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추천! 좋은 가풍을 전승하고, 연설 원고는 간단한 480 자이다
추천! 좋은 가풍을 전승하고, 연설 원고는 간단한 480 자이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우리 집은 인민경찰 가정이다. 우리 부모님은 평소에 시간 관념이 있어서 사람됨이 성실하고 신용을 지킨다. 나는 어려서부터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작풍을 형성하기 때문에 우리의 가풍은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이다.
"그럼 이렇게 결정하겠습니다." "이번 주말 10 시에 만나지 않으면 안 된다." 나는 이번 주말에 교외로 봄나들이를 가기로 급우들과 약속했다. 주말 아침에 일찍 가려고 하는데 약속시간이 아직 이르면 간식을 먹고 텔레비전을 보면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즐겁다. 나는 점점 빠져들었다. 경찰관으로서 아버지는 "보지 마, 이따가 동창들과 놀러 갈게."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어!" 라고 반복해서 일깨워 주셨다. ......
군것질을 입에 씹으며 중얼거렸다. "금방 갈게요." 그렇긴 하지만 눈은 한순간도 텔레비전을 떠나지 않아 드라마의 멋진 줄거리에 푹 빠져 있다. 나는 마음이 매우 모순되어 가고 싶지 않다 ...
아버지의 얼굴이 음침하다. 그는 텔레비전 리모컨을 잡고 펑 하고 닫았다. 그는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은 우리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다. 학우와 약속한 이상 약속을 어길 수 없다. 너는 어떻게 이렇게 식언을 할 수 있니? " "이것은 ..." 나는 조금 당혹 스럽다. 드라마가 멋진 부분까지 방영되고 있는데 제 동창이 저기서 기다리고 있어요 ...
오랫동안 생각한 끝에, 나는 의연하게 아버지의 말을 듣기로 결정했다. 나는 나의 약속을 어길 수 없다. 분명히 다른 사람과 약속했는데 그때 가지 않았어요. 이건 남을 속이는 거잖아!
아버지의 말씀이 내 머릿속에 깊이 새겨져 있다. 이것은 그의 스타일이고 나에게도 전달되었다. 지금도 내 스타일이다. 점차 가풍을 형성하고 있다. 성실하고 신용을 지킨다.
오, 가풍은 내가 성장하도록 도와주고, 나를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사람이 되게 해준다.
좋은 가풍 연설을 전승하는 제 2 부 중화전통미덕은 중화문화의 정수이며 풍부한 사상도덕자원을 담고 있다. 효문화는 중화 우수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사회주의 핵심 가치의 중요한 원천이다. 따라서 효도를 실천하고 효도 활동이 마음에 뿌리를 내리게 하는 것은 사회 전체에서 효도 문화를 발양하는 데 도움이 되며 도덕선량, 적극적 건강, 문명화의 조화를 숭상하는 좋은 분위기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예의의 나라' 였으며, 고대인들은 미덕과 효도라는 아름다운 미덕을 극치로 발휘했다. "부모에게 효도하는 이야기, 예를 들면' 따뜻한 베개',' 얼음상 구잉잉어',' 품탕약' 등이 대대로 전해진다. 오늘날 우리 주변에도 효도하는 아이들이 있는데, 그들은 자신의 효심과 선량함으로 노인을 존경하고 노인을 사랑하는 훌륭한 전통을 계속 계승하고 발양하며 행동으로 효도를 해석하고 있다. 초원 장애 목축인 로잔자시는 40 여 년 동안 마비된 아버지와 중병을 앓고 있는 어머니를 정성껏 보살피고 여덟 명의 동생을 키웠다. 울란치그, 선량한 몽골족 여성, 10 여 년 동안 혼자 다섯 명의 노인을 돌보고 섬겼습니다. 장신동, 47 년 동안 이름을 바꾸고 전우를 희생한 노병은 넓은 가슴과 맡은 용기를 보였다. 그들은 자신의 실제 행동으로 존로애친의 정의를 해석하고, 평범한 생활 속에서 감동적인 존로효도 찬송가를 썼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효' 에 대해 큰소리를 치지만, 행동으로 그친다. 사실 효도는 너와 내가 생각했던 것만큼 그렇게 높지 않다. 생활 속에서 부모와 노인에게 더 많은 사랑과 존경을 보여준다고 해서 반드시 시련을 겪는 것은 아니다. 옛말에는 구름이 있다: "덕효를 겸비하고, 길은 멀고 멀리 떨어져 있다. "모든 사람이' 덕효' 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사회 전체에 안정적인 행복을 전파할 수 있을 것이다.
