 사상과 공자의 영향으로 수천 년을 발전시켰다. 많은 성어, 잘 알려진 풍속 습관, 보편적으로 따르는 도덕적 가치관은 모두 전통문화와 유가 사상을 빼놓을 수 없다.

한 사람의 세계관과 가치관은 사춘기에 형성된 것이다. 우리는 학교에서 많은 지식을 배웠지만 사람이 되는 것에 대해서는 아는 것이 거의 없다. 논어' 는 빗물처럼 내 마음의 어린 모종을 촉촉하게 적셔 무럭무럭 자라게 했다. \ "똑바로 발을 들어, 떠들지 마라. 그의 몸은 옳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이 말은 지도자의 시각에 서 있지만, 한 사람의 품행이 단정해야 하고, 일을 공명정대하게 해야 설득력 있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읽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속도를 원한다 면 도달 하지 않습니다. 작은 이익을 보고 큰 일이 되어서는 안 된다. " 변증적으로 나에게 몇 가지 기본적인 이치를 알려주며, 서둘러 성취를 추구해서는 안 되고, 작은 이익을 탐내서는 안 된다. "나의 천삼성은 나에게 있다. 다른 사람에게 부정행위를 하는 건가요?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어떻게 사람들과 어울리고 친구를 사귈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

논어' 는 가장 간결하고 깊은 언어로 나의 정서를 도야시키고 나의 사상을 정화했다. 논어를 읽고, 나는 어른을 존경하고, 성실하고, 우호적이고, 검소하는 것을 배웠다. 이 우수한 국학 고전이 나와 함께 건강하게 성장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자는' 논어' 를 보고 음식에 대해서도 까다롭다. 색깔 못생긴, 먹지 마라; 냄새가 고약하니 먹지 마라. 요리가 좋지 않으면 먹지 마라. 반계절, 먹지 않는다; 잘 자르지 않으면 먹지 마라. 올바른 드레싱이 없으면 먹지 마세요. 나는 지금 가장 까다로운 아이가 그의 3 분의 1 정도밖에 안 된다고 생각한다.

《논어》를 읽고 공자에 대해 더욱 존경할 뿐만 아니라 친근감을 얻었다. 공자는 높이 오를 수 없는 "성인" 이 아니다. 그도 일반인이라 장점과 단점이 있다. 그는 책에서 뛰어내리는 것 같아 나의 좋은 친구가 되었다.

친구의 역할은 대체로 이 점을 구분한다. 친구의 유형과 관련해서는 아래에 자세히 말하지 않은 말이 많기 때문이다.

논어' 의 친구 기준은 재미있어서 친구뿐만 아니라 자기도 요구한다. 다른 곳에 갈등이 있는 것 같아요.

우선 공자는 친구를 사귀려면 우수한 사람과 덕을 겸비한 사람을 사귀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공자는 "군자가 무겁지 않으면 교만하지 않다. 공부가 착실하지 않다. 주신실.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더 나쁘다. 끝나면 바꾸지 마세요. " 그래야만 성인을 만날 수 있다. 옳다. 옳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이것도 위의 친구 사귀는 목적에 잘 맞는다.

《논어》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사본으로 기록하여 간결하고 간결하게 말한다. 문장 전체는 당시 대중언어를 기초로 문어의 우아함을 풍격으로 하여 선진제자의 산문에서 독보적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논어' 는 순문학작품은 아니지만, 그 대량의 어구가 격언 경구, 성어 전고로 변해가고 있으며, 지금까지도 강한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강한 사상적 내포와 뚜렷한 문학적 특색을 가지고 있음을 충분히 설명하고 있다. 이 글은 언어 운용의 유연성, 인물 묘사의 풍만성, 사물을 서술하는 세탁성의 세 가지 측면에서' 논어' 의 문학적 특색을 분석할 계획이다.

《논어》를 읽고, 우리는 이미 《논어》의 12 장을 다 배웠는데, 사람마다 어느 정도 느낌과 체험이 있다. 나는' 논어' 가 가져온 경험에 대해 말하겠다.

