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중국 관습: 티베트 결혼 가정의 건강한 발전
중국 관습: 티베트 결혼 가정의 건강한 발전
티베트 결혼 관습의 진화
티베트족은 엄격한 근친통혼을 실시한다. 모든 부계 혈연을 가진 남녀는 결혼과 혼외 성관계가 절대 금지되어 있다. 그렇지 않으면 엄벌을 받을 것이다. 고모와 삼촌 사이의 결혼도 금지되어 있다. 일부일처제는 티베트족의 기본 결혼 형태이지만 고대 결혼 관습의 잔재도 있다. 티베트 결혼 풍속이 변한 흔적이 뚜렷하다.
(a), 부부 혼전 제도
장북 목축업, 남자의 17 ~ 8 세, 여자의 16 ~ 7 세가 친구를 사귀기 시작했다. 친구를 사귀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남녀가 방목이나 다른 장소에서 사교를 하고, 남자 친구가 밤에 말을 타고 여자 집에 가는 것을 미리 약속하고, 여자는 텐트 밖에서 소와 양을 보거나 잠을 자며 남자의 도착을 기다리는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약속도 없이 소녀가 텐트 밖에서 잠을 자면서 소와 양을 돌볼 때 남자가 말을 타고 여자를 찾는 것이다. 커플로서 남자는 여자 집에 가면 종종 고기 한 조각을 가지고 여자 집 개에게 던져서 먹어서 짖는 소리가 여자 집을 방해하지 않도록 이 행사를' 개 때리기' 라고 부른다. 각종 명절, 경마회 및 기타 * * * 행사의 밤은 친구를 사귈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세계 각지에서 온 젊은 남녀들이 모여 노래하고 춤을 춘다. 그들이 사랑에 빠졌을 때, 청남은 그들의 소녀를 데리고 무인의 들판으로 갈 기회를 잡았다. 연인 사이의 이런 관계의 수립을' 개 때리기' 라고도 한다. 쓰촨 티베트족 목축민들도 비슷한 부부 제도를 가지고 있는데, 남자는 고기나 탕원을 데리고 고모의 개에게 먹이를 준다. 이런 활동에 대해 그들은' 개 때리기' 라고 하지 않고' 텐트 뚫기' 라고 부른다. 관계를 확립한 남성은 일부다처제 생활을 하고 여성은' 비둘기파' 생활을 하고 있다. 태어난 아이들은 모두 어머니가 키운 것이고, 남자는 책임이 없다. 부부가 낳은 아이는 사회적 차별을 받지 않는다.
(2), 신랑이 없는 결혼식과 친척 방문의 결혼.
청해의 티베트족 아가씨가 15 ~ 6 세가 되면, 부모는 그녀에게 옷을 다시 개조하여 신랑이 없는 결혼식을 거행할 것이다.' 대천두' 는 그야말로 천작의 궁합이다. Yan Ruxian 교수의 조사에 따르면, Dai Tiantou 의 의식은 매우 성대하고 손님들은 문을 닫았습니다. 라마가 하늘을 차고 있는 처녀를 위해 종교 세례를 하고 축사를 암송한 후, 어머니, 개미 엄마 등은 처녀의 단발을 많은 땋은 머리띠로 바꾸고, 그녀의 척추에 꽂은 두' 가우' 는 처녀가 어른이 되었다는 것을 상징하며, 앞으로 쌍을 이룰 권리가 있다. 여자아이가 옷을 갈아입고 머리를 빗은 후, 여자들이 그녀 주위에 모여 주방 중앙으로 와서 신랑이 참석하지 않은 영혼식을 거행했다. 의식은 먼저 천지를 숭배하고, 조상을 경배하고, 부모를 경배하고, 마지막으로 가상의 배우자를 경배하는 것을 포함한다. 천지를 숭배하는 노래' 를 부르다. 가사는 다음과 같다.
나는 하늘과 땅을 숭배하고,
둘째, 우리 조상들의 축복에 감사드립니다.
세 부모 모두 착하다.
여자아이가 입으면, 부모는 그녀를 위해 별도의 방을 마련하여, 그녀가 방문한 연인을 접대할 수 있게 할 것이다.