생활 속에서 우리는 미덕과 효도의 문화를 마음속에 내면화하고, 행동으로 외부화해야 한다. 까마귀는 반포하는 뜻이 있고, 양은 무릎을 꿇는 은혜가 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은 내가 자랐고, 너는 늙지 않았다는 것이다. 나는 효도할 능력이 있고, 너는 아직 건강하다. 아이로서 우리는 감사하는 마음으로 부모를 공경해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의 책임과 의무입니다. 효성만' 임무' 로 여기지 마라. 그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종종 물질이 아니라 정신적인 배려와 위안이다. 부모를 공경하고, 더 중요한 것은 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다. 바쁜 업무에서 더 많은 부모에게 사랑과 배려, 인사말, 이해, 부모의 마음을 따뜻하게 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우리가 늙었을 때, 우리는 늙었다. 부모를 공경하는 동시에 노인을 존경하고 노인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사회의 모든 노인을 존중해야 한다. 노인을 존경하고 노인을 사랑하는 것은 한 사람의 힘에만 의지할 수 없고, 모두의 참여가 필요하고, 사회 전체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 생활세부에서 노인을 배려하고 공경하고, 빈둥지 노인과 어려운 노인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버스에서 자리를 양보하고, 길을 건널 때 거동이 불편한 노인이 사랑의 손을 내밀고, 노인들이 우리의 선의에서 정신적 위안을 느끼도록 해야 한다. 동시에, 우리는 노인을 돌보는 말과 행동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동기를 부여하며, 사회선을 행하는 힘을 결집시킬 수 있다.
각종 정신문명 창설 활동에서는 전통문화를 기초로 효문화를 사상의 기초로 당대 효문화의 특징을 결합하여 그 정수를 취하고 찌꺼기를 제거하고 새로운 시대정신을 부여해야 한다. 또한 문명가풍을 세우고 조화로운 가정을 건설하고,' 미덕효문화' 가 모든 가정과 사회 전체에 스며들도록 해야 하며, 대중이 미덕효문화를 육성하는 깊은 토양이 되고, 미덕효문화를 대대적으로 발양하여 사회주의 핵심 가치관을 육성하고 실천하는 효과적인 전달체가 되어야 한다.
미덕과 효도의 전통이 대대로 전해 내려온다. 우리 각자는 인덕효의 마음을 품고, 실천에서 인덕효의 바람을 선양하고,' 365 좋은 사람' 을 본보기로 인덕효문화를 선양하고, 강대한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달하고, 인덕효문화를 울연하게 만들고, 정신문명의 꽃을 더욱 빛나게 해야 한다.
사랑하는 지도자, 사랑하는 선생님, 동창들, 오늘 저는 이 가족 이야기를 우리의 귀여운 유치원 선생님과 공유하게 되어 기쁩니다. 그들은 수천 명의 아기들을 위한 미래 가이드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저는 중국 한하 문화유산 재단 중원 문화전문기금 집행주임 장리입니다. 나는 중국 문화의 계승자이며 전국 여성 성취의 본보기이자 중원 신여성의 대표이지만, 내가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신분, 즉 부모의 딸, 아이의 어머니, 가족의 전승의 희망이다.
중국은 예절의 나라로, 그 오천년의 문화유산은 이미 중국 국민의 마음속에 깊이 새겨져 있다. 오늘 우리는 여기서 가풍의 전승에 대해 토론한다. 그렇다면 가풍이란 무엇인가? 나는 가풍이 한 가족의 이야기이고, 한 가족의 기억이며, 한 가족의 영혼이며, 강력한 교육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속담에' 가정 대업이 크다',' 좋은 여자가 3 대를 번성할 수 있다' 는 말이 있다. 좋은 가풍에 대한 어머니의 전승은 자신의 사상적 관심, 도덕관념, 행동방식, 가정환경을 통해 가정의 조화와 행복을 촉진하는 것이다. 그래서 가족의 전통 전승에서 어머니의 역할은 대체될 수 없다. 우리 집은 4 대 동당이다. 우리 할아버지 할머니는 모두 90 세가 다 되어 가고, 몸이 건강하고, 성격이 명랑하고 낙관적이다. 우리 가풍이 어머니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고양이와 개는 인간성을 알고, 좋은 아들은 효도해야 하고, 가난할 때는 분투해야 하고, 부유할 때는 검소하고, 떨어질 때는 감사해야 하고, 화가 날 때는 포용해야 한다." "효도, 근면, 검소, 감사, 포용" 이라는 단어로 압축됩니다. 간단하고 평범하지만,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런 가족 전통도 제 아이들에게 전달되었습니다.