《논어》에 기재된 많은 내용은 학습과 관련이 있다. 이것은 공부하기를 원하지 않는 나에게 방향을 제공한다.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는 "좋은" 과 "행복" 사이에 있다. 비록 나는 매우 흥미가 있지만, 나는 충분히 강하지 않다. 나는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지식을 자세히 발굴해야 한다. 그중에서 백초원의 즐거움을 얻어' 행복한 사람' 이 되었다.

《논어》도 나에게 한 가지를 생각나게 했다. 학습과 사고의 결합입니다. 너는 공부만 좋아하면 안 된다. 왜냐하면 너는 시험만 잘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여전히 생각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쓸모도 위험하지도 않다.

공부가 중요하다.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다. "사람은 어찌할 바를 모르고, 충군은 사람을 대하고, 친구는 신용을 지킨다." 이것들은 모두 논어가 나에게 인간으로 가르쳐 준 지식이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칭화대 교수 양전닝 교수는 중국인에게 비방을 받았다. 왜냐하면 그가 중국으로 돌아온 후 그의 나이와 크게 다른 아내와 결혼했기 때문이다. 그는 화를 내지도 않고 반박하지도 않고 자신의 행동으로 그에 대한 사람들의 견해를 바꾸었다. 이것은 세인의 존경을 받을 만한 군자이다.

유교 고전인 논어는 어떻게 공부하고 어떻게 사람이 되었는지를 알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유교명언) 나는 계속해서 경전에 따라 할 것이고, 덕과 재능을 겸비한 군자가 될 것이다!

논어에 대한 사고 공자는 중국에서 가장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 중의 하나이다. 최근' 공자론' 을 본 것도 유교 경전 중 하나인' 논어' 이다. 논어' 는 학습 태도, 친구를 사귀는 길, 군자의 본 등에 대해 많이 썼다. 인, 덕, 의식, 의, 도, 지혜, 편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논어》에는 우리의 학습을 지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세 사람" 에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선을 택해서 따르고, 선하지 않고 고치다. "이 말에서 나는 공자가 겸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안다. 그는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태도를 보이지 않고 질문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학습을 대하는 태도도 있다. 예를 들면, "젠장, 네가 아는 것을 가르쳐 줄게! \ "아는 것은 아는 것으로 알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으로 알고 있다. 클릭합니다 이 말은 우리에게 공부는 거짓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말해준다. 모르면 겸허하게 물어봐야지 모르는 척하고 이해해서는 안 된다. \ "아는 사람 은 아는 사람 보다 못하다; 좋은 사람은 행복한 사람보다 못하다. " 이 말은 우리에게 공부가 재미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차라리 문장 안에 쑤셔 넣고 즐거운 시간 보내는 게 낫겠다.

이 책에는 "좋은 친구 세 명, 나쁜 친구 세 명" 과 같은 친구를 사귀는 방법도 있다 친구는 솔직하고, 친구는 용서하고, 친구는 많이 듣고, 유익하다. 친구는 개방되고, 우호적이고, 부드러워지고, 친구가 망가지고, 손상될 수 있다. "이 말은 주에게 가까이 있는 사람과 멕시코에 가까운 사람들이 흑인이라는 뜻과 비슷하다. 사람들에게 친구를 사귀는 원칙을 알리다. 성실하고 정직하며 식견이 있는 친구를 사귀는 것이 좋다. 아첨하는 친구를 사귀는 것은 해롭다.

《논어》를 읽고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많이 알게 되었다. 시시콜콜 따지지 말고 다른 사람이 너를 이해하지 못할 때 원한을 품지 마라. 그래야만 우리는 다른 사람과 화목하게 지낼 수 있다. 나도 많은 학습 방법을 알고 있다. 배운 것은 끊임없이 복습하고, 공부는 부지런히 생각해야 더 많은 새로운 것을 얻을 수 없다.