통혼과 성관계 발생을 엄격히 금지하는 원칙에 따라 소녀는 만족스러운 방문객을 남겨두고 함께 살며 부부 혼인을 맺었다. 이런 관계의 쌍방은 서로' 철상' 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부부가 아니라 친구와 연인을 의미한다. 상혼에는 공동경제가 없다. 쌍방은 모두 자기 집에서 일하고 생활한다. 남자의 저녁 방문은 우연한 만남을 이루는데, 단순한 성관계밖에 없다. 오디 결혼의 기초는 쌍방의 감정으로 자발성과 이혼의 자유를 결합한 것이지 배타적인 동거가 아니다. 오디 낳은 아이는 여자 측에 귀속되고, 남자는 아이에게 의무와 권리가 없다. 자녀는 혼생 자녀와 동등한 지위를 누리고 있다. 이런 임시 거처에서는 남녀가 자유롭게 함께 살 수 있으며, 많은 차이점이 있다. 오디 중 어느 정도는 도덕적 문제를 포함하지 않는다. 실생활에서, 오디 장가든 남자는 종종 다처제 생활을 하고, 여자는 도프의 생활을 하고 있다. 이런 결혼 풍속은 1950 년대 청해장구에서 매우 유행했다. 윈난영녕, 쓰촨 염원 등에 거주하는 나시족의 유행하는' 구슬' 결혼은 티베트족의 뽕혼과 매우 비슷하다.
데이천두식은 변화된' 성년례' 로, 사회에 합격한 생산노동자와 결혼 생활 참가자를 제공하는 의식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 * * 와 사천-운남 두 성의 티베트 지역에서 소녀들은 성인처럼' 머리 의식' 을 거행해야 한다. 그 때 부모는 소녀의 헤어스타일을 단발에서 쌍발로 나누거나, 혹은 많은 땋은 머리띠로 빗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소녀의 가운에 "끈" 을 달았습니다. 수식은 여자의 성숙함을 쉽게 상징한다. 그러면 여자는' 이성 친구와 관계를 가질 수 있다' 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 머리 위의 의식도' 성년식' 의 유산이다.
(3) 일부다처제와 일부일처제가 공존하는 결혼 제도.
티베트족 청년 남녀는 종종 결혼하기 전에 커플과 오디 관계를 통해 감정을 쌓은 다음 혼인관계를 맺는다. 그러나 정식 결혼은 당사자의 의지와 부모의 의지에 기반을 두고 있다. 어떤 결혼은 부모의 뜻을 기준으로 하고, 어떤 결혼은 당사자의 요구를 거절하고, 부모는 다른 배우자를 선택한다. 어떤 부모들은 중매인을 통해 화해하여 진진의 우의를 맺었다. 어떤 방식으로 결혼하든 티베트 각지에서는 일반적으로 근친결혼을 금지하고, 문짝에 신경을 쓰고, 채례를 요구해야 한다는 원칙을 따른다. 결혼식은 길일에 거행되는데, 남자는 라마에게 점술을 청했다. 결혼식이 성대하고 열렬하여 남녀 모두 불상 앞에서 절을 해야 결혼이 성립된 셈이다.
일부다처제와 일부일처제가 공존하는 것은 티베트족 결혼의 또 다른 특징이다. 일부다처제는 일부다처제와 일부다처도프를 포함한다. 일부 다처제 가정은 가정의 비율이 작고 각지에 차이가 있다.
1987 조사에 따르면 장북 안도현 도마구 부디안 향 기존 104 가구 중 일부다처가 2 가구로 전체 가구 수의 약 2% 를 차지했다. 일부다처제 가정은 1 개로 전체 가족 수의 약 L% 를 차지한다. 당무구는' 덕진현 티베트족 다복과 일부다처제 유류 분석' 기사에서 1950 년부터 1979 년까지 거의 30 년 동안 전 현 156 가구가 490 가구라고 지적했다. 일부 다처제: 79 가족, 229 명. 1980 부터 1984 까지, 124 가구에는 4 10 인 일부다처제,1이 있습니다. 1984, 전현 468 가구 1466 명. 일부다처제는 티베트인들 사이에서 특별한 현상이 아니다.
일부다처제 결혼.
1958 에 따르면 * * 농촌자낭현에는 103 가구 중 일부다처제 가족 6 가구가 있다. 전체 가구 수의 5.8% 를 차지하다. 1960 년 조사에 따르면 목구 흑하현 아바 부족의 전체 367 가구 중 13 명의 일부다처가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가구 수의 3.5% 를 차지하다. 아바 부족에 대한 실증 분석을 통해 일부 다처제 결혼의 형성은 세 가지 범주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자매와 남편의 다섯 가지 상황; 대부분 그렇습니다. 먼저 언니가 며느리를 입양한 후 남편과 언니가 함께 살면서 일부다처제 가정을 형성하고, 자매도 있고 남편도 있다.
둘째, 어머니와 딸 남편 3 건; 보통 과부는 딸을 데리고 남편과 결혼하는데, 딸이 자라면 남편이 그녀와 함께 생활하여 모녀가 함께 있는 것이 남편이다.