우리 엄마는 책을 많이 읽지 않지만 천성적으로 상업적으로 민감하다. 중국의 개혁개방이 끝나자마자 그녀의 어머니는 이미 한약재의' 사업' 을 시작했다. 1980 년대에 그녀의 어머니는 토지를 청부 맡아 한약재를 대규모로 재배한 적이 있다. 그녀의 기억 속에서 어머니는 철인처럼 휴식을 취하는 일이 거의 없었고, 그녀는 무한한 힘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래서 근면하고 돈을 벌 수 있는 어머니는 종종 소면 한 그릇과 고기국수 한 그릇에 얽매여 며칠 동안 새 옷을 사려고 한다. 나는 나 자신을 위해 한 푼도 더 쓰는 것을 아끼지 않았지만, 나는 동생의 공부에 인색한 적이 없었고, 친척과 친구들을 이끌고 부자가 되는 데 도움을 준 적이 없었고, 아무런 보답도 요구한 적이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가지치기를 하지 않는 나의 어머니, 너무 많은 명문이 내 귀와 마음 속에 맴돈다.
1, "좋은 것을 다른 사람에게 맡기고, 먹거나 안 먹어도 상관없다."
2. "누구에게나 진실하게 대해야 한다. 물방울이 떨어지는 은혜는 반드시 보답해야 한다. 우리는 먼저 다른 사람을 잘 대하고 미덕을 축적하는 일을 많이 해야 한다.
3. "다른 사람이 손을 들면 우리는 고개를 숙인다. 만약 우리가 통과할 수 있다면, 우리는 통과할 것이다. 신경 쓰지 마, 우리가 너그럽게 봐줄게. "
건강하고 명랑한 나의 어머니는 이미 60 대여서 나와 동생의 성장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할아버지 할머니에 대한 그녀의 효도, 근면하고 소박한 태도, 가정과 아이를 위해 봉사하는 그녀의 끈기, 타인에 대한 감사와 포용은 우리 대가족의 모든 성원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우리 대가족의 모든 성원이 서로 이해하고, 서로 양보하고, 건강하고, 즐겁고, 평화롭다.
가풍은 본질적으로 가족문화의 침투와 전승이다. 가정의 행복은 모든 가족 구성원의 노력에 달려 있다. 이는 상호 영향의 힘이다. 어머니의 가풍 전승에 대한 역할은 대체될 수 없다. 가풍을 중시하라' 는 여성 자신의 자질 향상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하남 최초의 균형생활관리 멘토로서, 하남 최초의 감성 승진 멘토는 가풍 전승을 실천하는 동시에 더 많은 중원 여성들을 돕는 기쁨, 우아함, 균형의 사명을 짊어져야 한다. 모든 학생과 선생님의 핑안, 행복, 가정의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가풍 연설을 전승하는 네 번째 가정은 사회의 세포이고, 가정 안정은 사회 안정의 기초이다. 예나 지금이나 수많은 사상가들이 사회 안정과 사회 발전의 관점에서 가족 문제를 탐구하고 연구해 왔다. 역대에는 사회 문제가 많았고, 대부분 가족 문제로 인한 것이다. 따라서 가족 문제를 중시하고 연구하는 것은 사회 전체의 발전과 안정과 관련이 있다.
가정의 안정과 행복을 촉진하는 요인이 많다. 이 가운데 가족 훈련은 중요한 요인이다. 과외는 우리나라 가정교육의 훌륭한 전통이자 우리나라 가정교육의 방법 중 하나이다. 가훈에 대한 설법이 많은데, 가정규칙, 가훈, 가정교사, 가규, 가법 등 통계와 상세한 묘사가 70 가지도 안 되지만 가장 널리 쓰이는 것은' 가훈' 이다.
가훈 문화의 발전 과정
중국의 가훈 문화는 새싹기, 발전기, 성숙기, 쇠퇴기, 전환기로 나눌 수 있지만 어느 시기든 가훈은 아이들에 대한 교육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중국의 가훈 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가훈은 초기에 부모의 자식에 대한 면전 훈계를 통해 나타났다.
《사기 노주공열전》에 따르면 서주 정권이 건립된 후 공신을 봉하고 제후국을 건립했다고 한다. 네, 동생, 루에 봉인되었습니다. 조카 를 돕기 위해 베이징 을 유지 하기 때문에, 밀봉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아들 boqin 루 밀봉 할 수 있습니다. 버진이 떠나기 전에 주공은 버진에게' 나는 문왕의 아들, 형, 성왕의 숙이다. 세상에서 싸지 않다' 고 말했다. 그러나 나는 천하선현을 잃을까 봐, 내가 머리를 잡고 밥을 뱉고 밥을 먹이고 학자를 기다렸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이 아이라면, 당신의 나라를 자랑스럽게 여기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주공순자, 즉 부모가 직접 자녀에게 훈계하는 것도 중국 가훈문화에 관한 가장 이르고 믿을 만한 기록이다.
부모는 자녀의 면간으로 우아한 말로' 정훈',' 논어 계씨 가훈' 이 편찬한' 논어' 로 공자가 아들을 간언하는 이야기를 한다. 그래서' 구애',' 잉어 쌍',' 구애쌍' 도 중국 가훈 문화의 대명사가 되었다. 나중에 중국의 가훈은 편지, 계율, 유언장 등을 통해 전파되었다. 나중에 가훈은 완전한 가규, 가규, 가규를 제정함으로써 가정의 모든 구성원의 행동 규범을 형성하였다.