《논어》를 다 읽고 나면 지식을 배우는 흥미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지식을 배우는 데 흥미가 있다면, 자발적으로 공부하고 이해할 것이다. 공부가 즐거운 일이라면, 기쁨에서 배우면 효율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식에 대한 이해도 깊어진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이렇게 배운 것은 융통성 있게 운용할 수 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춤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예시험을 위해서 혹은 부모에게 강요당하는 것이다. 나는 이 예술에 흥미가 없고, 이해도 없고, 선택도 없고, 순전히 목적을 위해서만 접촉할 수 있을 뿐이다. 그리고 그가 춤을 추는 것을 보는 사람들은 모두 무미건조하고, 물론 배울 때도 즐거움을 느끼지 못한다. 때로는 기분이 좋지 않고 짜증이 심심할 때, 마구 그어 즉흥적으로 한 토막을 짜는 것을 좋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때때로 나는 내가 무엇을 뛰고 있는지 모르지만, 나는 매우 기쁘다. 점프를 마친 후, 나는 온몸이 홀가분하다고 느꼈다.

춤에서 모두가 가장 싫어하는 것은 부드러운 오프닝이다. 이것은 필수적이고 필요한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춤명언) 처음에는 의구심이 많았는데, 지금은 오랫동안 연구해 왔고, 이것이 이 드라마를 더 완벽하게 완성하기 위해서라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나는 남보다 낫다고 생각하고, 더 잘 뛰려면 참아야 한다.

나의 무곡은' 구름 보기' 라고 불리는데, 이름을 들으면 사람을 도취시킨다. 나는 이 연극의 음악과 동작 속에서 아름다움을 느꼈다. 춤 전체가 조용하고, 빛나는 눈동자의 기질이 있어야 하며, 자신을 흐르는 구름으로 생각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춤명언) 미간을 찌푸리고, 눈빛, 손가락 끝 하나, 작은 디테일 하나하나가 나에게 무한한 상념을 주었다.

논어' 에 대한 사고 6 의 첫 번째 부분은' 논어와 대화' 이다. 《논어》의 책 제목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데, 주로 공자의 말을 기록한 대화다. 이론은 이론적 편집의 의미입니다. 언어는 언어다. 현대인 조씨는 각종 학설에 대해 고증을 가지고 있는데,' 렌' 자는 정리, 쓰기의 부차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고,' 유' 는 두 사람이 평등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논의가 어렵고 진술에 대답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논어' 는 시대를 정리하고 쓰는 대화이고,' 논어' 라는 책은 대화 기록이다.

같은 대화 스타일이 중국과 서양의 문화적 원천에 나타난다. 한편으로는 종이 매체의 부재로 인해 구두 전파가 주요 전달체가 되는 이 매체의 결과입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고전 시대 사람들 간의 교류의 필요성이다. 사람을 맞춤형 인지 대상으로 삼는 것이 아니라 주체 간의 상호 토론을 강조하여 인생을 암송한다. 《논어》를 보면 《논어》는 공자의 집단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대화의 주제는 공자와 그의 제자, 제자, 재제자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 부분은 공자의 역사적 이미지입니다. 세 종류로 나누다. 첫 번째는 "중국에서 가장 귀여운 사람" 입니다. 공자와 그 대표 인물은 풍부하고 깊은 문화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공자사상의 원시적 매력과 공자인간 본성의 위대함을 깊이 깨달을 때, 그들은 절대적으로 숭배하고, 무조건 개종하며, 공자를 문화적 우상으로 여기고, 자기도 모르게 우상화의 방대한 대군에 가입했다. 공자는 가장 신성한 선생님으로 여겨져서 중국에서 가장 귀여운 사람이 되었다. 두 번째는 "중국에서 가장 플라스틱 사람" 입니다. 세 번째는' 중국에서 가장 불쌍한 사람' 이다.

이번 강의는 공자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해 주었고, 또한' 논어' 라는 책에 더 들어갔다.

논어에 대한 사고. 공자의 논어에는 "3 인행,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는 말이 있다. 예, 모든 사람은 자신의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반이라는 작은 그룹조차도 야오밍, 왕희지, 다빈치, 쑹주잉, 발렌강, 빙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잘 배우지 못하지만 농구는 토끼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스포츠가 좋지 않지만 서예는 용봉춤이다. 어떤 사람들은 서예가 좋지 않지만 생생하게 그려져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하지만, 노래를 부르는 것은 매우 아름답다. 어떤 사람들은 노래 오음이 완전하지 않지만 수학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숫자에 전혀 관심이 없지만, 그들은 작문을 쓸 때 재능이 넘친다 ... 그들은 그들이 각 분야의 선두주자라고 말하는데, 이것은 사실이다. 모든 사람의 장점은 배울 만하다. 모든 일반인은 우리의 멘토가 될 수 있고, 계단을 오르면서 우리를 가르치고, 우리를 성취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우리는 주변의 소위 일반인들에게서 많이 배워야 한다. 마치 관목 수풀 속의 작은 묘목처럼 부근의 많은 식물의 자양분 아래에서 무럭무럭 자라서 완강한 큰 나무로 자라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나무가 높은 이유는 새싹이 있기 때문입니다. 산이 큰 이유는 석두 때문이다. 바다가 파란만장한 이유는 물방울이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소위 평범한 사람들 때문에 빛난다!

