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인생 격언 - 군자의 마음은 작은 것보다 크지만 그의 정신은 큰 것보다 크지만 그의 의지는 한 구석에 국한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군자의 마음은 작은 것보다 크지만 그의 정신은 큰 것보다 크지만 그의 의지는 한 구석에 국한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신사는 아주 적은 것을 요구할 수 있지만 그의 관대함은 모든 것을 포괄한다는 뜻이다. 악당은 많은 것을 원할 수 있지만 그의 야망은 매우 좁습니다.

군인의 인간으로서의 야망은 순수함을 잃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오로지 사람과 세상 사람만을 생각한다.

악당의 계획은 오로지 이기심일 뿐이고, 자신이 원하는 것만 이룰 수 있을 뿐, 확장하기 어려운 망상적 야망을 필연적으로 갖게 되며, 하루 종일 우울해지게 된다. 또한 이익을 추구하는 사람은 돈을 쓰고 손실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즉각적인 이익과 손실에 집착하면 큰 목표를 달성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구절은 청나라 때 진영이 편찬한 『연필속담』에서 따온 것이다.

이 책은 유학과 중용을 바탕으로 '성실', '의로운 마음', '사물 탐구', '지식', '교양', '가정 정리',' 나라를 다스리다”, “세계를 평화롭게 하라” 등의 주요 내용은 이러한 내용과 관련된 지혜로운 격언을 수집하는 틀로 활용되며 개인부터 당시 사람들의 독서 습관에 따라 8가지로 분류된다. , 가족부터 사회, 국가까지, 포함되어야 할 모든 것.

확장 정보

'속담의 결합'으로도 불리는 '속담의 결합'은 전 세계에 퍼져 있는 속담을 모아 놓은 책이다. 이러한 모토의 대부분은 깔끔한 구조로 암송하고 기억하기 쉽고 읽기 쉬운 안정적인 대련과 평행 대련을 형성합니다. 언어는 정확하고 단순하며, 의미는 명확하고 심오하며, 인유가 적고, 우아하면서도 대중적이며, 한없이 흥미를 끄는 계몽적 명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잠언의 연비>는 후기자가 한때 “세상 일은 지식이다”라고 불렀는데, 이는 이 책이 사회생활의 실천에서 출발하여 사회생활의 올바르고 적용 가능한 생존 방식을 탐구한다는 뜻이다. 세상의 지혜. 당신이 누구이든, 무엇을 만나든 당신은 영감을 받고 동기를 부여받게 될 것입니다.

책의 주요 내용은 지식분류, 유지분류, 활수분류, 건강유지분류, 정립분류, 취급분류, 수용분류, 가족조직 범주, 정치적 범주, 유익한 범주 및 부정적인 남성 범주 ***범주 11.

진잉은 청나라 말기 부유한 학자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는 저장성 산인 출신이다. 저자가 이 책을 쓴 의도는 황금률의 말씀을 저녁과 아침에 모닝콜로 삼고, 즉 성현과 성현의 지혜로운 명언을 어린이들에게 영감을 주어 어린이들에게 영감을 주고자 하는 것입니다. 어릴 때부터 인생의 원리를 이해하고, 인생에서 높은 뜻을 세우고, 열심히 일하고 발전하여, 커서 나라와 가족에게 도움이 되는 지도자가 되는 사람.

모든 진실은 함축이 풍부하고 광범위하고 미묘하며 끝없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성인의 지혜와 지혜, 무한한 기대가 모두 담겨 있습니다. 그래서 이 책은 출간된 후 궁궐에서 수집되어 민중에게 전파되고, 해외에도 널리 퍼져 많은 독자들에게 큰 영향력을 끼치는 오랜 역사를 지닌 초등학교 교과서가 되었습니다.

인유

행실을 관대하게 하라

삼국시대 소주(蘇州)에 장조(張趙)라는 늙은 대신이 있었다. 손세시대 그는 결국 편협한 마음으로 재상을 숭배하지 못했다.

한번은 Sun Quan이 모든 관리들을 대상으로 연회를 열고 Zhuge Ke에게 모두에게 건배를 요청했습니다. Zhuge Ke는 장관들을 한 명씩 건배했습니다. 그들이 Zhang Zhao에 왔을 때 Zhang Zhao는 이미 취해 술을 거부했습니다. Zhuge Ke는 여전히 그에게 술을 한 잔 더 마시도록 설득했지만 Zhang Zhao는 불행하게도 "이것은 노인에 대한 존경심이 아닙니다! "라고 Sun Quan은 의도적으로 Zhuge Ke에게 도전하며 말했습니다. 이 술잔은 꼭 마셔야 한다."

그래서 제갈가가 장조에게 말했다. 이제 내가 군대를 이끌고 싸울 때에는 뒤에서 불러들이고, 먹고 마실 때는 앞으로 불러들이는 것이 어찌 노인들에게 무례한 일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자오는 할 말이 없어서 술을 마셨지만 그때부터 질투를 느꼈다.

장자오는 관용의 폭이 좁아 타인과 좋은 관계를 맺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감녕은 소주에게 항복한 후 공을 세우려고 황조와 유표를 공격해 달라고 요청했다. Sun Quan은 그것이 실현 가능하다고 생각했고 이를 구현할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장조(張趙)는 이에 동의하지 않았고, 감녕(甘寧)은 매우 기분이 상하여 “나라가 당신에게 소화(孝河)의 총리가 되는 중요한 임무를 맡겼는데 당신은 직책을 충실히 수행하고 전쟁을 걱정하는데 왜 아직도 고대인을 존경하고 모방합니까?”라고 반박했습니다. ?”

손권은 이 일이 일어나자 재빠르게 설득했다. “싱바야, 이번 십자군의 임무는 이 포도주 잔과 같으니, 나는 당신에게 맡긴다.

아무리 빨리 계획을 세울지라도 황조를 물리칠 것을 보장한다면 당신의 장점으로 장창시의 말에 왜 불만을 품겠습니까? ”

손권은 두 사람을 구했지만 감녕의 편에 섰음이 분명하다. 이 작은 사건으로 보아 사실 소주의 장수들이 장소에게 불만을 품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손권이 임명한 간닝은 황조를 공격하는 선봉에 서서 큰 승리를 거뒀다.

장조는 소주의 중요한 관리였지만 사실 대단한 재능이나 특별한 능력을 갖고 있지도 않았고, 때로는 큰 승리를 거두었다. 그는 소주에서 뛰어난 재능을 지닌 사람을 멸시했는데, 한 사람은 주유(周由)이고 다른 한 사람은 육소(葉蘇)였지만, 그는 육소를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다. 너무 어리고 인생 경험도 부족해 활용하기 어렵다.

한나라 헌제 13년 가을, 조조는 군대를 이끌고 남쪽으로 가서 강동을 점령하려 했다. 장수들은 싸우기를 원했지만 장으로 대표되는 문관들은 조조는 항복을 원했고, 주우와 육소는 적벽에서 패했다.

장조는 노골적인 충성심 외에 다른 재능도 없었다. 더욱이 그는 성격이 소심하여 동료들과의 관계를 잘 감당하지 못하고, 덕으로 남을 설득하지 못하여 총리가 된다면 소주가 분열될 것이기 때문에 2009년에는 그렇게 하지 못했다.

바이두백과사전 - 모토롄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