중국의 가훈 문화는 처음부터 명확한 방향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몇 가지 기본 기능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아이들을 훈육하고 교육시켜 어른이 되는 것이다. 이것은 가훈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주공의 계율과 공자의 법정 지시는 모두 이 점을 반영한다. 중국의 가훈 문화는 새싹기, 발전기, 성숙기, 쇠퇴기, 탈바꿈기로 나눌 수 있지만 어느 시기든 가훈은 아이들에 대한 교육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두 번째는 가족 자제를 실시하는 것이다. 어떤 가족도 고립되어 있지 않다. 사회 세포와 사회의 기본 단위로서, 그것은 반드시 외부의 사회 통제를 받아들여야 한다. 이런 사회통제에는 법률통제, 행정통제, 도덕통제, 풍습통제가 포함된다. 동시에, 가정 내부의 안정을 유지하고, 가족 내부의 관계를 조정하고 처리하고, 아이를 성인으로 키우고, 가정을 전승하고 지속하기 위해서는 가족의 내부 통제와 자제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자제력의 주요 측면 중 하나는 가정훈련 (가규, 협약, 가정규범 등) 을 통해 구두나 서면의 다양한 형태로 표현된다는 것이다. ) 를 통해 아이와 모든 가족 구성원들에게 교육, 지도, 구속의 역할을 합니다.
셋째는 좋은 가풍을 세우는 것이다. 가풍은 한 가정의 전통 습관을 일컫는 말로, 사람들이 장기적인 가정생활에서 점차 형성되어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생활방식, 습관, 생활방식의 합이다. 가풍의 형성은 가족 어른과 주요 구성원의 감화의 영향과 가르침의 결과이며, 가훈은 가풍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수나라 초년, 안지추는' 안씨 가훈: 치가' 에서' 위에서 부패한 자, 하급자, 하향자도 후자에 적용된다' 는 말을 했다. 그래서 아버지는 불친절하고, 아들은 불효하고, 동생은 친구가 아니며, 동생은 불공하고, 남편은 불의하고, 여자는 행복하지 않다. 아버지 자비자 역, 형제 친구 자랑, 남편 의녀릉, 천정 흉악범은 형벌로 취하고, 규율에 따라 움직이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여기서 작가는 가풍 지도의 중요성과 가족 중장년층과 존경받는 사람들의 모범적 역할을 강조했다. 근대 강남 돈 씨 인재가 배출되다. 이것은 조상이 제정한' 돈씨 가훈' 과 대대로 전해 내려오며 꾸준하게 좋은 가풍을 형성하는 것은 갈라놓을 수 없다.
사마 부자에서 왕 형제까지
효도는 일종의 효성이지만, 다만 효도일 뿐이다. 부모의 양육의 덕목을 나타내기 위해 자신의 명예를 고치는 것은 큰 효도이다. 이것은 중국 고대 효사상의 승화로 후세 효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고대 중국 가훈의 내용은 윤리도덕의 요구, 문화지식의 교육, 생계 기술의 전수, 사람을 대하는 권고 등 개인, 가족, 사회생활의 거의 모든 측면을 포함한다. 이 가운데 아동 윤리 교육이 1 위에 올랐다. 효도는 인류의 가장 기본적인 도덕이다. 따라서 효도 교육은 중국 가훈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으며, 중국 고대 가훈 문화 성과의 중요한 구현이다. 효도에 관해서는 사상가, 제왕, 관원, 젠트, 선비의 사당도 모두 그들의 가훈 실천과 가훈 저작에 반영되어 있다.
고대 제왕의 가훈에서 효도를 매우 중시하였다. 삼국 시대에 위무제 조조는 아들에 대한 요구가 엄격하여, 특히 그의 효도를 중시했다. 그는 \ "주르령 \" 을 발표하면서 "이번 수춘, 한중, 장안이 아들을 먼저 순회하게 하고, 효를 선택하려 하고, 내 명령을 어기지 않고, 누구를 사용할지 모르겠다" 고 말했다. 아이가 어렸을 때 사랑을 봤지만 어른이 되면 사랑으로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나는 두말 없이 사사로이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내 아들도 사사로이 하고 싶지 않다. ""
청나라의 두 번째 황제 강희는 줄곧 가정 교육을 중시해 왔다. 나중에 옹정은 아버지가 살아 계실 때 왕공에 대한 훈계를' 정훈' 으로 편성하였다. 책 246 조, 독서, 수련, 치국, 사람을 대하고, 노인을 공경하고, 효도 등을 포함한다. 이 책에는 "효도하는 사람은 부모의 환심을 사려고 하는데, 의복에 의지하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착하고 합리적이어야 부모를 위로할 수 있고, 부모의 환심을 살 수 있다는 것이 진정한 효도이다. "이 책은 또한' 효경' 이 궁극적인 인륜이라고 제기하고, 이른바 하늘의 경전, 땅의 의미, 사람의 여행에 대해 모두 진실하다. 공자의 경전의 본의를 밀치고 사위의 유생이 짓밟아 선교의 청렴한 풍속을 돕기를 간절히 바란다. 그 목적은 심원하고 공덕은 무량하다. 독서인은 암기에 주의하여 그것을 준수해야 한다. 궁중 훈련의 격언에서 볼 수 있듯이 강희는' 진효' 와 효도가 책의 의미에 그치지 않고' 실천' 과' 허망덕에 복종해야 한다' 고 생각한다. 이 두 가지 점은 효문화의 전파와 실천에 여전히 현실적 의의가 있다.