셋째, 다른 5 개; 대부분의 남자들은 첫 번째 아내와 결혼한 다음 여러 가지 이유로 두 번째 아내와 결혼했다. 계급별로 댐 부족의 일부다처제 가정에는 가난한 목축민이 10 명으로 일부다처제 가구 수의 76.9% 를 차지한다. 1 가구, 7.7% 차지; 중산층은 2 가구로 15.4% 를 차지한다. 이러한 일부다처제의 결혼은 대부분 부의 고려가 아니라 자연적으로 형성된 것이다. 여기서는 소수의 부자와 권세가 누리는 특권이라고 할 수 없다. 댐부족의 일부다처제 유형은 자매든 모녀든 모계 씨족 결혼의 흔적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남자의 일부다처제는 부부 결혼 중의 일부다처제 생활과 매우 비슷하지만, 결혼 관계는 부부 결혼보다 훨씬 안정적이다. 명목상으로는 남편이 하나밖에 없지만 남편이 있는 여자는 몰래 마도프의 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배제하지 않는다. 이런 현상들도 쌍혼의 색채를 띠고 있다. 일부 다처제 결혼, 남자가 먼저 장가를 간 후 첩을 내는 것은 일부다처제 가정의 가장이며, 재산은 아들이 물려받는다. 이런 내용도 일부일처제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일부 다처제는 쌍혼에서 일부일처제로의 역사 전환기에 생겨났다.
일부다처제 결혼.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 * * 농가 103 가구 중 일부다처제 가정은 10 가구입니다. 전체 가구 수의 9.7% 를 차지하다. 목가적 댐 부족 367 가구 중 28 가구가 일부다처제 가정이다. 전체 가구 수의 7.6% 를 차지하다. 1962 에 따르면 강마현 샤니루 지역에는 104 가구, 일부다처가 26 가구, 반농반목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가족 수의 백분율. 임진록색 1982 조사에 따르면 간지현 라이마 향에는 227 가구, 일부다처제는 14 가구로 나타났다. 전체 가구 수의 6. 16% 를 차지하다. 신룡현 사두향 133 가구, 일처도프 3 1 가구 전체 가구 수의 23.3% 를 차지하다. 백우 현의 간부 직원들 중에도 일부다처제 가정이 있다. 일부다처제 가정에는 주로 형제 잡혼제와 친구 잡혼제의 두 가지 유형이 있다. 게다가, 여성의 불필요한 마도프와 같은 유형도 있다. 형제잡혼제 가정에서는 보통 형이 결혼한 후 형제가 자라면서 연이어 제수부와 성관계를 맺어 잡혼제 가정을 이루는 경우가 많다. 동시에 아내와 결혼하는 형제도 있다. 쓰촨 () 성 간즈티베트족자치주 () 에서 두 형제가 동시에 아내와 결혼하는 결혼식은 상당히 독특하다. 신혼의 밤, 신랑은 그들 모두를 피하고 외투만 벗고 제 3 자가 연령순으로 신부에게 입는 것은 같은 방이다. 신부는 시댁에서 사흘간 머물렀는데, 즉 친정으로 돌아가 몇 개월에서 몇 년 동안 계속되었다. 나중에 몇 명의 형제에게 픽업을 받고 시댁에서 공식적인 일처도프 가정생활을 시작했다. 잡혼제의 친구 가정에서는 대부분 기혼이며, 외국 친구는 주인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아내와 성관계를 맺어 잡혼제를 형성하는 친구 가정이 대부분이다. 전 이나바 부족에서는 일부다처제 가족 28 개 중 잡혼제 형제 13 개가 일부다처제 가정의 46.4% 를 차지했다. 잡혼제는 9 명의 친구가 있고, 잡혼제는 2 명의 친척이 있으며 1 1 가구로 39 를 차지한다. %. 두 가지 유형은 일처도프 가정의 85.70% 를 차지한다. 다른 네 가정은 부자잡혼제와 숙조카 잡혼제에 속하며 일부다처제 가정의 14.3% 를 차지한다. 부자혼에는 대체로 두 가지 상황이 있다. 하나는 아버지와 며느리 몇 명이 함께 살면서 잡혼제를 형성하는 것이다. 하나는 어머니가 일찍 세상을 떠났고, 아버지는 젊은 아내와 결혼했고, 아들은 자라서 계모와 함께 살면서 잡혼 관계를 형성했다. 티베트족의 전통 관념은 이미 후자의 잡거 관계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취했다. 일처도프 가족의 계급 구성으로 볼 때 아바인 일처도프 가족은 28 가구, 가난한 목축민 17 명으로 일처도프 가정의 60.7% 를 차지한다. 소유주 대리인 1, 비중 3.6%; 중산층 10 명으로 35.7% 를 차지했다. ""
일부다처제 가정에서는 아내가 보통 혼자 한 방에 살고 남편과 함께 살 수 있는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 그녀가 방 밖에 남편의 증표를 걸어 놓은 한, 그날 밤 남편과 함께 살고 싶어 하고 다른 남편들은 모두 피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아내는 가족의 수지를 통제하고, 남편의 화목을 지키며, 가정의 안정을 유지함으로써 온 가족의 존경을 받을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부 다처제 가정에서는 아내의 지위가 일반적으로 높다.