논어' 는 도덕과 지혜의 응결로 중화문명의 집합이며, 우리에게 처사에 대한 도리를 가르쳐 주는 선생님이며, 나를 위로 이끄는 계단이다.

얇은 책 한 권을 열심히 읽고 평생 후회하지 않는다.

공자의 논어 8 을 읽고 공자가 말했다: "배워도 위태롭지 않은가?" "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사람들은 알지 못하지만, 그들은 개의치 않는다. 군자 아닌가요? ""

이것은' 논어' 의 제 1 장으로 송대 대학자 주가 이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는 공자의 이런 말들을 "많은 일을 하는 의미를 기억한다. 이것은 입도의 문, 덕의 본, 학자의 천직이다" 고 말했다. 사람의 일생을 살펴보면, 가장 중요한 것은 세 가지, 즉 독학, 인간관계, 도덕적 수양 향상이다.

공자는 처음부터 "불시의 학문, 안 될 것" 을 제시하며 공자의 교육 이념을 반영했다. 이 말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공부가 중요하고, 둘째, 공부에서 방법을 중시해야 한다. 연습을 자주 복습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공부해야 한다. 인생은 짧지만 공부는 끝이 없다. 고대든 지금이든 공부는 영원히 한 사람의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다.

"먼 곳에서 온 친구가 있으면 즐겁지 않은가?" 인간관계를 강조한다. 사람은 군거동물이다. 아무도 집단으로부터 고립되어 존재할 수 없다. 친구는 성격이 비슷하고, 흥미가 맞고, 문화 수준이 비슷하며, 공감하는 사람이다. 좋은 친구는 좋은 친구이자 좋은 선생님이기 때문에 좋은 사회교제가 없으면 누구도 장기적인 발전과 진보를 가질 수 없다.

"사람은 모르고 신경 쓰지 않는다" 는 것은 인간의 도덕적 수양과 자기 인격의 형성을 강조한다. 다른 사람의 이해가 안 된다고 화를 내지 마라. 이는 군자의 관대함과 유교의 군자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요구 사항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남의 눈에 초점이 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겸손한 마음과 발견에 능한 눈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네가 향기로워지면 나비가 자연스럽게 오면 금은 결국 빛을 발할 것이다.

9 공자는 「논어」를 읽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믿음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큰 수레가 없으면 큰 수레가 없으면 어떻게 합니까? 클릭합니다 이 말은' 논어' 의 정치장에서 나온 말이다. 이런 사람이 신용을 지키지 않으면 어떻게 할 수 있단 말인가? 큰 수레에는 다리가 없고 작은 차에는 다리가 없는 것 같다. 그들은 무엇으로 걸었습니까?

오늘날 명성은 이미 한 사람의 무형 자산이 되었다. 그것이 없으면 우리는 전진할 수 없을 것이다. 한 사람의 명성은 사기 어렵다. 그것은 자질의 외적인 표현일 뿐만 아니라 헤아릴 수 없는 재산이다. (조지 버나드 쇼, 명예명언) 우리의 명성은 여러 방면에서 우리의 지위, 다른 사람의 자신에 대한 평가 등을 결정한다. 신용은 신용과 명성이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과의 끊임없는 접촉을 통해 그의 명성이 갈수록 높아지기 때문에 사람들이 명성을 가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런 사람은 다른 사람이 그 (그녀) 와 교제할 때 반드시 즐겁고, 편안하며, 동시에.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구하는 것이 훨씬 쉬울 것이다. 의심, 불안, 걱정이 없으면 다른 사람들은 당연히 최선을 다해 도울 것이다. 반대로 신용을 지키지 않는 사람은 끊임없는 성장에서 다른 사람의 신뢰를 잃을 뿐이다. 그들이 무엇을 하든 순조롭게 완성할 수는 없다.' 명예파산' 은 반드시 걸림돌이 될 것이다.

