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태종 16년의 한역본
태종 16년의 한역본
1. 태종 16년의 원문과 번역
원문
태종이 처음 왕위에 올랐을 때, 종서(忠書)는 방현령에게 보고하라고 명령했다. : "진씨 저택의 옛 좌파와 우파는 관직을 맡은 사람들도 정궁과 제나라 조정에서 받은 형벌에 대해 불평하지 않습니다. "태종이 말했습니다. "고대에 지공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관삼촌과 채삼촌은 형벌을 받았으니 황제를 아는 자들은 천하를 공의로 여기며 지금은 나와 대중을 위하여 사심이 없느니라. 이는 사람의 재물은 위의 백성에게 베풀어 주었으나 위의 은총은 아래의 백성에게 베풀지 아니하였음이니라 인재를 뽑는 이유는 백성에게 평안을 가져다 주기 위함이다. , 우리가 어떻게 새로운 관계를 맺고 옛 사람을 잊을 수 있습니까? 재능이 좋지 않다면 그의 능력에 관계없이 어떻게 먼저 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
번역
당태종이 처음 즉위했을 때 종서가 방현령에게 보고하라고 명령했다. 태종은 "전 왕세자와 기왕의 부하들이 그들보다 먼저 관직을 맡았다고 한다"고 말했다. 단주와 상은 요와 순의 아들들이었는데 관숙과 채숙은 주공의 형제였으나 주공이 그들을 죽인 것으로 보아 백성을 다스리는 군주였음을 알 수 있다. 세상을 공의로 여기고 편견을 갖지 말아야 한다. 공명(孔命)은 촉나라의 총리였을 뿐이며, "내 마음은 천칭처럼 공평하여 사람이 판단할 수 없다"고 말했다. 지금은 거대한 나라를 다스리고 있는 우리의 모든 음식과 의복은 인민에게서 나온 것입니다. 대우는 어떻습니까? 한 번 만난 적이 있는 사람은 물론, 옛 부하라는 것을 어떻게 단번에 잊을 수 있겠습니까? 자격이 없다면 어떻게 임명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능력이 있을 때 불만이 있다고만 말하는 것이 정의인가?" 2. 태종의 반성 한문 번역
정관 8년에 태종이 신하들에게 말했다. "침묵 속에 앉아 있을 때마다 나는 나 자신을 위해 무엇인가를 하게 될 것이다. 성찰하면서 나는 하늘의 마음에 합당하지 못할까 항상 두렵고, 아래 사람들의 원망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내가 내 것을 만들고자 한다면 귀와 눈이 밝아지면 일하러 오는 사람보다 더 두려울 것입니다. . 상황은 평범한 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저와 함께라면 사람들이 경계할까봐 두렵습니다."
번역
정관 8년, 당 태종이 신하들에게 말했습니다. 나는 단지 정직하고 충성스러운 사람들에게 구출되고 조언을 받아 내 시각과 청각이 외부 세계와 소통될 수 있도록 하기를 원할 뿐입니다. 게다가 최근 공연하러 오는 사람들을 보면 겁에 질린 모습도 자주 보이고, 말투도 엉성해지는 경우가 많다. 다른 사람에게 항의해야 한다면 니린을 화나게 할까 봐 두려워해야 한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일상적인 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누군가가 항의할 때마다 그것이 내 뜻에 맞지 않더라도 놀라지 않습니다. 만일 너희가 즉시 화를 내고 꾸짖으면 모든 사람이 두려워하여 감히 다시 말하지 못할까 두려워하노라! " 3. 한문: 태종의 새로운 왕위 계승 번역
번역
당 태종이 막 왕위를 계승하기 시작했을 때, 그는 나라를 개혁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그는 Wei Zheng은 여러 번 침실에 소개되었습니다. Wei Zheng은 그를 방문했을 때 항상 국가를 다스리는 능력이 있었고 그를 굴복시킬 수있는 것이 없습니다. 그래서 그는 절친한 스승을 만나서 반가워하며 최선을 다해 조언을 해주고 나라를 위한 진심을 다해 말해주었다. ”
원문
종신은 왕위에 올라 정치를 개선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그는 정야가 얻은 것과 잃은 것을 알아보기 위해 여러 번 정을 침실로 데려갔습니다. 나라를 다스리는 재능이 있고 고집이 세며 고집 센 나오 태종은 그의 말을 기쁘게 받아들였습니다.
태종은 피곤함을 느끼며 "당신이 준 조언에는 전후가 200개가 넘습니다. 진심으로 나라에 봉사하지 않으면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추가 정보
p>"태종의 새로운 즉위" 후금(後晉) 유우(劉伯) 등이 지은 "당고(唐唐)"의 한문에서 발췌.