형제 잡혼제 가족, 맏형을 아버지로 삼다. 태어난 아이는 부모를 아버지로, 형제를 삼촌으로 삼았다. 친구 잡혼제 가정에서는 잡혼제에 참여한 친구도 주인이고 가계재산까지 물려받았지만 첫 남편은 여전히 학부모였다. 부모가 낳은 아이는 아버지이고, 부모의 친구는 삼촌이다. 어머니가 아이의 아버지가 정말로 부모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더라도 친족 관계와 호칭은 바꿀 수 없다.
티베트족의 전통 관념에 따르면, 만약 몇 형제가 아내를 공유한다면, 가정의 노동력을 증가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을 분담하여 각종 생산에 종사하게 하여 더욱 부자가 될 수 있다. 또 다른 사회적 의미에서 일부 다처제 가정이 존재하는 이유, 즉 농노제 아래 노역과 분담 부담이 무겁고 통치계급 구성원들이 일부다처제를 실시한 결과 형제의 분가를 피하고 그들의 재산을 분산시킬 뿐만 아니라 그들의 노역과 분담을 증가시켰다는 것이다. 하지만 오늘날의 남성권 사회에서는 여성의 지위가 매우 낮고, 일부다처제 가정의 아내는 가정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합법적인 방식으로 일부도프제를 공개적으로 누리고 있다. 특히 여론은 이런 결혼에 찬성하고 시대가 달라졌다. 1980 년대 초까지만 해도 여전히 간부 직공 일처도프 결혼이 있었다. 이것은 모성 시대의 역사적 그림을 생각나게 한다. 모성의 시대에만 여성이 사회에서 부유할 권리와 가정에서의 주도적 지위를 갖게 되었다. 거스가 말했듯이, * * * 지역의 일부다처제는 "의심할 여지 없이 군혼에서 유래한 것으로 더 연구해야 한다" 고 말했다. 따라서 일부 다처제 가정은 일부 다처제 가정보다 일찍 나타났다.
일부일처제 가정.
사회사의 진보에 따라 일부일처제는 이미 티베트족의 기본 혼인 형식이 되었다. 이런 결혼은 두 가지 형식, 즉 장가와 유부녀로 나눌 수 있다. 결혼 후 새집제는 아내나 남편과 결혼한 후 부모와 헤어지는 가족 형태다. 부부의 세 번째 결혼 형식이 아니다. 이런 결혼의 보편적인 상황은 티베트족 외동 자녀 가정이 딸이 남편과 결혼하는 방법을 채택했다는 것이다. 가업을 계승하여 부모를 봉양하다. 다자녀 가족, 아들 하나, 딸 하나, 결혼이나 입양만 남았다. 가업을 계승하여 부모를 봉양하다. 나머지 아이들은 아들을 출가하거나 다른 집의 남편이 되게 한다. 딸이 시집가거나 절을 교모라고 합니다. 다자녀 가정에는 아들이나 딸이 가업을 계승하게 하는 성별 선호도가 없다는 점을 지적할 만하다. 이런 일부일처제 가정에서는 남편이 주인이고 아내가 주인이다. 입양된 가정에서는 남편이 재산을 물려받을 뿐만 아니라 시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부모와 가정을 물려받을 수 있다. 따라서 일부 학자들은 티베트족이 "가문이 이어지고 성씨 족보 제도가 없어 전승 남녀가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고 일찌감치 지적했다. 그 심원한 영향은 무시할 수 없다.
사생아' 신분과 친족 호칭.
티베트 지역에서는 이른바 비혼생인 사생아가 개별적인 현상이 아니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댐 367 개 부족에는 혼외에서 태어난 자녀가 76 명 있는데, 그 중 남성 29 명, 여성 47 명이 있다. 각 계층마다 사생아가 있다. Zang 카운티 캡슐 숲 * 카드 1 14 가구; 혼외에서 자녀를 낳다. 사생아 현상은 티베트 결혼 풍속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티베트 여성들은 혼전 자유를 선호하고, 혼전 출산은 여성의 결혼을 방해하지 않는다. 프러포즈자들도 주로 여성의 수완과 생김새를 선택하지만 귀족 등급은 여자 출신에 달려 있다. 여자가 순결을 지킬지는 거의 고려하지 않는다. 결혼 후 일부다처제를 돌보지 않다. 일부다처제, 혹은 일부일처제 가정, 사회는 아내의 혼외 성관계에도 관용을 베풀고, 그들은 성생활에 비교적 자유롭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남자에 관해서는 더욱 그렇다.