"다른 사람의 일은 반드시 해야 하고, 할 수 없거나 불확실한 일은 승낙하지 마라." 남들은 겉으로는 냉막 해 보이지만, 마음속으로는 너를' 불신자' 로 분류할 수 있다. 나도 약속을 어기고 상대방의 시간을 지체했다. 지금 생각하면, 부끄러울뿐만 아니라, 더 부끄러운 것은: 한 사람이 말을 하지 않으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나는 내 이전의 실패를 마음속의 경고로 삼고, 이를 경계로 삼아, 다른 사람에 대한 나의 약속이 반드시 실현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증한다. 어떤 예상치 못한 번거로움이 있어도 나는 지킬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실패명언) 비상사태가 발생하면 스스로 몸을 뺄 수 없으니, 상대방에게 진지하게 사과하고, 제때에 상황을 설명하고 양해를 얻어야 한다.

남들이 믿지 않으면 갈등이 생긴다.

논어' 에 대한 사고 10 공자는 근검살림을 제창하고 생활을 사랑한다. 부지런한 정애민은 공자 사상의 친민 면모를 보여 주었다. 공자는 세금을 적게 내자고 주장하고, 제자는 희씨 집안이 재물을 모으는 것을 도우려 한다. 그는 화가 나서 이렇게 선언했다. "만약 내 제자가 아니라면, 그 녀석이 북을 들고 공격하는 것도 문제없을 거야." 공자는 줄곧 절약을 제창해 왔으며, "옷을 절약하고, 물을 마시고, 근원을 생각하고, 팔베개를 구부린다" 고 해도 "즐기고 있다" ("논어"). 그는 "나라를 거쳐 천번, 경사를 통해 믿고, 자기 애인을 구하고, 백성들을 시기적절하게 하라" 고 주장하였다. 공자의 이러한 사상은 후세에 계승되어 중국 봉건 사회 경제의 정상적인 운행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공자가 인심을 제창하다.

"사랑" 은 모든 사람을 존중하고 아끼며 인격평등한 사람으로 대하는 것이다. 즉, "귀빈을 만나러 나가면 백성을 영광스럽게 한다" ("안원"), "집에서 공경하고 집사, 충인을 공경한다" ("루즈").

"인" 이라는 단어는 옛날부터 존재했는데, 두 명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 친밀하고 우호적인 관계를 의미한다. 공자는 인인의 기본 내포를 계승하고 중요한 발전을 하여 인인의 기본 정신이 사랑이라는 것을 분명히 지적했다. "문임, 아들이' 사랑' 이라고 한다.

낚시는 수업을 하지 않고 순항은 사격하지 않는다. 《논어》제 7

논어' 는 생활에서 비롯되며 생활로 돌아가야 한다. 그것은 그것을 이해하고 삶에서 실천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논어' 는 우리에게 단지 구오어일 뿐이다.

동자죽씨처럼' 논어' 를 여러 해 동안 연구한 후 다른 사람과 화약 냄새가 물씬 풍기며 논쟁을 벌였다. 나는 그다지 동의하지 않는다.

논어를 읽고 1 1 "눈을 감고, 자신의 도덕과 양심으로 세상을 인식하고, 자신의 원칙과 꿈을 견지하고, 고상한 사람이 되라."

젊음은 일곱 자신을 만나는 것이다. 하나는 밝고, 하나는 슬프고, 하나는 현란하고, 하나는 모험하고, 하나는 고집이 세고, 하나는 부드럽고, 마지막은 성장하고 있다. 논어' 는 마치 내가 성장하는 길의 등불과 같다. 어둠 속을 헤매는 빛을 조금 주고, 내 마음을 조금씩 열어 준다.