『고당서』는 『본지』 20권, 『지』 30권, 『전기』 150권 등 총 200권으로 되어 있다. 원래는 『당서』라 불리며 편찬되었다. 송계, 구양수 등이 『신당서(新唐書)』가 나온 후 『당고서』로 이름을 바꾸고 후금 개운 2년(945년)에 완성했다. 『당고서』는 당나라 멸망 직전에 편찬되었으며, 정보의 출처는 상대적으로 풍부하다.
『당고서』는 후금 천부 5년(940)에 석경당의 명으로 편찬되어 개운 2년(945)에 완성되었다. 후기 진나라. 이 책이 집필될 당시 유우가 집권하고 있었고, 당시 규정에 따르면 대부분의 총리는 국사 편집장(감독)이 되어야 했기 때문에 유우가 서명된 저자가 되었습니다.
편집 작업에는 슈퍼바이저 3명 외에 총 9명이 참여했다. 그들은 Zhang Zhaoyuan, Jia Wei, Zhao Xi, Wang Shen, Lu Qi, Yin Zhuo, Cui Chu, Zheng Yiyi 및 Li Weixian (Yi Zuoguang)입니다. 그 중에서도 장자오위안은 항상 자신의 일에 책임을 지며 가장 열심히 일한다. Jia Wei는 애도 명령을받은 직후 직위를 그만두고 책이 완성되기 1 년 전에 직무를 재개했습니다. 그의 주요 공헌은 그의 "Tang Nian 보충"65 권이 황제 이후 많은 희귀 한 역사적 자료를 제공했다는 것입니다. 당나라 오종(五宗). 책이 완성된 날, 왕심은 '좋아요'로 선정됐다. Lu Qi는 당나라의 역사를 미리 연구했으며 역사상 "You Neng Ming"으로 알려졌습니다.
『당고서』가 편찬된 지 2년 뒤인 946년, 북거란이 후금을 향해 대대적인 공격을 감행해 카이펑과 수백명의 비극적인 상황을 초래했다. 수 마일에 달하는 허난 현과 현이 버려져 공공 및 민간 손실이 발생하고 있으며, 역사 기록이 도용되는 것은 불가피합니다. 그러므로 완성된 『당고서』는 사료 보존에 있어서 매우 긍정적인 의미를 지닌다. 『당고서』의 저자는 당나라에서 멀지 않은 곳에 살았고, 당나라의 많은 사료를 접할 수 있었기 때문에 불과 4년여 만에 200권에 달하는 방대한 책을 완성할 수 있었다. 4. 당나라 16년에 곽원진이 번역함
당나라 때.
궈원진이 있다. 내가 열여섯 살이었을 때.
Taixue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때 그의 가족이 40만 위안을 가져왔다.
그에게 이상한 비용을 제공하십시오. 상복을 입은 남자가 있었습니다.
궈위안진의 집에 찾아가 물었다. 우리 가족 5대의 관입니다.
그 어느 것도 제대로 묻히지 않았습니다. 사방에 흩어져 있습니다.
이제 장례를 위해 이곳으로 이사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돈이 없습니다.
그래서 남편에게 도움을 청하러 왔습니다. Guo Yuanzhen은 그의 성이 무엇인지조차 묻지 않았습니다.
집에서 보낸 40만원만. 모두 상복을 입은 이 사람에게 주어졌습니다.
그들 중 일부는 동정심이 없습니다. 나중에 Guo Yuanzhen은 자랐습니다.
공무원이 되었습니다. 그는 사람들을 잘 돌보고 부하들을 통제하는 데 능숙합니다.
그래서 내국인, 외국인 상관없이요. 그들은 모두 그를 두려워하고 시기합니다.
이후 대공(大孫)이라는 칭호를 받았다. 5. 당 태종의 탐욕 금욕 번역
정관 초기에 태종은 주위의 신하들에게 "빛나는 진주에 무례함이 없다. 새를 쏘는 데 사용하면 안타깝지 않겠습니까? 게다가 사람의 생명은 진주보다 더 가치가 있습니다. 형법을 두려워하지 않고 즉시 받아들이면 진주는 외적인 것이고 당신은 당신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지 않습니다. 새를 쏘는 데에는 쓸 수 없느니라 하물며 당신의 생명이 재산과 맞바꿀 수 있겠습니까? 내가 공직을 맡더라도 뇌물을 받으면 죽는다.. 황제가 이렇게 과로하고, 악당을 신뢰하고, 충성심과 성실함에서 소외된다는 것은 정말 말도 안되는 일이다. 수나라 양제는 남의 손에 죽는 것이 우스꽝스럽다고 생각했다.”
1999년 태종은 주변 신하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한때는 탐욕스러운 사람들을 이해하고 돈을 사랑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법정 안팎의 5위 이상의 관리들은 월급이 넉넉하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뇌물을 받으면 1년 동안 수입이 많았습니다. 수만 명. 일단 노출되고 월급을 받지 못한다면, 이것은 그들이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과거에 공이수는 생선을 좋아했고 다른 사람의 생선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영원히 살라, 왕을 위하여 욕심을 내면 반드시 나라를 잃고, 나를 위하여 욕심을 내면 반드시 목숨을 잃을 것이다. 찌끼.