티베트족의 이런 결혼 풍습과 혼외 성관계의 습관은 혼외 성관계에 대한 결과, 즉 사생아에 대한 태도를 결정한다. 티베트 사회는 혼외에서 태어난 자녀와 혼생한 자녀를 똑같이 차별하지 않는다. 혼외에서 태어난 자녀는 어머니와 결혼할 수 있고 삼촌과 함께 자랄 수 있다. 너는 가업을 계승하거나 절에 들어가 승려 비구니가 된다. 가정과 사회에서 혼외에서 태어난 자녀는 모두 혼생자녀와 동등한 지위를 누리고 있다. 이것은 유래된 사회 현상이자 오래된 전통이다. 그 이유는 엥겔스가' 가족, 사유제, 국가의 기원' 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이런 이상한 것은 모계 씨족 제도와 군혼제도에 따라 제정된 일반적인 규칙이다. 당시 사람들은 성인이 되면 어떤 형태의' 성인식' 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변경은 군혼에 참여했고, 현대적 의미에서 기혼 미혼의 구분도 없고, 기혼과 비혼생의 구분도 없었다.
사생아는 현대인의 개념이지만, 티베트족의 일부 결혼 관습은 고대 결혼 제도의 잔재일 뿐, 결혼 풍속 진화의 지연 현상이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쓰촨 간지장구의 친족 호칭은 위라고 불리며, 티베트족 가정에서는 할아버지나 그 이상의 사람들이 아니라고 불리지만 증조부나 증조부의 이름은 없다. 자녀와 손자는 일반적으로' 조조' 라고 불리며 현손 현손의 이름이 없다. 여대 친족의 호칭은 5 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40 년 후, 80 년대 말 조사에 따르면, 장북 목축민들의 친족 호칭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유대의 부계 호칭은 자아, 4 대, 4 대, 총 9 대, 모두 고유 명칭이 있다. 이 범위를 벗어나는 제목이 없습니다. 모계 호칭은 3 대 전 증조부, 증조할머니로 거슬러 올라가 3 대에서 7 대까지 아래로 뻗어 고유 명칭을 가지고 있다. 이 범위를 벗어난 제목은 없습니다. 호칭의 성별 차이는 상술한 친족 호칭 범위 내에서 각 세대의 남녀 호칭이 다르다. 그러나 나이의 명칭은 다르다. 같은 세대의 형제자매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같다. 직계와 방계 명칭의 차이는 같은 세대, 이전 세대, 다음 세대에만 나타난다. 다른 세대는 직계나 방계에 속하지 않는다. 시부모가 며느리를 제외한 친족 호칭. 어떤 사위, 남편의 여동생, 남편과 같은 소수의 사람들은 특별한 이름을 가지고 있고, 나머지 시부모는 종속명 (예: 아내가 남편과 함께, 남편이 아내를 따라) 을 사용하거나 직접 그 이름을 부른다. 형제, 자매, 삼촌, 조카, 부자, 부녀, 모녀, 모녀, 손자 등 가까운 친척도 있다.
(4), 전통적인 결혼 관습의 영향
앞서 언급했듯이, 일부일처제는 티베트족의 기본 결혼 형태이지만, 티베트 지역에는 여전히 부부제, 짝혼제 등 고대 군혼의 잔재가 어느 정도 존재한다. 결혼 발전 진화 역사의 중요한 흔적을 드러내다. 티베트족 남녀의 혼전 성관계는 자유롭고, 결혼 후 혼외 성관계는 사회적 관용이다. 일부다처제, 기혼남녀가 혼외 성행위를 했다는 사실이 발생한 후 친족과 사회가 인정한 일부다처제 가정이 많다. 이것들은 모두 혼외 성관계의 느슨한 상태를 보여준다. 혼외 성관계에 대한 사회의 느슨한 상태는 혼외 자녀 (사생아) 에 대한 차별 금지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티베트족은 부계 사회이지만 부계 전승은 주로 자녀의 혈족에 대한 부계 관념과 감정에 나타난다. 사실 부계 가족 재산과 사회적 지위의 계승은 자녀를 똑같이 대하고, 혼외에서 태어난 자녀와 혼생아를 똑같이 대하며 사위도 예외가 아니다. 이런 결혼과 친족관계의 기본 특징은 혈연 관계의 느슨함이다.
