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외로움, 외로운 강의 6 개 읽기

외로움, 외로운 강의 6 개 읽기

계수나무 향기와 함께 석대산에서 차를 마시며 장선생의 외로움을 읽고 있다. ...

오늘 밤의 정신세계는 특히 외롭지만 천지의 영과 교류할 수 있는 것은 그렇게 행복하다. 아마도 이것이 바로 자신과 함께 있는 좋은 점일지도 모른다.

장훈 선생의 문필은 매우 좋다. 그는 미묘한 외로움과 깊은 철학적 사고를 썼다. 정말 그가 최근에 읽은 걸작인데, 더 깊이 읽고 그의 미완성의 의미를 추측할 가치가 있다.

외로움 6 강의, 단지 6 가지의 외로움이 아니라 외로움 전체의 6 가지 면모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얼굴 한 장을 읽어야만 외로움의 의미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고 죽림 칠현의 정신세계에 들어갈 수 있다.

이 문장 속 강선생의 시각은 상식 속의 외로움에서 출발해 전통 문화의 정욕에 대한 극도의 억압에 대해 이야기했다. 특히 유교 문화의 영향을 받은 중국에서는 더욱 그렇다. 유가는 프라이버시를 중시하지 않고,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중시하지 않고, 농경문명의 집단문화를 선호한다. 이런 집단문화에서 모든 사람이 규칙을 준수하여 집단이 생존할 수 있기를 바란다. 특히 가난한 농업사회에서는 독보적인 개인이 집단을 파괴하고 있다. 집단이나 폭도에 의해 공격당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논리적 관점에서 볼 때, 근대 서구 국가의 사상 혁명 이후 개인의 자유를 숭상하고 개인의 사생활을 존중하는 관행과 비교하면, 특히 반성할 만하다. 인간성의 관점에서 볼 때, 억압할수록 암류가 많아진다. 사춘기의 초조한 욕망처럼, 누설하지 않으면 제방이 터진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강 선생님은 진정한 정욕은 자신의 몸을 철저히 이해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각 부위를 포함해서 결론을 내릴 수는 없다. 내 이해는 색욕이 신체의 본능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본능을 직시하고 이해해야만 진실한 자신을 대면할 수 있고, 정욕을 억누르는 것은 자기 상실로 이어질 뿐, 그로 인해 외로움으로 이어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외로움과 외로움은 다르다. 외로움은 완전히 자각할 수 있는 독불장군이다. 이것은 장자가 말한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고독명언) 이 기간 동안 강 선생님은 단숨에 쓴 것으로 고독한 장엄함에 여유가 있다. 특히 반복해서 베껴 쓰는 것이 좋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모두가 말하고 있지만 아무도 듣고 있지 않다.

* * * 언어가 같은 것은 오해의 시작이다.' 알아들을 수 없다' 혹은' 듣고 싶지 않다'. 강 선생님은 언어가 교제성이 없을 때 언어가 교제할 가능성이 생기기 시작한다는 견해를 제시했다. 비교제성이란 더 이상 기관총이나 콩볶음처럼 언어의 습관에 나타나지 않고 다른 사상을 담고 있는 것을 말한다. 이것이 바로 언어의 본질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사실, 저는 여기서 몇 가지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언어는 태어날 때부터 교류를 위해 봉사한 것이다. 교류가 어떤 것인지, 객관적인 것을 구분하거나 거래하는 것은 모두 언어 표현이 정확해야 한다. 주관적인 생각이나 인식의 교류는 사실 부족하거나, 말로 사상을 교류하는 것은 매우 가혹하다. 더 많은 경우 언어 없이 소통할 수 있다. 눈빛, 미소, 제스처 등. 이미 충분하다. 따라서 언어 능력이 의사소통의 요구만 충족시킬 때, 사상의 교류를 기대하지 말라는 말을 해야 한다. 방식은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고, 때로는 소리 없이 소리를 이길 수도 있다. 이것이 소통의 본질이다.

강 선생님의 한마디가 마음에 든다.