나는 항상 걱정하고 혼란스럽고 불안하다. 복잡한 인간성과 교제, 사회의 어둠과 빛, 불확실한 미래 때문에 나는 진리나 신앙, 비속한 생활을 찾고 있다. 이것은 너무 시적이다. 물욕이 횡포하는 시대에 가치관은 보편적으로 융합되고, 효율성, 생활방식, 금전지향의 성공을 추구하며, 사람들의 정신집은 황량하다. 나는 아직 사회에 발을 들여놓지 않았고, 캠퍼스에서 이런 추세를 깊이 체득하여, 내가 표류하는 것에서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느꼈다. 초조하고 유일무이할 때 위험감, 전혀 불안감 때문에 한 사람의 나날은 어렵고 길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자신감명언)

현실이 험준하지만 그는 포기하고 싶지 않다. 공자가 당시 같은 도덕 풍조가 좋지 않았던 사회에 직면했던 것처럼, 각국이 그의 정치적 주장을 받아들이고 인정하지 않더라도, 그는 여전히 강과 바다가 가득한 마음으로 세상을 껴안고, 사랑과 세계를 화해하며, 타인을 돌보지 않는 정직한 군자가 되었다. "지혜로운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처음부터 끝까지 나는 줄곧 깊은 감명을 받았고, 모든 고통의 근원은 모두 자신의 마음이 너무 좁다는 것이다. 공자는 모든 불의한 사람들에게 분노를 느꼈지만, 그는 자신을 고통의 심연에 가라앉히지 않고, 관용의 마음과 선량한 사랑으로 그들과 화해했다. 이것이 바로 그가 수많은 사람을 교육한 성인인 이유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논어' 반성 12' 논어' 에는 너무 많은 이치가 담겨 있어 모두 에센스다. 나의 이해는 제한적이지만, 나도 많은 문장을 이해한다.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클릭합니다 이 말은 책만 읽고 생각하지 않고 본질을 이해할 수 없다는 뜻이다. 책을 읽지 않고, 본질을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한번 생각해 보고 읽어 보면, 너는 반드시 그 속의 정수를 알게 될 것이다. 밥을 먹는 것과 같다. 만약 우리가 그것의 표면 맛만 맛보면, 그것의 본질을 맛볼 수 없다. 만약 네가 세세하게 음미하고 그것의 표면 맛을 음미하지 않는다면, 너는 그것의 본질을 음미할 수 없다. 두 세계의 아름다움은 좋은 일이다.

아들은 말했다: "현사치를 보고, 그렇지 않으면 스스로 반성한다. 클릭합니다 이 말의 이치는 우리가 인품이 고상하고 공부를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면 그런 사람처럼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공부하기를 좋아하지 않는 품성이 낮은 사람을 만날 때, 우리는 자신에게 그런 행동이 있는지 물어봐야 한다. 때때로, 나의 시험 성적은 그리 좋지 않지만, 나는 스스로 기분이 좋다. 왜냐하면 많은 학우들의 시험 성적이 나보다 나쁘기 때문이다. 사실 이런 생각은 틀렸다. 이천여 년 전에 살았던 공자조차도 이런 생각이 그를 퇴보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나는 공자의 지혜를 매우 존경한다. 공자가 2000 여 년 전에 말한 고전적인 이치는 전 세계가 지켜야 한다. 《논어》의 내용이 너무 심오하여 나는 잠시 이해할 수 없었다. 이후의 성장 과정에서, 나는 점차 그것의 본질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논어 13 을 다 읽었을 때, 내가 논어를 펼쳤을 때, 고대인의 사상의 정수는 꽃향기처럼 가슴에 묻혀서 내 마음을 정화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제덕효가 우선이다. 효도는 중화민족의 가장 위대한 전통 미덕이다. 사실, 고대부터 지금까지, 레이 공동묘지에서 죽순 울음까지, 그리고 와빙구잉에서 아버지를 구하는 것까지, 이 모든 효도의 이야기는 모두 중화전통 미덕인 효를 반영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들은 말했다: "오늘의 효도는 부양할 수 있다고 한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다. 무례하니, 왜 안 돼? 클릭합니다 현재 효도라는 것은 부모를 부양하기만 하면 된다. 개와 말조차도 키울 수 있다. 부모를 많이 존중하고 사랑하지 않는다면, 부모를 부양하는 것과 개를 키우고 말을 기르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그렇습니다. 효도는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지만 효도는 부모를 부양하는 것이 아니라 자상한 얼굴로 부모를 대하고 만년을 편안하게 해 줍니다. 이것은 대효라고 합니다. 만약 당신이 단지 그것들을 먹이고, 다른 것은 아무것도 상관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개와 말을 대하는 것과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그러므로 효성은 부모를 진심으로 대해야 한다.