티베트족 친족 호칭의 지연은 관념상 느슨한 혈연 관계의 반영이다. 티베트족 결혼 풍습과 친족 관계의 특징은 가족 구조에 큰 영향을 미친다. 주된 표현은 가족이 정서적 수요를 충족시키고 아이를 낳는 기능으로 심각하게 약화되었다는 것이다.
전통 결혼 풍속과 친족관계가 티베트족 인구의 번식에 미치는 영향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영향은 세 가지 측면으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남녀를 가리지 않고, 특히 부계 혈연이 아닌 양아들도 상속권을 누리고 친자녀의 중요성을 낮춰 아이를 낳지 않는 것이 심각한 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다아들이나 중남경녀라는 관념도 약화됐다. 부정적인 출산 관념은 인구 재생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두 번째는 혼전 성관계의 자유다. 사실 결혼은 청년남녀의 초혼 연령을 앞당기고 조혼 현상이 보편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여성의 첫 출산 연령은 더 이르고, 출산 연령은 더 길며, 출산 기회는 증가한다. 혼외 성관계의 상대적 자유도 여성의 임신과 출산의 기회를 증가시켰다. 표면적으로 볼 때, 이것들은 인구 증가에 유리한 것 같다. 혼외 성관계에 대한 관용적인 태도는 필연적으로 성병이 사회에서 유행하게 되어 여성의 생식 기능을 파괴하고 불임 여성의 수를 증가시킨다. 아기가 사망률 상승하게 됩니다. 따라서 실제로 인구 증가에 불리하다. 셋째, 혼전 성의 자유는 젊은 남녀가 출산기에 너무 일찍 들어서게 하고, 신체와 경제력이 모두 성숙하지 못하게 한다. 아이를 낳은 후 젊은 엄마가 일방적으로 키운다. 게다가, 성병이 사회에 전염되는 영향도 인구의 건강한 출산에 불리하다.
둘째, 가족 구조의 건강한 발전
티베트 농노제 사회의 가족 구조는 뚜렷한 특수성을 지녔으며, 그 주된 표현은 일반 가정에서 불완전하게 부서진 가정과 기형 가정이 상당한 비율을 차지한다는 것이다. 아래 표 2 에서 알 수 있듯이, 쓰촨 데그현의 일반 가족, 독신 남성 가족, 즉 부자, 형제, 삼촌으로 구성된 가정이 조사된 전체 가정의 5% 를 차지한다. 독신 여성 가족, 즉 어머니, 딸, 자매로 구성된 가족, 또는 모든 세대 또는 3 대 여성으로 구성된 가정은 조사된 전체 가정의 27.6% 를 차지한다. 남자와 여자가 있지만 결혼 관계가 없는 가족, 즉 모자, 부녀, 형제자매로 구성된 가정이 조사된 전체 가정의 22.8% 를 차지한다. 기혼 부부나 동거인으로 구성된 가정이 조사된 전체 가구 수의 44.6% 를 차지한다. 비정규 미혼동거 가정의 데이터를 고려하지 않아도 상위 3 개 불완전가정이 실제로 전체 가구 수의 55.4% 를 차지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농촌 지역의 비정상 가구 비율은 목축 지역보다 높다. 독신 남녀로 농촌에 사는 것이 목축 지역에 사는 것보다 쉽다.
위의 사실은 농노제 사회에서 불완전한 가정이 일반 티베트족 가정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중국의 다른 민족과 다른 지역에 존재하지 않는 특수한 현상이다. 이런 불완전한 가정의 존재는 병든 티베트 농노제 사회의 심각성을 반영한다. 티베트족 인구의 성장을 억제하고 인구의 자질 향상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티베트 불교의 부정적인 영향에서 티베트 가족 구조의 특수한 원인을 설명했다. 우리는 티베트족 결혼 풍속의 기원을 탐구하는 것이 더 적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티베트의 사치스러운 불교는 물론 많은 남성들이 절에 입사해 출가하도록 독려함으로써 기혼 육령 인구의 성비에 심각한 불균형을 초래하고 있다. 하지만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싱글 남성과 남녀가 있지만 혼인관계가 없는 가정은 덕그현 전체 가구 수의 27.8%, 싱글 여성 가구는 전체 가구 수의 27.6% 를 차지하고 있다. 성비 불균형은 여기서 주된 원인이 아니다. 많은 남성들이 절에 들어가 스님이 되는 부정적인 영향이 왜 독신 남성과 독신 여성이 결혼을 통해 핵심 가정을 형성하지 않는지 설명하지 못해 과도한 결혼과 출산 여성을 줄이고 불완전 가정의 비율을 낮췄기 때문이다. 혼외에서 태어난 자녀의 보편적인 존재와 그들이 누리는 평등한 사회도 설명할 수 없다. 따라서, 우리는이 문제에 대 한 더 합리적인 설명은 티벳 어 전통 결혼 관습은 가족 기능의 결함을 발생 하 고, 티벳 어 불완전 한 가족의 큰 존재를 주도하 고 있다고 생각 합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가족은 사회의 역동적 인 요소이며, 가족 기능은 사회의 변화에 따라 변합니다. 