강희, 옹정, 건륭 시대에는 중국이 비한족이 통치했기 때문에 역사 평가에 대한 비판과 문자옥과 같은 다른 통치 방식이 있었다. 그러나 역사와 이성의 관점에서 볼 때, 이 세 황제는 역사상 어느 황제보다 나쁘지 않다. 그들이 창조하고 형성한 강옹의 번영이 중국 사회를 촉진하고 발전시켰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그중 강희와 옹정 등은 황실의 가훈을 매우 중시하고, 자녀에 대한 엄격한 교육과 효도를 요구하는 것은 모두 우리가 배우고 참고할 만한 가치가 있다.
고대의 유명한 대신과 장군 중 두 가문의 가훈과 효도는 후세 사람들에게 모범을 보이기에 충분했다. 하나는 서한의 사마담, 사마천, 하나는 동한 말년의 왕향, 왕란이다.
사마천은 중국 최초의 기전체 통사' 사기' 의 저자이다. 그는 서한무제 때의 태사령이다. 나중에 흉노에 투항한 이릉의 변호로 유죄 판결을 받고 투옥되어 부정부패를 당했다. 출소한 후 그는 비서를 맡았다. 한 남자에게 부패는 참을 수 없는 치욕이다. 그래서 사마천은 몇 번이나 죽음을 생각했다. 그러나 그는 결국 치욕을 참고 살아남았다. 왜요 한서 사마천 전전' 에 따르면, 사마천은 자신이 "소리 없이 태어났지만, 오물에서 태어나려 하지 않고, 끝없는 자원이 있고, 문채는 미래에 반영되지 않았다" 고 생각한다. 여기서 말하는 사마천의' 이기심' 은 그가 가장 큰 소망 중 하나가 실현되지 않았다는 것을 안타까워했기 때문이다. 바로 아버지 사마담이 그에게 물려준 유산이다. 그는 태사공서를 완성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사마천은' 태사공서' 에서 아버지가 임종 전에 유훈을 받는 과정을 기록했다. 태사공 (사마담) 이 감동 (사마천) 하고 울며 말했다:' 유 씨도 태사공도. 지난 세계부터 나는 노을이 명성을 맛보았기 때문에 공식적인 일을 했다. 후대에 이르면 몰락하고 다시는 주지 않을 것이다. 만약 네가 태사로 돌아간다면, 너는 나의 조상을 이어갈 것이다. 금자가 천세를 이어받아 태산을 봉하니, 내가 본받을 수 없다. 이건 내 인생, 내 인생이야! 나는 죽었다, 당신은 공식 이다; 태사에 대해서, 나는 줄곧 내가 무엇을 써야 하는지 잊지 않았다. 남편의 효심은 친분을 위해 봉사하기 시작했고, 그는 군자를 섬기고, 결국 자신을 확립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후세에 이름을 남기고 부모님께 누가 가장 큰 효심인지 보여 드리다. 남편은 주공을 업고, 노래를 부르고, 문무의 덕을 말하고, 주소풍을 말하고, 생각하고, 태, 공육을 생각하며, 바로 후희를 공경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은둔 후 왕도가 부족하여 예락이 쇠퇴했다. 공자는 낡은 것을 수리하고 폐지했다. 시와 책에서 그는' 춘추' 를 썼는데, 이것은 지금까지 학자들이 한 일이다. 만족 숲 이후, 이미 400 세가 넘었고, 제후들은 모두 있고, 사적은 이미 방치되었다. 오늘 한나라의 성세는 전국이 통일되었다. 나는 현자, 충신, 의인, 야망이 너무 커서 세계사에 대해 토론하고 싶지 않다. 나는 그것을 두려워한다, 그래서 나는 그것을 그리워한다! "그는 고개를 숙이고 울면서' 얘야, 넌 민감하지 않아. 조상의 옛이야기를 들어 봐, 감히. 클릭합니다 사마담은' 아들 사마천의 유산' 에서 효도에 대한 중요한 관점을 제시했다. 즉' 효는 친에게만 도움이 되고, 군은 도우며, 결국 스스로 서 있다' 는 것이다. " 。 후세에 이름을 남겨 부모를 표시하다. 이 효심은 위대하다. "이 유산은 사마천 이후의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다.