더구나 이 문장 속에서 강선생은 유교 문화, 특히' 교묘한 말, 선인' 이라는 말을 다시 한 번 언급하며 후세에 수천 년 동안 영향을 준 것 같다. 오늘날 대부분의 동양인들은 표현이 적고, 언어도 비교적 밋밋하고, 다소 관계가 있다. 몇 가지 이치가 있는 것 같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결국 이 말만으로는 민족 전체의 언어 습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논리는 완전히 성립되기 어렵다. 물론 강 선생님의 견해에 동의한다. "동서양의 언어훈련은 절대적인 좋고 나쁨이 없다. 이것이 한 사람이 자신의 언어를 처리하는 방식이다. "

이것은 특별한 외로움으로, 아득해 보이지만, 사실 모든 사람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특히 우리가 젊고 경솔할 때는 더욱 그렇다. (조지 버나드 쇼, 고독명언) 우리 모두는 시간을 바꾸는 그 사람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나중에 우리는 어쩔 수 없이 생활에 고개를 숙였다.

장훈 선생님은 혁명가를' 현실 세계에서 어느 정도의 실패자' 로 정의했다

역사는 위너 서 면으로 되어 있지만, 우리는 우강의 패왕, 나강의 굴원, 가시를 스스로 도려내는 것을 본 적이 있는데, 그들의 이미지는 모두 일종의 풍자인 것 같다. 그들은 세상을 이겼지만 상대를 영생시켰다. 사기' 의 사마천 () 에 감사드리며, 그들은 거의 자신의 힘으로 전 민족에 영향을 미치는 혁명가를 썼고, 강 선생님은 해석하였다. 진정한 역사적 인물은 그렇게 위대하지는 않지만, 진실은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 혁명은 반드시 대가가 있을 것이다. 생사를 용감하게 대면하는 사람만이 혁명가의 외로움에 부끄럽지 않을 자격이 있다. 그것은 지고무상의 외로움이다. 일반인이 이해할 수 있는 생사고독을 초월한 것이 아닌가?

혁명인지 아닌지는 일반인에게는 중요하지 않지만 혁명가에게는 도전과 변화가 그들의 삶이다. 그들의 존재와 초월의 의미 자체는 아름다움이고, 아름다움은 종종 외롭다. 자기 감상.

또 다른 외로운 혁명가인 추근.

대주

큰 가격에 보칼을 사는 것을 아끼지 않고 밍크모피를 바꾸는 것도 가치가 있다.

한 줄기의 뜨거운 피는 근면하고 소중하며, 엎질러도 피타오가 될 수 있다.

예나 지금이나 이 사람, 사오싱의 시장문, 과거의 혈만터우, 오늘의 기념비, 나는 인터넷에서 기념비의 사진을 검색해 보았는데, 정말' 대주' 라는 시의 호매와 혁명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없었다. 아마도 우리 민족 자체가 고독의 아름다움이 부족할지도 모른다. 나도 추근의 아름다움을 완벽하게 반영하는 조각상, 굳어진 외로움, 그것이 어떤 아름다움인지, 심지어 어떤 아름다움인지 볼 수 없다.

추백의 시는 이 세상에서 이미 매우 투철하게 깨닫고, 인생은 충분하다.

우연한 업적

사양은 점차 산속에서 사라지고, 낙엽은 한봄이 끝이 없다.

그러나, 나는 10 년 동안 불쌍한 생활을 참았고, 내 마음은 반쯤 텅 비었다.

현재 영화에는 두 가지 등급 기준이 있는데, 하나는 섹스와 포르노, 하나는 폭력입니다. 이 두 가지는 인류가 문명에 들어가는 두 가지 금기, 즉 인류가' 원하지만 감히 원하지 않는 것' 이다. 영화는 인간이 자신의 내면의 폭력 욕구를 엿보거나 만족시키는 창이다. 여기서 폭력은 합법화되어 심지어 폭력미학까지 올라간다.

사실 강 선생님이 말했듯이, 우리가 사람을 대하는 것은 구타, 조롱, 냉막, 심지어 아이들에 대한 원칙없는 사랑 외에도 종종 다른 형태의 폭력이 있다.

강 선생님의 고전적인 문장에 매우 동의합니다.

더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입니까?

내 이해는 폭력이 인간성의 가장 원시적인 부분으로서 뼈에서 우리의 인지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하지만 사람마다 성격과 성장경험이 다르고, 폭력을 억압하거나 석방하는 방식이 다르고, 폭력의 대상도 다르다. 자신의 욕망을 억누르는 것조차도 일종의 폭력인데, 이를 자율이라고 부를 수 있다.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죽어야 한다. 진정으로 한 사람의 일생을 함께 하는 상대는 오직 자신의 욕망뿐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욕망은 외부 폭력의 원천이며, 우리는 항상 자신의 욕망을 반성해야 한다. 그것이 강 선생이 말한 것이다. 인간성은' 악' 에 대해 더 잘 알아야' 선' 이 빛을 발할 수 있다.