중세 사회의 가족 기능은 주로 생산과 소비 기능, 정서적 요구와 계승을 충족시키는 기능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농노제 아래 티베트 사회에는 혼전 성관계의 자유, 결혼 후 성관계의 상대적 자유의 전통이 있다. 혼인 풍습. 상속의 경우 자녀가 많은 가정은 일반적으로 아들이나 딸 한 명이 가업을 계승하고, 나머지는 절에 들어가 승니가 되거나 결혼한다. 잉여; 사위, 혼외에서 태어난 자녀는 가업을 계승하여 자기 아이와 같다. 일부 학자들이 지적한 바와 같이 농노제 아래 티베트 사회에서는 16 세 여성이 공식적으로 남성과 결혼하거나 자유롭게 남성을 인수할 수 있다. 남녀 모두 선을 넘을 수 있다. 그들의 미혼 자녀의 사회적 지위는 기혼 자녀와 다르지 않다. 우리는 비혼인 관계도 정서적 수요를 만족시키고, 계승 문제를 해결하고, 가족 기능을 완성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결혼하여 가정을 이루는 것의 중요성이 줄어들고, 생활 속에서 유비쿼터스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결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결혼명언) 그 결과, 일이 이미 발생하여 대량의 불완전한 가정이 생겨났다. 그것의 존재는 티베트 전통 혼인 풍습과 혼인그룹 제도의 잔재와 관련이 있다.
여기서 강조해야 할 것은 티베트족 가정의 형태가 다양하고 구조가 특수하며 내부 관계의 안정과 가족 유대를 흔들지 않았다는 점이다. 그러나 전통적인 결혼 관습과 특수한 형태의 가족 구조의 존재는 자녀 교육과 가족 구조의 합리화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젊은이들은 선배의 생활방식을 답습하여 자신도 모르게 같은 일을 하고 있고, 가정은 불완전합니다. 형식은 습관이 되어 합리적이 되었다. 이런 영향은 광범위해서 사회경제의 변화보다 느리다.
(2), 현재 티베트 가족 구조
가족은 혈연 친족, 기혼자, 입양과 혈연 관계가 없는 소수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생산과 생활에 종사하는 기본 사회 단위이다. 가족 구성원 간의 결혼, 혈연, 세대 간 관계의 차이는 서로 다른 가족 유형을 구성한다. 사회 문화적 배경, 종교 관습의 차이, 경제 발전 수준에 따라 중국 56 개 민족의 가계 유형도 눈에 띄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우리는 또한 쓰촨 이순신의 가족 수에 대한 데이터를 나열하지만, 티베트인과 이순신의 가족 유형을 종합적으로 비교하고 산두의 데이터 근거를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티베트족 가계수의 변화와 그 영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제 4 차 인구조사에서 가장을 선택했다. 8 배우자, 자녀, 손자, 부모, 조부모, 기타 친족 및 비친족에 대한 조사. 제 4 차 인구조사 L% 샘플링의 원시 자료에 따르면 호주를 중심으로 조사한 8 개 요소에 대한 컴퓨터 처리, 배열 조합, 티베트족과 쓰촨 이순신의 현재 가족 구조 유형을 집계했다. 참고 17 일정을 참조하십시오. 이것은 우리의 분석 연구의 기본 데이터입니다. 티베트족과 이족 가족 유형의 수 분포에 따르면 1. 세대주, 배우자, 자녀로 구성된 표준 핵심 가족 수가 가장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핵심 가정이 티베트족과 이족 가정의 주요 유형이지만 그 비율은 거의 15% 포인트 차이가 난다는 것을 보여준다. 2. 상위 5 가구 중 부부가 없는 티베트족 가구는 3 종으로 전체 가구 수의 23% 를 차지한다. 이순신은 두 가지 범주로 나뉘어 총 호수의 1 1% 를 차지하는데, 이것이 두 민족의 핵심 가족 차이가 큰 근본 원인이다. 셋째, 두 번째 유형의 가구, 티베트인은 세대주와 자녀로 구성된 2 세대 가구, 이순신은 세대주, 배우자, 자녀로 구성되어 있다. 부모는 3 대 동당의 가정이다. 이런 차이는 티베트족의 사회경제 발전 수준이 수족보다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부양풍습의 차이에 대한 표현이기도 하다. 이순신의 다자녀 가정에서는 큰아들이 결혼 후 모두 별거해 막내아들만 부모와 함께 살면서 나머지 가업을 물려받았다. 이것이 이순신이 이렇게 많은 가정이 있는 이유이다. 자세한 내용은 표 3 을 참조하십시오. 4. 티베트족 가족 유형이 최대 67 가지인데, 그중 * * 티베트족 6 1, 쓰촨 티베트족 40, 청해티베트족 5 1 입니다. 쓰촨 이순신은 32 종에 불과하다. 가정가구가 다양하고 복잡하며 분산되고 단편적인 것이 티베트족 가계의 큰 특징이다.