왕비상과 왕란은 이복형제이다. 왕상 (기원 185-269), 서진랑야 (오늘 산둥 린이) 사람. 한말 은거여강 (오늘 안후이서성) 은 20 여 년 동안 은거했다. 문현령을 역임한 후, 연이어 대사농, 치우로 이주했다. 김위 () 에 이르자 관지태포 () 가 되었다. 이렇게 큰 벼슬이지만 중국 고대의 유명한 효자에 지나지 않는다. 24 효' 에서' 얼음 위에서 자고 잉어를 구하다' 는 이야기가 바로 그 사람이다. 왕란 (기원 206-278 년) 은 신비한 인물이다. "왕진서 항전" 은 그를 "효와 예식, 이름이 항목보다 못하다" 고 말했다. 그는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을 존경하며, 명성이 왕 시앙 다음으로 높다. 가장 모처럼의 것은 어려서부터 어머니가 동생을 학대하는 것을 차마 볼 수 없었고, 어머니 주우가 왕상을 욕할 때 동생을 보호하기 위해 나서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왕란이 벼슬을 한 후, 연이어 사제 Xi 밀짚모자, 청하 현, 태중의사를 역임한 적이 있다. 서진 황제 사마연 () 은 왕란 () 을 칭찬하는 편지를 한 통 썼다. "보기 드문 충실함, 인의복, 오랜 고고."
왕비상은 스스로 효도를 실천할 뿐만 아니라 자녀에게도 엄격한 요구를 한다. 85 세 때 그는 큰 병을 앓았기 때문에 "남편의 언행은 반복할 수 있고, 그의 신앙은 가장 좋다" 고 말했다. 리드 미국 을 밀어, 독일 도; 유명한 친척, 효도; 형제 옷, 가족 연의 신, 매우 사랑; 손을 놓는 것만큼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이 다섯 개는 신체의 기초이다. "편지, 덕, 효, 효, 사어는 우리나라 고대 가훈에서 유명한' 오덕' 이다. 효도는 일종의 효성이지만, 다만 효도일 뿐이다. 부모의 양육의 덕목을 나타내기 위해 자신의 명예를 고치는 것은 큰 효도이다. 왕상가훈의' 오덕', 특히' 친족의 정명, 덕상' 의 훈계는 한대 사마담' 후세의 정명을 위해 부모를 나타내는 사람, 누가 가장 효도하다는 사상' 을 물려받은 것으로, 중국 고대 효사상의 또 한 번의 승화로 후세 효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동진남조에 이르자 왕랑야는 강남 제 1 명사가 되었고, 많은 정치가, 문학가, 서예가 왕도, 왕희지, 왕헌의 부자 등이 쏟아져 나왔다. 왕가시서가 전해지고 인재가 배출되고 혈통이 유구하여 왕상 형제의 효도, 편지, 덕, 효, 효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중국 효용 문화의 변증 법적 견해
변증적으로 보고 비판적으로 역사 문화 전통을 계승하는 것은 당연히 무시할 수 없는 필수 단계이다. 하지만 이런 토론들이 모두' 중국인이 진취적인 생각을 하지 않고 효도가 떨어지고 있다' 는 결론에 불과하다면 상당히 걱정스럽다. 효문화는 중국 가훈문화의 하이라이트로 자녀의 교육과 성재, 가족 구성원의 상호 존중과 조화, 좋은 가풍의 건립과 전승에 대체불가의 역할을 한다. 그렇다면 고전 작품에서 그것의 표현과 유포 상황은 어떤가?
예를 들어, 중국 유교 고전 중 하나인 효경. 그 작가는 학자전문가를 거쳐 장기간 고증을 반복하며 공자의 직손공으로 기본적으로 확립되었는가? 저자. 구멍? 그는 인삼의 가르침을 받았지만 효도 사상의 형성은 할아버지 공자와 아버지 공잉어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말할 수 없다.
