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격려 격언 - 문명 예절에는 어떤 네 가지 측면이 포함됩니까
문명 예절에는 어떤 네 가지 측면이 포함됩니까
문명예절에는 어떤 네 가지 방면 < P > 문명예절이 포함돼 있으며, 중국 예절 문화의 연원이 길고, 생활예절에는 사람들의 생활의 모든 측면이 관련되어 있으며, 예의는 인류가 사회의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사람들에게 * * * 함께 준수해야 하는 최소한의 도덕규범이다. 문명예절은 어느 4 개 방면을 포함합니까? 문명예절은 어느 4 개 방면을 포함합니까? 1
1, 존로경현 < P > 우리나라는 원시사회에서 봉건사회까지, 인간관계의 정치윤리관계는 모두 씨족, 가족의 혈연 관계를 유대로 삼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족 안에서 조상을 존중하고 사회에서 어른을 공경합니다. 중국 고대 사회가 예치와 인정을 추앙했기 때문에 경현은 이미 역사의 요구가 되었다. < P > 맹자는 "양로존현, 준걸의 재위, 경축" 이라고 말했다. "축하" 는 보상이다. 고대의 이런 전통 예의는 온정맥을 형성하는 인간관계와 질서 정연하고 조화로운 윤리관계에 있어서 과거와 현대에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P > 노인을 공경하는 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큰 특징이다. 고대의 경로들은 사상과 설교에만 머물지 않았고, 일반 백성의 생활에만 그치지 않았다. 군주, 사족에서 전체 관신사에 이르기까지 모두 신체적으로 실천하고 있으며, 경로적인 규칙과 노후의 예제를 형성하고 있다. < P >' 예기' 는 "옛날의 길, 5 은 단도가 아니며, 금륭 노인들을 수여한다" (주:' 예기 제사의 의미') 고 기록하였다. 즉, 5 세 이상의 노인들은 직접 사냥을 할 필요는 없지만, 사냥감을 분배할 때는 후한 몫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일부 고서들은 연장자와 이야기할 때의 음량에도 명확한 요구를 하였다. 예를 들어, "친장에게 시중들고, 목소리가 숙청하기 쉬우니, 자질구레한 일로 큰 소리로 꾸짖지 마라" 고 말했다. 「제수 규칙」은 또 "낮은 것은 듣지 않지만, 적절하지 않다" 고 덧붙였다. 요컨대, 왕의 귀족에 올라가 서민을 하달할 때, 모두 일정한 규칙을 따르고, 노인과 노인에 대한 효도의 뜻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여, 한 사람이 수양이 있는지 여부를 측정하는 중요한 표지로 삼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어떤 형태의 사회라도 노인을 존경해야 한다. 노인의 경력이 깊고 견문이 넓고, 경험이 많고, 노동 시간이 길고, 사회에 공헌이 많기 때문에 존경을 받아야 한다. 동시에, 그들은 체력과 정신적으로 열악하여 젊은이들의 자상함과 보살핌과 도움이 필요하다. < P > 예의바른 현대청년으로서 노인과 노인에게 마땅히 해야 한다. 길은 자발적으로 양보하고, 차를 타고 자발적으로 자리를 양보하고, 상점 극장 등 공공 * * * 장소에서 노인에게 편리한 조건을 만드는 것을 가능한 한 고려해야 한다. < P > 경현에 관해서는 삼국시대에' 삼구 초려' 라는 전고가 있었다. 유비가 제갈량의 재능을 흠모하고, 자기가 천하를 치는 것을 도와달라고 하면, 귀찮지 않게 제갈량이 사는 초가집에 직접 가서 그를 산에서 나오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재삼 재삼 제갈량은 승낙했다. 그 이후로 제갈량의 웅재는 대체로 충분히 발휘되어 유비의 사업을 위해 "허리를 굽혀 최선을 다하고, 죽어서 이미 죽었다" 고 말했다. < P > 중국 고대 역사를 살펴보면 예로부터 역할을 해 온 군주는 대부분 현용현을 존중하고 국가 안위의 결정 요인으로 여기고 있다. 