학계에서 가구에 대한 분류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여기서 우리는 티베트이후를 2 대, 3 대, 4 대, 한 부부, 세대 및 기타 친족, 2 대 및 기타 친족, 3 대 이상, 단가구로 나누었다. 2 세대 가구는 세대주, 배우자, 자녀 또는 세대주와 손대, 세대주와 부모, 세대주와 조부모로 구성된 가정을 일컫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표 4 에서 볼 수 있듯이, 직계 친족으로 구성된 티베트족과 이족 가족 (Xi 유럽 포함) 은 각각 그 가족 총수의 72.86% 와 88.45% 를 차지한다. 티베트족 직계 친족 수가 수족보다 15% 포인트 적다. 티베트족과 이순신은 다른 친척과 친척이 없는 가정이 각각 그 가족 총수의 20.59% 와 7.8 1% 를 차지한다. 티베트인은 이족보다 12% 포인트 높다. 표 5 에 나와 있는 친족관계가 없는 가정의 비율은 이순신이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낮으며, 티베트족은 전체 가구 수의 2.45% 를 차지한다. 이 사실은 사회경제 발전 수준과 관련이 있으며 혈연 관계의 반영이기도 하다. 쓰촨 이순신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혈연 관계를 매우 중시한다. 엄격한 혈연 가족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 부계 혈연을 기초로 부자명명제의 계보 유대를 유대로 하는 가정은 혈연 관계로 인해 몇 가지 지계, 몇 집, 몇 가구로 나뉜다. 가정은 일부일처제의 작은 가정으로, 사회생산단위이자 가정세포이다. 티베트족 직계 친족이 있는 가구의 비율은 낮고, 다른 친족과 비친족이 있는 가구의 비율은 크며, 티베트족의 느슨한 혈연 관계를 반영한다. 이것은 위에서 말한 결혼 풍속과 완전히 일치한다. 둘째, 일반적으로 사회경제가 발전할수록 2 세대 가구 비율이 높을수록 3 세대 가구 비율이 낮아진다. 티베트족과 이족 가정의 높은 비율은 사회경제의 부진을 반영한다. 티베트 2 대 가구의 비율이 낮아 사회경제 발전 수준과 일치한다. 그러나 이순신의 비율은 높아서 전통 가정에서 만든 것이다. 그래서 사회경제 발전 수준과 맞지 않는다.
가족 유형 분석과 관련해서는' 연합가' 가 열거되지 않은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자녀가 많은 티베트족 가정에서는 일반적으로 아들이나 딸을 집에 남겨두고, 결혼하거나 입양하고, 가업을 계승하고, 나머지 형제자매들은 모두 승니이거나, 불필요한, 기혼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남녀는 결혼 후 각자 자립문, 작은 가정이다. 이순신은 엄격한 부계 상속을 실시하여 딸은 모두 시집갔다. 아들이 자라서 결혼 후 별거하고 막내아들만 부모와 함께 산다. 따라서 이 전통 풍습은 기혼 형제자매들이 함께 사는 연합 가족 제도와 상충된다. 둘째, 티베트족은 일부다처제의 잔재를 가지고 있으며, 이순신은 결혼 후 부모와 함께 산다. 따라서 일부 다처제 결혼과 부모가 어린 자녀를 데리고 사는 가정에서는 불가피하게 두 명 이상의 사람이 이미 결혼했기 때문에 공동가구를 분리하기가 어렵다. 위의 두 가지 이유에 근거하여, 우리는 아래 글에서 연합가정의 명제를 사용하지 않고 분석한다. 제 4 차 인구조사에서 가장의 형제자매는' 기타 친족' 으로 등재되었다. L% 샘플링 자료에 따르면 집주인, 배우자 및 기타 친척으로 구성된 가구는 930 가구로 전체 가구 수의 1 1.38% 를 차지한다. 이순신은 675 가구로 전체 가구 수의 5.48% 를 차지한다. 위의 데이터를 티베트어 연합가구 수로 생각한다면 왜곡과 과장된 판단이 될 것이다. 네 번째 인구 조사에 따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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