또 다른 예로, 당오대는 중국 고대 가훈문화의 성숙기이다. 그 상징은 우리나라 최초의 안지추가 쓴 전문화, 가격 대비 성능, 완전한 가훈서' 안씨 가훈' 의 출현이다. 후대에 큰 영향을 미치다. 송원 명청가훈 문화가 번영기에 접어들면서 북송 사마광의 가훈 패턴과 남송원씨 () 가 나타났다. 이러한 전문적이고 값비싼 가정지도는 가정생활의 모든 측면을 포괄한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효도는 이 가훈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안지추는' 안씨 가훈: 교자' 에서 "부모가 단정하고 친절하면 자식은 효를 두려워한다", "부자의 엄함은 폐지할 수 없다" 고 말했다. 피가 있고 고기가 있는 사랑은 제인이 아니다. 제인은 효도를 받지 않고 게으르다. " "안씨 가훈 면학" 에는 "효가 백행의 우두머리이니, 아직 장식을 배워야 한다" 는 말이 있다. 하물며! " 사마광은' 가훈' 에서 "아버지가 자애롭게 가르치고, 아들이 효도하고, 동생이 사랑하고, 친구가 되고, 동생이 존경하고, 남편과 의로움이 있고, 아내가 부드럽고, 고모 (시어머니를 가리킴) 가 자애롭고, 여자가 듣고, 예의가 좋다" 고 말했다. 원채는' 원사 팬 진목' 에서 "아버지는 다른 사람의 해로운 군마로 자신의 아들을 형용할 수 있고, 아들은 다른 사람의 부도덕한 아버지로 자신의 아버지를 형용할 수 있다. 이렇게 아버지는 착하고, 아들은 효도하고, 아들은 효도하고, 아버지는 착하기 때문에 편견이 없다" 고 제안했다. 그는 또한 "사람의 효도는 성실성에 뿌리를 두고 있다. 복잡하지는 않지만 하늘과 땅을 움직이고 귀신을 느낄 수 있다. "
위의' 효' 에 대한 토론에서 한 가지 주목할 만한 점은, 그들이 모두 효를 부모와 자녀 쌍방의 일이지, 자녀의 일방적인 효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중국의' 효' 는 대부분 부자간의 양방향 양성 상호 작용을 강조한다. 이런 양방향 상호 작용으로 아버지의 선량함은 효도할 수 있고, 아들의 효도는 아버지에게 도움이 된다. 자녀에 대한 부모의 엄격한 요구 사항을 강조하고, 부모 어른이 부모의 역할 규범에 따라 효도 문화에서 표율을 보이고, 가정생활에서 자식을 위해 표율을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위에서 인용한 안가훈에서' 부모가 단정하고 현숙' 한 것처럼 이 말은' 위엄' 과' 착함' 을 병행한다. 즉, 자녀에 대한 부모의 위엄과 사랑은 결코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융합된 것이다. 이런 가훈과 효 문화는 긍정적인 의의가 있어 제창할 만하다.
중국의 각기 다른 역사 발전 시기에 통치계급이나 민간에서 효도를 지나치게 제창하는 상황이 생겨 효문화가 부정적인 면모를 드러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가 중국의 어느 시기의 효문화를 비판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효문화에 대한 선전이 때때로 지나치듯이 효문화에 대한 우리의 격렬한 비판은 이미 역사에 의해 지나치게 증명되었다. 지금부터 우리는' 위험을 무릅쓰고' 오늘 효문화를 재건하는 것은 거의 어려운 일이다. 오늘날 부모 슬하의 효도는 거의 따라올 수 없어' 자주 집에 가서 보자' 는 이미 법에 들어가야 할 지경에 이르렀다. 윤리도덕의 범주에 속해야 할 효도를 법으로 단속하는 것이 타당한지 검토해 볼 만하다.
"시경 풍아 취옹" 에는 "군자가 단정하고 효자가 있다" 는 말이 있다. 효자는 착하지 않고 항상 반에 있다. " 효자와 가정의 행복을 긴밀하게 연결시키려는 소망이다. 하지만 이것은 단지 소원일 뿐인가요? 역사는 중국에서 효문화는 사회정신문명의 정도를 시험하고 측정하는 시금석이며, 효도 사회조화, 가정화목의 기초이라는 것을 거듭 증명했다. 인류가 하루만 존재한다면, 가정과 사회의 효도 문화에 대한 선양은 한순간에 떠나서는 안 된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우리는 여전히 중화민족의 효문화를 계승할 것인지의 여부를 논쟁하고 있다. 우리는 여전히 중국 고대 효문화의 적극적 요인이 많은지 부정적인 요소가 많은지를 측정하고 있다. 역사 문화 전통을 비판적으로 계승하는 것은 간과해서는 안 되는 필수 단계이지만, 이 모든 논의가' 중국인이 진취적이지 않고 효도가 여전히 떨어지고 있다' 는 결론에 불과하다면 상당히 걱정스럽다. 효문화를 제창하고 실천하는 문제에 있어서 더 이상 반복하고 소란을 피워서는 안 된다. "효자는 희소하지 않고, 영원히 은스푼과 같다." 만약 그렇다면, 그것은 중화민족의 큰 행운이다!
중화민족 효문화의 쇠락과 현재 사회에 존재하는 각종 가정윤리 곤경에서 우리는 중국 역사의 가훈문화가 가정건설에 중요한 역할과 긍정적인 의미를 보지 않을 수 없다. 중국 가훈 문화의 기원은 오래되었지만, 중국 가훈의 형식과 그 수행 가능한 기능은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고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는다. 그것은 오늘날 우리 가족 건설에서 여전히 중요한 지도와 교육 역할을 할 수 있다.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중국 가훈 문화와 그 우량한 전통을 도입하고 전승하는 것은 신시기 가족 건설의 정당한 의의가 되어야 한다.