외로움을 생각하는 것은 강 선생님이 생각하는 6 가지 외로움 중 가장 큰 외로움이다.

사고란 무엇인가? 우리 모두는 뇌를 통해 많은 것을 생각하고, 추론하고, 추리하고, 결국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사고입니다.

강 선생님은 전통 유교 사상에서 더 많은 것은 정론적인 원칙, 신조로 봉할 수 있는 좌우명이라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생각없이 하기만 하면 된다. 그리스 철학은 추리와 사변을 철학의 중요한 부분으로 삼는 것도 그리스 철학을 읽는 곤혹이다. 몇 페이지를 보았지만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강 선생님은 사유가 가장 큰 적은 아마도 결론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결론도 너무 빨리 오면 사고의 적이 될 것이다.

이것을 보고 나니 감회가 많다. 현실에서, 모두들 왕왕 공근리에 급급하여, 더 많은 시간을 낭비할 수 없다. 인내심을 가지고 생각하지 않으면 사고 과정이 간소화된다. 반대로, 어떤 신념은 일의 규범이 되어 절차나 약속된' 노예' 가 되었다.

반면에, 사실 이 세상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충분한 독립적 사고가 부족하다. 생각하는 사람은 외로움, 무지, 비난까지 견뎌야 하고, 친구와 영혼과의 교류가 부족하며, 다른 사람이 볼 수 없는 터무니없는 것을 보아야 한다. 아마도 그들은 군중 속에 있을 때, 차라리 그 간파하지 않은 사람이 되고, 그렇지 않으면 전혀 어울리지 않는 사람이 될 것이다.

어린 시절부터 큰 경험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도리와 지식을 끊임없이 주입해 왔다. 생각하지 않는 습관은 심지어 직장생활에서 어떤 일을 처리하더라도 간단하고 난폭하며 자신의 인식을 뛰어넘는 일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한다. 점차적으로, 나는 막 다른 골목으로 들어갔다. 달리기 경험을 한 번 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내가 달리기를 할 때, 나는 나 자신에 대해 많은 생각을 했다. 나중에 나는 한 번의 변론에서 많은 도리를 깨달았다. 나도 우물 안 개구리 같은 자신을 발견했다. 나는 책을 많이 읽고, 생각을 많이 하고, 비교 논평을 찾아 추측하고, 내가 얼마나 알고 있는지 보고, 스스로 다음 책을 보러 갈 필요가 있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위험은 자명한 것이지만, 현실에서는 결국 유일무이한 목소리가 있을 것이다. 다만 우리는 소리를 내고자 하는 모든 사람의 권리를 보호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선전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목소리가 진짜 위험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도전명언)

강 선생님은 와 주걸륜 예를 들었다. 각 세대의 젊은이들은 모두 자신의 우상을 가지고 있다. 광기는 똑같다. 반란도 마찬가지다. 다만 그것들은 다른 대상과 시대의 흔적이다. 심미는 같고, 시대마다 다른 미의 기준이 있다. 나는 강 선생님의 말에 찬성한다. 심미에 대해 추측하려면, 먼저 너의 편견을 버려야 한다. 이것이 너의 원래의 심미 기준이다. 편견은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을 포함하고 있다. 지식 자체는 각인으로 형성된 관념이며, 사고의 장애물이다.

느린 것은 사유의 고독 상태에 도달하는 리듬이기도 하고, 말하는 속도를 늦추고, 행동 속도를 늦추고, 주위의 관찰 속도를 늦추고, 자신이 한 말의 결과를 생각하고, 속력을 원하는 결과를 생각하고, 주변에서 아직 발견하지 못한 아름다움을 관찰하는 것이다. 느린 순간, 시간은 멈춘 듯 다른 사람이 느낄 수 없는 편안함을 즐기고 있다. 이것은 또한 자만하는 외로움이다.