평소에는 현자를 존경하지 않고, 긴급한 고비에 이르면 현재는 나라를 위해 근심을 나누지 않을 것이다. 현재가 나라를 배려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국가가 현망사를 늦추어 "그 나라를 통과할 수 있는 자는 한 번도 없다" (주:' 묵자 친사'). < P > 오늘 우리는 고대' 경현의 의식' 을 발양하는 것을 제창하고, 현대의 새로운 인재관을 부여해야 하는 내용은 지식을 존중하고 인재를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날의 사회에서는 각종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각종 경쟁은 결국 인재의 경쟁이다. 큰 나라 민족, 작은 회사 기업, 치열한 경쟁에서 우세한 지위를 유지하려면 모두 강력한 인재 팀을 가져야 한다. < P > 사상 관념부터 구체적 행동에 이르기까지 인재를 존중하고 아끼며 사회 전체가 지식을 존중하고 인재를 존중하는 좋은 환경을 형성하고, 충분히 강력한 인재 팀을 형성해야 무패의 땅에 설 수 있다.
둘째, 의상은 < P > 중화민족에 적합하다. 평소 적당한 형식을 통해 사람들의 내면의 풍부한 감정을 표현하는 데 주력해 왔다. 중대한 명절과 중요한 사건이 발생하여 약속된 풍속이 많다. 풍작을 얻는다면, 즐겁게 노래하고 축하해야 한다. 재난을 당했으니 신의 가호를 빌어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설날, 정월대보름, 추석, 중양 등 많은 축제와 예절 형식이 형성되어 거의 모든 명절에 특정 예속들이 있다. < P > 고대에는 결혼, 장례식, 축제 등 행사가 사회생활의 대사로 취급됐으며, 그 예절 규정은 특히 상세하고 주도면밀하게 의류, 그릇부터 규격, 절차, 행동거지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인 규정이 있었다. < P > 오늘 우리는 중화민족의 우수한 예절 문명을 유지하고 발양해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점은 귀비가 적당하다는 것이다. 즉, "사치는 문생이고, 문과는 사치하고, 부족함은 검소하다" 는 주장이다. 의식의 규모는 적절하고 적절한 문양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문양이 지나치면 사치와 낭비를 초래하고, 예규의 요구에서 벗어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너무 인색해서 의식의 실행을 방해하는 것도 부적절하다. 고대인들의 이런 견해는 매우 정밀하여 오늘 우리가 각종 의식을 거행하는 데 지도적 역할을 한다. < P > 오늘날의 사회행사에서는 각종 의식을 거행하는 것이 여전히 없어서는 안 된다. 회사 개관, 자녀 결혼, 각종 축제 행사에는 모두 다른 의식이 있다. 우리는 각종 의식의 규모를 잘 파악하려면 적당한 원칙을 잘 파악해야 하며, 필요한 계기와 현대 문명을 결합해야 하며, 관련 활동은 성대할 뿐만 아니라 화려하지도 않고 실속이 없다. 우리는 특히 그런 혼상축제의 기회를 반대하고, 대대적으로 처리하고, 낭비하는 현상에 반대해야 한다. < P > 의식이 성대할수록 좋다고 생각하는 그런 관행에 반대하고, 호화일수록 예의에 부합한다. 예를 들면: 오늘날 많은 신혼부부들은 결혼식을 충분히 늘어놓고, 활달하고, 서로 비교하며, 빚더미에 올라앉아 막대한 낭비를 초래하고 있다. 심지어 일부 지도 간부들은 영향력을 돌보지 않고 자식을 위해 권세로 사리를 도모하고, 대종 축례를 받아 사치스러운 풍조를 조장하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이것은 우리의 우량한 전통에 부합하지도 않고, 우리의 국정, 민정에 부합하지도 않는다. < P > 셋, 예의 바르게 사람을 대하라 < P > 어떤 문명사회, 어떤 문명민족이든 사람들은 항상 문명의 예의를 중시한다. 