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당태종은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서 배울 수 있는 명언을 가지고 있어' 논어' 에서 공자의 말과 연결시킬 수 있다.

당태종은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서 배울 수 있는 명언을 가지고 있어' 논어' 에서 공자의 말과 연결시킬 수 있다.

당태종은 "박채중장 () 이 있어야 득실을 알 수 있다" 는 명언이 있다. 이것은 공자가' 10 규칙' 에서 한 말을 연상시킬 수 있다. "현사치가 현자성을 보지 못하는 것을 보아라." " 또는 "선을 택하고, 선하지 않고, 고치다." "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득실을 알 수 있다' 는 것은 사람을 거울로 삼아 자신의 득실을 알 수 있다. 이 말은 구당서' 위징전' 에서 나온 것이다.

원문:

《구당서 위징전》

저자: 유사오

왕조: 금

한숨을 쉬며 말했다: "구리를 거울로 삼아 옷을 입을 수 있습니다. 역사를 거울로 삼으면 흥망을 알 수 있고,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득실을 알 수 있다. 나는 이미 이 세 가지 교훈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했고, 나는 내면에서 자신을 변호했다. 오늘 위정이 죽으면 그도 죽을 것이다. ""

번역:

당태종은 한숨을 쉬었다. "구리를 거울로 쓰면 착용할 때 단정하고 단정하게 할 수 있다. 역사를 거울로 삼아, 역대 이래 생존의 흥망을 알 수 있다. 사람을 거울로 삼아 자신의 득실을 알 수 있다. 나는 내가 실수하는 것을 막기 위해 이 세 개의 거울을 가지고 있었다. 지금 위정이 죽어서 나는 거울을 잃었다. ""

확장 데이터: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득실을 알 수 있다.' 인간의 수동보다 당태종의 주동과 나의 주관적 능동성을 강조한다. 구리를 거울로 삼아 옷을 잘 입는 것은 거울이 아니라 거울을 보는 것을 의미한다. 역사를 거울로 삼아 흥망을 아는 것은 역사를 배우는 것이지, 자발적으로 역사 지식을 가진 사람을 찾는 것이 아니다.

같은 이치, 같은 논리,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고, 득실을 이해하는 것은 사람이 주동적으로'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다', 주동적으로 득실을 이해하는 것이다. 처음 두 가지 점은 주동성과 자각성에 관한 것이고,' 박채장장' 은 당연히 주동성과 자각성을 더욱 강조한다.

전반적으로 당태종은 내성을 더 강조하고, 더 많은 것은' 명심견성', 더 많은 것은 공자의' 기복례', 더 많은 것은 공자의' 시치가 성현을 보고, 성현의 자성을 보지 않는다', 더 많은 것은 증자의' 나의 날 3 성의 내 몸', 더 많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