옛날 진(秦)나라 혜왕(秦王)이 촉(船)을 정복하려 했으나 이를 모르고 돌소 다섯 마리를 조각하여 금으로 장식하였더니 촉나라 사람들이 그를 보고 소로 금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촉왕은 다섯 명의 용사를 보내 소를 촉 안으로 끌어들이게 했고, 소도성은 성공했다. 그 후 진군이 공격해 촉은 멸망했다. 한나라 재상 전연년(Tian Yannian)은 3천만 원에 달하는 장물을 횡령했으나 발각되어 사망했다. 그러한 스트림은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이제 나는 Shu King을 참고로 삼고 Tian Yannian도 교훈으로 삼아야합니다.
정관 4년 태종은 신하들에게 "나는 하루 종일 바쁘다. 백성을 걱정할 뿐만 아니라 부를 잘 지킬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하늘이 높지 않고 땅이 나쁘지 않은 것이 아니다. 나는 항상 하늘과 땅을 조심하고 두려워하라. 하늘과 땅은 나처럼 평안할 뿐만 아니라 항상 행복할 것이다. 옛 사람들은 “지혜로운 사람의 재물은 그 야망을 해치고, 어리석은 사람의 재물은 그 자신의 잘못을 초래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문장은 경고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만약 부패가 개인의 이익을 위해 행해진다면 그것은 나라의 법을 부패시키고 국민에게 해를 끼칠 뿐만 아니라 마음에 두려움을 갖게 될 것입니다. 사람이 어떻게 돈을 탐할 수 있습니까? 이 말이 당신의 생명에 해를 끼치고 당신의 후손들이 종종 부끄러움을 느끼게 한다면 진지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정관 6년, 우호 장군 진완푸(陳智富)가 구청궁에서 북경으로 가서 불법적으로 수집한 것입니다. 이씨 가문의 밀기울 몇 알. 태종은 그에게 번호를 주면서 부끄러운 말을 외워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정관 10년, 시관관 완기는 완지에 이렇게 썼다. 태종이 말했다: "나는 황제이고 이 문제에 있어서 나에게는 부족한 것이 없습니다. 나는 단지 좋은 충고와 인민에게 유익한 좋은 일들만 필요할 뿐입니다. 그리고 나라에는 수백만 달러가 남아 있습니다. 유능하고 선량한 사람을 어떻게 얻을 수 있습니까? 선한 일을 장려하는 것은 불법 행위를 드러내지 않으며, 권력 있는 사람을 제거하는 것만이 유익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 후 한나라의 환제와 영제(靈帝)는 의보다 이로움을 중시하여 현대에 이르러 평범하고 무능한 군주가 되었습니다. 나를 Huan 황제와 Ling과 연결하고 싶습니까? "이 날 권완기는 집으로 돌아가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정관 16년에 태종은 주변의 신하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고대인들은 '나는 숲 속에 새가 깃든다'고 말했습니다. 높지 않아서 나무 꼭대기에 둥지를 틀어요. "물고기는 물 속에 숨어 있는데, 깊이가 부족해서 땅속에 파묻혀 있어요." 그러나 사람들이 얻는 것은 미끼에 대한 욕심이 있기 때문이다. 이제 나는 그 약속을 받아들인다. , 높은 지위에 있고 많은 봉급을 받으며 충직하고 정직하며 정의를 따라야 합니다. 그러면 재난이 없고 부를 오래 지속할 것입니다. 고대인들은 '재난과 축복에는 길이 없고 오직 사람의 부름만이 있을 뿐이다'라고 말했습니다. ’ 자해하는 사람들은 다 재물에 대한 욕심 때문입니다. 이 말은 그 물고기나 새들과 어떻게 다릅니까?
“군주로서 탐욕을 부리면 나라가 반드시 망하고, 나를 탐하면 반드시 목숨을 잃게 된다.” 이는 당태종이 신하들에게 뇌물을 받지 말라는 경고였다. 그리고 자기 자신을 위해 열심히 일합니다. 당 태종과 그 신하들은 덕을 닦고 나라를 다스릴 수 있었으며, 부패를 멀리하고 나라를 안정시켰으며, 이로 인해 당나라는 중국 역사상 유례없는 번영을 누리는 왕조가 되었습니다.
사실 물질적 욕망이 만연하고 끝없는 이기적 욕망에 직면하는 세상에서 욕심을 부리지 않고 만족해야 하는 것은 *** 거버넌스의 수준뿐만이 아닙니다. 자연은 그 과정을 따르며 우리는 행복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