예의는 인간 사회가 인간관계의 우호적이고 조화로운 도덕규범 중 하나이며, 타인과 화목하게 지내는 다리를 건설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P > 그것은 한 사회의 문명 절차를 상징하며 한 민족의 정신적 면모를 반영한다. 중화민족은 예규를 따르고 예의 바르게 사람을 대하는 것을 예로부터 매우 중시해 왔다. 그 중 많은 흥미진진한 경험은 과거와 현재를 불문하고 사람들에게 계몽을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경험명언) 구체적으로, 주로 < P > (1) 사람과 선한 < P > 와 함께 지내는 것이 선선선선선선선제다. 이' 선' 은 내면의 성의에서 우러나온 것이어야 하며, 교묘한 말솜씨와 형식만 있는 번거로운 예절이 아니라, 내면에서 우러나온 성의여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기' 는 "부례자, 열등감, 존귀" (주: "예기 곡례상") 라고 말한다. < P > 겉으로는 정열을 공경하고, 속으로는 위선적이거나, 마음만 존경하고 무표정하다면 충분하지 않다. 표리가 일치해야 사람들 사이의 간극과 마찰을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어 서로 존경하고 사랑하고 우호적으로 지낼 수 있다. < P > 타인을 존중하면 귀천을 가리지 않고 동등하게 사람을 대해야 한다. 상류층에게만 예의를 바치고, 재물로 사람을 평가하고, 이익으로 사람을 사귀면, 사실은 소인의 소행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공자의 논어 자한재: 공자는 상복을 입고 예모를 쓰고 예복을 입은 사람과 맹인을 보았다. 만날 때, 이 사람들이 젊더라도 공자는 반드시 일어설 것이다. 다른 사람 앞에서 행할 때는 반드시 빠른 걸음으로 걸어가서 경의를 표해야 한다.
고대인들이 사람을 공경하는 방법도 참고할 만한 점이 있다. 우선 타인의 뜻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의 필요와 금기를 배려해야지, 어려운 일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 남에게 할 수 없는 일을 가혹하게 요구하지 않고, 싫어하는 것을 받아들이라고 강요하지 않는다. < P > 고대인들은 "사람을 책임지지 않는 것은 미치지 못하고, 강하지 않은 사람은 할 수 없고, 고생하지 않는 사람은 좋지 않다" 고 말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뜻이다. < P > 사람과의 교제에서 유머와 선의의 농담은 흔히 편안하고 유쾌함을 가져다 주지만, 결코 희롱해서는 안 된다. 남의 이름을 웃음거리로 삼거나 불미스러운 별명을 붙이면 모두 매우 불경스럽다. 남북조 시대의 얼굴은 일찍이 이에 대해 불경스럽고 분개한 적이 있다. "현세의 어리석은 자는 결국 상극으로 연기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또는 상 돌고래 송아지 로 지명된 사람, 식견 방관, 여전히 귀를 가리려고 하는 사람, 상황 때 평화. "
(b) 예의상 왕래
예의상 왕래하는 것은 예의바르게 사람을 대하는 중요한 지침이다. 다른 사람의 호의를 받아들이려면 반드시 같은 예의로 보답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인간관계는 평등하고 우호적으로 선순환에서 계속될 수 있다. 따라서' 예기' 는 "예의상 왕래하고, 왕래하고, 오지 않고, 무례하다" 고 말했다. 오지 않고 오는 것도 무례하다 "(참고:" 예기 곡례상 ").