결국 윤리상의 외로움이 이전의 외로움과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니 특별한 고려가 필요하다. 강 선생님이 말했듯이, 일부 전통 관념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뿌리 깊은 것이다. 특히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온 윤리 (예: 부자윤리,' 덕의 효도가 우선이다'). 부모가 틀렸다 하더라도 후배로 따라가야지, 그렇지 않으면 불효이다.

위에서 말한 다섯 가지 외로움과 함께 강 선생님의 기대를 특히 이해합니다. "저는 항상 우리 사회가 독립된 개체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윤리를 세울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먼저 충분히 생각하고 완전한 개인이 된 다음 다른 상대적 윤리 사이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사람은 먼저 사람이 되고, 독립된 인격을 갖는 것이 자기 실현이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도덕과 제도의 노예나 도구와 같다. 여기서 공자의' 군자는 도구가 아니다' 를 떠올렸는데, 이것도 유가가 독립인격에 대한 얻기 어려운 지지라고 할 수 있다.

강 선생님은' 심리가 사라진다' 는 개념을 말해 특히 깨우침이 있다. 많은 경우 우리는 주변의 각종 물질, 특히 자신에게 영광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사치품에 신경을 쓰지만, 가장 소중한 사람은 소홀히 한다. 그리움은 유형적이거나 가상일 수 있다. 즉, 이기심입니다.

윤리도 일종의 폭력인데, 나는 매우 동의한다. 특히 전통문화에서는 집단의 이익으로 개성을 억압하고, 항렬과 나이에 따라 규칙을 정하며, 특히 각종 문화 주입을 통해 행동을 규범화한다. 장 선생님은 소위 해피엔딩이라고 하는 것이 어느 정도는 태평을 미화하는 것이라고 관찰하였다. 고난 후의 해피엔딩은 물론 감동적이고 인정도 받을 수 있지만, 어떻게 그렇게 많은 만족감을 가질 수 있을까? 심지어 많은 즐거운 재회 뒤에도 개인의 타협과 희생을 의미한다. 결국 대중을 감동시키고 만족시키는 이야기가 좋다. 누가 그 외로운 사람을 신경쓰겠어요?

윤리적 외로움은 현재 사회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자 가장 알아차리기 어려운 부분이다. 한편으로는 윤리 자체가 가장 큰 범위인 사랑을 가지고 있다. 사랑은 싸울 수 없기 때문이다. (마하트마 간디, 사랑명언) 우리는 증오에 대항할 수 있지만 사랑에 대항하기는 어렵다. 그렇다면 개인의 외로움의 완벽함은 부적절한 사랑과 싸우고 부적절한 사랑을 합리적으로 분류하고 화해해야 고독한 공간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외로운 공간은 물질적 공간일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공간이기도 하다. 가장 친한 사람을 만나도 자신의 고독한 사생활을 유지해야 한다.

나는 마침내 고독 6 강의 독해력을 완성하고, 간헐적으로 1 주일 넘게 썼다. 많은 글자를 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물론 대부분 강 선생님의 금문에서 인용한 것이어서 특히 기억할 만하다. 마지막으로, 저는 그것들을 제 자신의 이해와 결합하려고 노력하고 싶습니다.

외로움은 원래 모든 사람의 권리였지만, 단지 다른 시대와 사회 환경에서 너무 많은 꼬리표를 부여받았을 뿐이다. (존 F. 케네디, 고독명언) 진정으로 개방적인 사람, 예를 들어 혁명 고독을 즐기는 영웅, 그들은 군중과는 별개로, 고독을 생각하는 즐거움을 즐기고, 이 세상에 버림받은 운명을 개의치 않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태어날 때부터 이 세상을 비추기 위해 태어났기 때문이다. 일시적인 흥분이라도.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독명언) 일반인들에게는 독립된 조건이 있다 해도 세속적인 도덕규범과 빠른 템포의 목적이 있는 교류에 굴복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나는 내 자신의 욕망에 직면해야 하지만, 누설할 수 없다. 나는 폭력적인 미학에서만 위로를 찾을 수 있다. 수십 년이 지났는데, 자신의 마음이 이미 산산조각 난 것을 발견했지만, 자신에게 약간의 고독한 공간을 남기지 않고, 너무 많은 책임과 책임을 맡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자신의 내면의 목소리를 들을 수 없고 욕망과 환각만 있을 뿐이다.

마지막으로, 나는 서문에서 강 선생님의 한 구절을 인용하여 이 메시지를 받아들이고 나 자신부터 여생을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