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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통문화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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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통 문화에 대하여
"문화" 재단 핵심은 철학이며, 각 문화는 그 나라의 구체적인 가치, 가치지향, 사고방식에 반영됩니다. 그리고 각각의 가치관과 사고방식은 그 나라의 생활방식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일부 학자들은 '문화'를 삶의 방식으로 정의합니다. 중국 문화는 중국인의 삶의 방식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전통문화'란 간단히 말해서 농경사회를 기반으로 생산된 문화를 의미하므로 중국전통문화는 중국의 농업사회를 기반으로 생산된 문화이다.
오늘 저는 주로 다음 세 가지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첫째, 세계 문명에서 중국 전통 문화의 위상과 역할입니다. 둘째, 중국 전통문화의 현황이다. 셋째, 중국 전통문화의 가장 중요한 3대 요소인 유교, 도교, 불교를 간략하게 소개한다.
1
중국 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한때 Jaspers는 "축 시대에 태어난 문명"이라고 불렀습니다. 소위 '축시대'는 기원전 6세기부터 기원전 2세기까지의 축시대를 가리킨다. 동시에 세계는 고대 그리스 문명, 인도 문명, 바빌로니아 문명과 같은 문명도 생산해 왔으며 이러한 문명은 세계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러나 이 네 가지 주요 문명의 역사적 운명은 매우 다릅니다. 고대 로마 제국이 멸망하면서 그리스 문명은 유럽에서 일시적으로 멸절되었고, 그 문화는 아랍 국가들에서 보존되었습니다. 바빌로니아 문명도 한동안 번성하다가 결국 멸망했습니다. 인도 문명의 주요 상징인 불교는 기원전 6세기 고대 인도에서 석가모니에 의해 창시되었지만, 그 성장과 발전은 중국에서 이루어졌다. 우리나라에 불교가 들어온 것은 한나라 때였습니다. 불교와 지방문화(주로 유교, 도교)의 대립과 갈등, 통합이 이루어지면서 마침내 송나라와 명나라의 성리학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중화 문명이 출현한 이후 중국 땅에서는 한 번도 중단된 적이 없습니다. 선진(秦秦) 사람들은 유교, 묵가, 도교, 율법주의를 공부했지만, 한나라 이후 한동안 중단된 묵가학파를 제외하고는 중국의 정치, 교육, 문학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국가의 깊은 심리적 구조, 생활 방식 및 기타 측면으로.
II
하지만 중국 전통문화가 현실 사회에서 '자녀도 손자도 없는' 상태에 놓여 있다는 점은 안타깝다. 그리고 문화와 철학은 사람들이 정착하고 삶을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영적 양식입니다. 사람은 영적인 집과 거처를 잃으면 불안과 망설임, 불안을 느끼게 됩니다. 이것은 "하늘이 위에 있지 않고, 땅이 아래에 없고, 사람이 밖에 없고, 자아가 안에 없는" "어디에도 없는 상태"입니다. 즉, 궁극적인 추구와 보살핌을 알지 못합니다. 현실적 관심이 없으며, 자신을 완전히 독립된 개인으로 간주하고 진리를 추구합니다. 이 "아무데도 없는 상태"에 있다는 것이 가장 무서운 일입니다. 히브리 문화는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으로 인해 많은 종교적, 신학적인 사상을 낳았고, 그리스 문화는 자연과 세계의 원시적 행위를 탐구함으로써 인간의 본성을 보여주고 자유를 얻었습니다. 중국 문화, 특히 유교 문화는 생명에 대한 걱정이 아닙니다. 인생의 고통에 대한 걱정과 근심에 기초한 것이 아니라, '덕을 닦지 않고, 배우지 않고, 보이는 나쁜 것을 고치지 않는'에 대한 걱정입니다. 장형취(張興毛)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하늘과 땅을 위한 마음을 정하고, 백성의 생계를 위한 운명을 정하고, 성인을 위한 독특한 지식을 전하고, 대세를 위한 평화를 창조하십시오. "가장 관건은 '과거 성인들의 독특한 학문을 계승하는 것'이다. 우리 현대 지식인들은 문화와 도덕에 대한 열정적인 추구와 사랑을 가져야 하며, 과거 성인들의 독특한 학문을 계승해야 한다.