은인에게 물방울이 떨어지는 은혜, 샘물이 보답해야 한다. 옛사람들의 눈에는 배은망덕함보다 인덕을 더 다치게 하는 것은 없다. 공자는 "덕으로 덕을 갚으면 백성이 충고한다" 고 말했다. "원한으로 덕을 갚으면, 살육하는 백성도 (주:' 예기 표기'). < P > 는' 덕으로 덕을 갚는다',' 은필보' 가 사람을 대하는 기본적인 도덕적 수양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왕래의 예의도 적당해야 한다. 선물의 본의는 경의답사의 뜻을 표현하는 데 있다. 이른바 예의는 가벼우며, 많을수록 좋은 것은 아니다. 장자 산목' 편은 이렇게 말했다. "군자의 교제는 물처럼 담백하고, 소인의 교제는 단호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는 담담하고, 소인은 기꺼이 거절한다. 그는 이유 없이 함께 하는 자는 이유 없이 떠나는 것이다. " < P > 4, 용의에는 < P > 한 사람의 계기, 의태가 있어 수양, 문명화의 표현이다. 고대인들은 행동거지가 점잖고, 진퇴가 예의 바르고, 집사가 삼가고, 문질이 빈빈은 개인의 존엄성을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덕수업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고대 사상가들은 일찍이 짐승의 모피를 사람의 계기와 비교했는데, 짐승은 털이 없으면 짐승이 될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사람이 의례를 잃으면 사람이 될 수 없다.
고대인들의 계기에 대한 요구는 지나치게 번거로울 수밖에 없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이 있다. < P > (1) 옷차림 용모:' 제수규' 는 "관은 반드시 단정하고, 꼬임은 매듭을 짓고, 양말과 신은 모두 빡빡하다" 고 요구한다. 이 규범들은 현대인들에게 여전히 필요하다. 모자가 바로 꼬여 있고 신발과 양말이 빡빡해서 계기류관의 기본 요구 사항이다. < P > 만약 어떤 사람이 옷차림이 단정하지 않고 신발과 양말이 바르지 않다면, 흔히 반감과 메스꺼움을 느끼게 된다. 누가 이런 사람에게 다가갈 수 있을까. 물론 옷차림과 몸단장은 자신의 직업, 나이, 생리적 특징, 함께 지내는 환경, 교제 대상의 생활 풍습에 맞게 적절한 선택을 해야 한다. 짙은 화장을 하고 가식적으로 하면 역효과를 낼 수 있을 뿐이다. < P > (2) 행동거지: 공자는 "군자는 무겁지 않으면 위세를 부리지 않고 배움은 굳지 않다" 고 말했다. 장중해야 위엄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공부를 해도 공고히 할 수 없다. < P > 구체적으로' 느슨하고, 종처럼 앉아, 바람처럼, 활처럼 누워 있다' 는 것은 똑바로 서 있고, 앉고, 행동이 민첩하고, 옆으로 자는 것이다. 공공장소에서의 행동거지는 경박하고, 신성하지 말고, 엄숙하고, 신중하고, 침착해야 하며, "무례하고, 무례하고, 듣지 말고, 무례하고, 무례하고, 움직이지 마라" (주: "논어 안연"), 곳곳에서 예의규범에 부합해야 한다. < P > (3) 언어사령: 언어는 사람들의 사상, 정서, 문화수양의 거울이다. 고대인들은 이른바' 수사가 그 성실을 세우기 때문에 거업도 했다' (주:' 이건문'). 성실하게 말을 꾸미는 것을 창업의 기초로 여기는 데는 어느 정도 도리가 있다. 그리고 "말은 반드시 믿어야 하고, 행동은 반드시 결실을 맺어야 한다" (주:' 논어 자길'). 교묘하게 말하는 사람은 남에게 신뢰를 얻을 수 없다.