하지만 지금, 많은 노인들이 거리에서 죽었고, 아무도 아랑곳하지 않았습니다. 양로원에 버려지고 고독은 늙어간다. 사람들이 쓰레기를 거두어 생계를 꾸려야 하는 일이 가끔 일어난다. 이것은 효도입니까?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은 어디에 있습니까?

나는 마음에서 우러나온 진정한 효도하다고 생각한다. 법률이 견지하는 책임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내면에서 이해하는 책임이다!

공자는' 논어' 를 보고 "세 사람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이 말은 모든 사람이 자신의 특기를 가지고 있으니,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충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공자는 "덕이 외롭지 않으면 이웃이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아들이 말했다: "무례는 보지 말고, 비례는 듣지 말고, 비례는 말하지 말고, 비례는 움직이지 마라." 이 말은 일을 예의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 논어' 의 많은 명언을 나는 다 읽었고, 이 책을 읽으면 인생의 이치를 많이 배울 수 있다.

이 책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공자가 "공부와 시습의" 에서 "배워도 나쁘지 않다" 는 말이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다. 무지하고 만족하지 않는 것은 군자가 아닌가? " 이 말은 행복한 삶이 주변의 작은 것에서 시작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공부할 때 낡은 지식을 자주 복습하면 행복할 것이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다. 다른 사람은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고 화를 내지 않는다. 이것은 군자의 표현이다.

일상생활에서도 새로운 지식을 배울 때 두려워하지 말고 이미 배운 지식에 연락해서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올림픽 문제를 푸는 것과 마찬가지로, 너는 항상 가장 간단한 원리로 시작하여 인내심을 가지고 한 걸음 한 걸음 분석한다. 네가 문제를 해결할 때, 즐거운 마음이 조수처럼 밀려온다. 이때 공부는 즐겁지 않나요?

공자가 말했듯이, 우리는 삶의 모든 것을 즐거운 일로 여기고, 그러면 당신은 행복한 삶을 살게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인생명언)

《논어》를 읽는다는 느낌 15 중국국은 세계문명고국 중 하나로 역사가 유구하다. 고전 산문은 역사가 유구하다. 특히 유교 고전 논어는 사람들에게 많은 이득이 되고, 감회가 깊다.

논어' 를 읽으면서 많은 것을 배웠는데, 특히' 영야' 의 6 장과 8 장:

Ji kangzi 는 물었다: "zhong zai 는 정치를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는 "정치는 무슨 관계가 있는가? 클릭합니다 왕위: "부시도 정치를 할 수 있을까? 클릭합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이 지불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정치적으로 무슨 의미가 있는가? " 왕위: "물어도 정치를 만들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왕위: "정치적으로 예술을 추구하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이 장은 종 () 과 결단력 () 을 표현하고, 자공 () 이 인정에 정통하고, 아들이 다재다능하다는 것을 표현했다. 그들은 정치 사무를 관리하는 데 문제가 없다.

이 장을 다 읽은 후부터, 한 사람이 결단력 있고, 세상 물정에 정통하고, 다재다능하다면, 어떤 일도 어렵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이것으로부터 나는 생각했다: 한번은 우리 엄마가 나에게 케이크 한 개와 책 열 권을 사달라고 했는데, 나는 오랫동안 망설였는데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다. 나는 결정을 내릴 수 없고, 세상 물정에 대해서도 매우 부족하다. 한번은 자매들과 쇼핑하러 갔는데, 그들은 옷을 보고 싶어했는데, 나는 동의하지 않았다. 나는 여전히 화가 나서 그들을 끌고 앞으로 갔다.

다재다능함에 대해 말하자면 고시를 외울 줄 알고 첼로를 연주할 줄 알지만 전혀 정통하지 않다. 이제 나는 한 사람이 반드시 전면적으로 발전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야만 그는 사회에 유용한 사람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