三
중국 전통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교, 도교, 불교이다. "유교를 모르면 세계에 들어갈 수 없다"는 말은 "세계를 경영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세상을 돕는 것'은 '현실'의 특성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교의 특징은 '세상에 있음, 적극적, 현실적', 즉 삶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입니다. 이것이 중국철학의 가장 큰 특징이다. “삶을 모르면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겠는가?” 사람을 중시하고 귀신을 경멸한다. , 어떻게 귀신을 섬길 수 있겠습니까?” “하늘은 활발히 움직이고 군자는 자기 계발을 위해 노력하며 땅은 튼튼하다”는 유교의 정신 세계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미신"은 존재하지 않는 것에 대한 개인의 믿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행위는 고대와 현대에 국내외를 불문하고 널리 퍼져 있으며 봉건 사회에만 국한된 것은 아닙니다. 게다가,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봉건 미신”이라고 부르는 것이 항상 부정적인 사회적 기능과 효과만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부엌신을 숭배하는 민속풍속은 '악을 징벌하고 선을 도모하는' 선한 사회적 기능을 담고 있다. 또 다른 예로, 도교의 "오독제 부적"에는 대중 과학의 의미도 포함되어 있으며, 일반적인 독이 있는 동물(두꺼비, 뱀, 전갈, 거미, 지네)에 대한 지식을 대중에게 대중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8. 본질과 찌꺼기에 대한 판단은 현대적이고 현실적이다. 고대인들이 말했던 문화의 본질은 오늘날에는 그다지 본질적이지 않을 수도 있고, 심지어 찌끼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국가, 다양한 인종 집단의 문화를 평가하는 데에는 현실적인 정치적 요인, 국민적 감성적 요인, 경제적 이익 요인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순전히 학문적인" 문화적 판단은 어리석거나 괴상할 수 있습니다.
위의 고찰을 바탕으로 저자는 중국 전통문화에 끝없는 삶에 대한 염원, 생존의 기쁨에 대한 해석, 사회에 대한 책임, 자연에 대한 애착 등 많은 본질이 담겨 있다고 믿는다. , 자연에 대한 사랑, 우정의 추구, 가족간의 유대에 대한 애착, 도덕의 지속, 국적의 통합, 영혼의 승화, 미지의 세계에 대한 해결, 정보와 문화적 수단의 활용, 존중. 지혜와 지식 등을 위해
동시에 오늘날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 전통문화에는 찌꺼기나 낡은 요소도 많이 있습니다. 저자가 보기에 가장 두드러진 찌끼는 노예의 문화이다. 노예 문화의 본질은 개인의 의존성이며, 이는 인격의 발전과 홍보를 희생하는 비열한 존재입니다. 노예문화는 국가경영체제뿐 아니라 사회집단, 학교, 가정에도 존재한다. 상사 앞에서는 부하 직원이 위엄을 잃는 경우가 많고, 학생은 부모 앞에서 의견을 잃는 경우가 많으며, 아이들은 말할 권리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예 문화의 사회적 비용은 주로 독재적인 사회 관리 방식과 국가 혁신 정신의 위축 또는 말살입니다. 노예문화의 또 다른 용어는 사실 권력문화이고, 권력문화는 법치주의를 무시하고 인권을 존중하지 않는 문화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 경우 사회 구성원 대부분의 지능이 억압되는 동시에 국가 전체의 장기적 활력도 억압된다.
사실 중국 전통문화의 본질과 찌꺼기를 추상적으로나 순수하게 학문적으로 논하는 것은 별 의미도 가치도 없습니다. 오늘날 중국인들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어떤 전통문화가 본질인지, 어떤 것이 찌꺼기인지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전통문화가 낡고 낡은 것인지 탐구하는 것이다. 낡은 전통문화는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봉인(미사용)하거나 변형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통문화의 변혁에는 정신적 변혁과 실천적 변혁이 포함되며, 소위 정신적 변혁은 문화에 대한 믿음과 가치 인식의 감소를 의미하며, 소위 실천적 변혁은 낡은 요소를 변혁하고 새로운 문화적 요소를 추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용춤은 원래 기우를 기원하는 종교 의식이었지만 오늘날에는 오락 활동으로 발전했습니다. 또 다른 예는 오늘날 더 많은 자녀를 낳고 축복받는 문화적 개념이 우생학과 우생학의 문화적 개념으로 대체된다는 것입니다. 덕으로 나라를 다스리려면 먼저 낡은 전통문화를 개조하고 버려야 합니다.
동시에 국가와 민족을 위해서는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할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야 한다. 중국인이 창조한 새로운 문화는 중국 전통문화의 연속이다. 왜냐하면 중국인의 피와 영혼에는 중국 전통문화의 영양분과 성분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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