다음은 신중한 언사이다. 옛사람들은, 하늘의 낯선 사람이 혀의 위 아래 두 줄의 이빨을 단단히 감싸고, 또 외빵에 두툼한 입술을 두툼하게 두르고, 사람들이 말을 할 때 반드시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물론 고대인들은 사람들에게 말을 적게 하라고 요구한 것이 아니라, 말은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말할 때, 묵묵하면 묵부답이다. < P > 공자는 "말과 달리 사람을 잃는다" 고 말했다. 말과 관련해서는 안 되고, 실언해서는 안 된다. 아는 자는 사람을 잃지 않고 말을 잃지 않는다. "(주:' 논어 위령공'). 말한 것이 바로 이 도리이다. 문명예절에는 어떤 4 가지 방면 2
1, 기본예절
1, 의용계 < P > 계기가 포함돼 사람의 용모를 가리키며, 한 사람의 정신적 면모의 외관이다. 한 사람의 위생과 수양 습관. 의류, 이미지는 단정하고 대범한 계기를 유지하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① 개인위생: 위생은 의용미의 관건이며 예의의 기본 요건이다. 생김새가 아무리 곱고, 옷차림이 얼마나 화려하든, 흐트러진 얼굴에 냄새가 가득하다면, 그것은 한 사람의 외적 이미지를 파괴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이에 따라 누구나 좋은 위생습관을 길러야 한다. 잠을 자고 일어나 세수, 발, 아침, 저녁 식사 후 양치질, 자주 샴푸, 목욕, 빗질, 부지런히 옷을 갈아입고 손을 씻는 등 개인의 위생에 신경을 써야 한다.
사람 앞에서 개인 위생을 청소하지 마라. 예를 들어 이를 발라내고, 콧구멍을 파고, 귀지를 파고, 손톱을 다듬고, 진흙을 문지르는 등 다른 사람을 피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보기 흉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존중하지 않는다.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는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야 하며, 소리는 너무 크지 않고 인구에 거품이 사방으로 튀는 것이 가장 좋다.
② 옷차림: 의상은 한 사람의 문화적 자질의 높고 낮음을 반영하고, 심미 정취의 아속을 반영한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그것은 자연스럽고, 대범하고, 어떤 약정의 속된 규범이나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 < P > 의상은 자신의 구체적인 조건에 적합해야 할 뿐만 아니라 객관적인 환경, 상황에 대한 복장 요구 사항, 즉 옷차림은 시간, 장소, 목적의 세 가지 주요 요소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옷차림의 각 방면에서 노력해야 한다.
2, 말 예절 < P > 말은 예술이자 개인 예절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기도 하다.
① 예의: 태도는 진실하고 친절해야 한다. 소리의 크기는 적당해야 하고, 어조는 평온하고 침착해야 한다. 타인을 존중하다. ② 용어: 경어, 존경과 예의를 나타내는 단어. 매일 사용하는 "제발", "감사합니다", "죄송합니다" 등, 두 번째 사람이 말하는 "당신" 단어 등. 처음 만난 것은' 많이 들었다' 였다. 오랜만입니다.
사람들에게 "조언" 으로 비판하도록 요청하십시오. 다른 사람을 귀찮게 하여 "실례합니다" 라고 부른다. 편의를 위해 "차용" 을 구하다. 남에게 부탁하여 일을 "제발" 등으로 처리하다. 경어를 사용하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오늘날 우리나라가 제창하는 예의용어는' 안녕하세요',' 제발',' 감사합니다',' 죄송합니다',' 안녕히 계세요' 라는 열 글자이다. 이 열 글자는 말하는 문명의 기본 언어 형식을 반영한다.
3, 매너
① 대화 자세: 대화의 자세는 종종 한 사람의 성격, 수양, 문명의 자질을 반영한다. 따라서 대화를 나눌 때는 먼저 서로 직시하고, 서로 경청하고, 두리번거리거나, 신문을 읽고, 피곤한 얼굴을 하고, 하품을 연일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정신이 방황하고, 오만하고, 무리한 등 무례한 인상을 줄 수 있다.
② 자세: 서 있는 것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자세이며 정적인 아름다움이다. 서 있을 때 몸은 지면에 수직이어야 하며, 중심을 두 앞발 손바닥에 두고 가슴을 펴고, 복부를 접고, 턱을 접고, 고개를 들고, 두 어깨를 풀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