좋은 가풍 5 국유국법을 전승하고, 집에는 가풍이 있고, 규칙도 없고, 방원 () 도 없기 때문에, 방원 () 가 없다. 이 명언은 우리의 성장을 동반한다. 민족 정신은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기초이다.
미국에는 어린 소년이 있습니다. 그는 장난이 심하지만 성실하다.
어느 날, 어린 소년의 아버지는 그에게 참신한 작은 도끼를 선물했다. 그는 작은 도끼를 들고 있는 동안, 아버지의 큰 도끼가 큰 나무 한 그루를 베어낼 수 있고, 나의 도끼도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말하면서, 어린 소년은 방금 성숙한 작은 체리나무 한 그루를 찾았다. 그는 작은 체리나무 앞으로 걸어가면서' 찰칵' 하는 소리만 듣고, 작은 체리나무가 잘렸다. 그는 기뻐서 작은 체리나무의 가지와 잎을 모두 베어버리고 승마 게임을 했다.
잠시 후, 아버지가 돌아오셨다. 그는 그의 체리나무의 줄기가 바닥에 누워 있는 것을 보고 매우 슬펐다. 그는 화가 나서 아들에게 물었다. "내가 준 도끼로 그 작은 체리나무를 베었나요?" 어린 소년은 아버지가 화가 난 모습을 보고 이번에는 아버지에게 맞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나는 그가 다른 사람이 진실을 말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그리고 그는 아빠에게 말했다. "아빠, 죄송합니다. 저 작은 체리나무를 베어 넘어뜨렸습니다." 아버지는 듣고 나서 아이를 때리지 않고 오히려 아이의 머리를 만지며 말했다. "괜찮아요. 자신의 잘못을 알기만 하면 좋은 아이가 되고 더 이상 나무를 자를 수 없어요."
10 년 후, 그 어린 소년은 정직으로 미국 대통령의 직위를 얻었다. 그는 조지 워싱턴 다.
성실은 장난꾸러기 아이를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물로 만들었다. 비록 우리는 유명인이 될 수는 없지만, 풍조는 우리를 철이 든 사람으로 만들 수 있다.
몇 년 전 어느 날 밤, 어머니와 함께 식사를 마친 후, 우리는 밖에서 산책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우리가 뜨거운 대화를 나누고 있을 때, 나는 발가에 이상한 소리가 나는 것을 들었다. 내가 고개를 들었을 때. 나는 원래 두 장 100 원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 놀랐다. 내가 돈을 집어 들고 달리려고 할 때, 우리 엄마는 나를 덥석 붙잡고 나에게 말했다. "얘야, 이건 우리 돈이 아니야. 우리는 그것을 집으로 가져갈 수 없다. 만약 우리가 그것을 집으로 가져간다면, 그것은 도둑맞을 것이다. 우리는 이렇게 할 수 없다. "우리 엄마의 말을 듣고 나는 즉시 멈춰서 주인이 오기를 기다렸다.
5 분 후, 갑자기 패딩을 입고 얼굴에 실의에 빠진 표정을 한 남자가 우리에게 다가온 것을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패딩, 패딩, 패딩, 패딩, 패딩, 패딩, 패딩) 그리고 그는 고개를 들어 우연히 우리를 보았다. 그가 왔다. 답답한 나는 나와 우리 엄마에게 "Kloc-0/00 원짜리 지폐 두 장 보셨어요? 그것은 내가 요 며칠 동안 다른 사람이 운전하도록 도와준 돈이다. " 말을 마치자 그 사람은 고개를 숙였다. 갑자기 그의 안색이 좋아졌다. "아! 제 200 원입니다. " 그는 내 손에 있는 돈 두 장을 보고 흥분해서 말했다. "오, 고마워, 착한 아이야. 다른 사람이 내 돈을 본다면, 그들은 벌써 도망갔을 것이다. "
"빨리 그에게 돈을 주어라." 엄마가 말했다.
우리 엄마의 말을 듣고 바로 그 남자에게 돈을 주었다. 그 다음 그 사람은 집으로 달려 갔다.
집으로 가는 길에 나는 매우 죄책감을 느꼈다. 우리 엄마가 돈 줍는 법을 가르쳐 주지 않았다면, 나는 일찍 도망갔을 것이다. 그 사람이 이틀 동안 번 돈을 헛되이 낭비하게 하다.
이 일을 통해 나는 가족 분위기가 우리를 점점 더 강해지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맹자가 말했듯이, "천하의 본본은 나라에 있고, 나라의 본본은 집에 있다." 가정 교육은 우리의 전진길에 없어서는 안 될 물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