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신화사전 - 주(Zhu)와 리(Li)라는 성은 어떻게 유래됐나요?

주(Zhu)와 리(Li)라는 성은 어떻게 유래됐나요?

주(朱) 성의 유래는 다음과 같다.

유래 1

주(朱)라는 성은 서주(西周)나라 때 처음 만들어졌다. 고대 황제 Zhuanxu Gaoyang. 고대 황제 Zhuanxu의 증손자 Lu Zhong은 6 명의 아들을 두었습니다. 다섯 번째 아들의 이름은 An이고 Dayu는 그에게 Cao라는 성을 부여했습니다. 주무왕이 상나라를 멸망시키고 주나라를 세웠을 때, 풍안손 조계(曹結)가 주(지금의 산동성 저우청시)에 주국을 세우고 노국을 봉신하였다. Zhu State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Zhu Lou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현재의 Fei County, Zoucheng, Tengzhou, Jining Jinxiang 및 산둥 성의 기타 현, 현 및 시가 포함됩니다. 수도는 Zhu(현재 Nanzuo Village, 남동쪽)입니다. 기원전 614년, 주공 문(朱공 문)이 도읍을 이(지금의 산둥성 조청 남동쪽 지왕성)로 옮겼다. 전국시대 중엽에 초(楚)가 멸망하고 주(朱)나라의 귀족들이 나라를 성(姓)으로 삼았는데, 후에 주(朱)나라 군주의 후예들이 성으로 들어와 성을 따랐다. 주.

유래 2

기(秦)라는 성은 고대 요(姚)제의 아들 단주(丹州)에서 따온 성이다. Qi의 성은 Zhu이고 그의 조상은 Danzhu입니다. 그는 중국 국가의 위대한 성인 중 한 명인 Yao 황제의 직계 후손입니다. 정통 이론에서는 야오 황제가 중국 민족의 조상인 황제의 후손이라고 주장합니다. 공식적인 역사의 시조로 알려진 《사기》에는 황제(黃帝)가 현소(玄孝)를 낳고, 현소(玄孝)가 교제(橋絲)를 낳고, 교기가 고제(孝帝)를 낳았다는 기록이 있다. 고제(孝帝)는 진풍(陳峰)족의 여인 청두(靑村)와 결혼하여 아들을 낳고 유명한 요제(姚帝)가 되었다. 요제의 성은 기(齊)이고, 이름은 방순(興宣)이며, 도당씨(桂唐氏)로 알려졌기 때문에 당요(唐姚) 또는 당제(唐帝)라고도 불렸다. 요 황제는 중국 전통 문화의 위대한 성자이자 현명한 왕이었습니다. 그가 통치한 시대는 중국의 이상 시대를 가장 완벽하게 대표하는 시대였습니다. 요제는 중국 문명사에서 순제, 하우, 상당, 주원왕, 주공, 공자 다음으로 높은 지위를 차지한 인물이다. 요황제는 고대 산이족의 여인인 왕비와 결혼하여 10명의 아들을 낳았습니다. Zhu(또는 "Lian")라는 이름의 Dan Zhu의 Qi도 중국 역사상 매우 유명한 인물입니다. 그의 업적은 가장 오래된 문서인 "Shangshu"와 "Shiben", "Zhuangzi", "Liu Tao", "Lu Shi Chun Qiu", "Historical Records", "Shan Hai Jing"및 기타 공식 역사와 Zishu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가족 기록과 공식 역사에 따르면 Yaozi Danzhu의 후손은 여러 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한 가지의 성은 Fang이고, 하나의 성은 Li이며, 하나의 성은 Fu이고, Danzhu의 다른 자손은 조상 "Zhu"의 이름을 성으로 취하여 나중에 Zhu 가문의 중요한 가지가되었습니다. Qi의 성은 Zhu입니다. 단주의 후손인 주씨(朱氏)는 순이 단포에서 단주를 격파한 후 중국 남서부로 이주해 왔으며, 주로 창오광야(지금의 후난성 닝위안 구이산 지역)에 분포했다. 그들은 조상 Danzhu의 무덤을 Cangwu로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Zhu 씨족의 토템 신성한 나무인 Zhumu도 가져왔습니다. 그러므로 『산해서』에는 순과 단주가 창오에 묻혔다는 기록이 있고, 순이 묻힌 악산에는 붉은 나무가 있었다는 기록이 있다.

단주의 기성 주씨 가문은 강자와 약자의 사회 진화 속에서 끈질기게 살아남아 수당시대에 북국현의 유력한 가문으로 발전했다. 오늘날 Zhu 가문의 중요한 분파입니다.

기원 3

고대 고제(孝皇) 시대의 신하인 주후(朱湖)의 후예인 주씨(朱氏) 출신으로 조상의 이름을 따서 명명됐다. 주표(朱寶)라고도 불리며 보호(母能)라고도 알려진 주호(朱胡)는 고대 순제(順帝) 때의 신하(官師)였다. 그의 후손 중에는 조상의 이름을 성(姓)으로 하여 주(朱)라고 부르는 사람이 있다. 아주 오래된 성의. 기록에 따르면, 주호는 고고신(孝高信) 치하의 부족 지도자였으며, 당시 팔원(八源) 중 하나였다.

주후의 후손들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오늘날 주씨의 가장 오래된 가문이 되었다. 그들은 모두 그들의 조상인 주후를 주씨의 조상으로 존경한다. 이 점은 많은 역사성 전문가들에 의해 인정된 바 있다. 고전 성씨 역사서 《원화성편》에는 "주... 이윤 순천 주표(호) 이후"라는 기록이 있다. 이후 『지주피안(吉居衆)성』, 『성연구』, 『성출처탐색』 등의 책에는 모두 주씨족 가운데 일부가 주후의 후손이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기원 4

송나라의 후예인 주태자 위자기(魏子皇)의 후손인 자(皇)성에서 유래되었으며, 그의 조상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송나라 웨이자는 상나라 주왕의 첩 동생이자 송나라의 건국군주이다. 춘추시대에 송나라가 제후연합에 의해 멸망하고 그 후손 중 일부가 당(현 안후이성 당산)으로 도망쳐 송씨를 강소성 주씨(朱氏)로 개명하였다. 오늘날 대주(朱) 가문 중에는 주(朱)라는 유명한 하위 가문도 있습니다. 주씨 가문은 송나라의 시조이자 상나라의 마지막 황제인 위자기(魏子皇)로부터 유래되었으며, 주왕의 첩 동생이었으며 공자주(孝子朱)를 조상으로 하였다.

동한의 위대한 학자 채용(蔡永)은 위자(魏子) 다음으로 주씨(朱子)가 있었다고 처음으로 기록했으며, 『주공서정명삼촌』에서 주씨의 조상은 이제의 손자라고 말했다. 은나라의 시조이자 송나라의 시조인 위자기(魏子秦)의 아들로, 아들의 이름은 주(朱)이며, 역사에서는 공자주(孝子朱)로 불렸다. 공자주의 후예들은 조상의 이름을 성으로 삼았다. Zhu라는 성은 송나라에서 태어나 나중에 장쑤성 당산으로 이주한 다음 허난성 완현으로 이사했습니다. 한 가지 이론은 송나라에서 Peiguo County Xiangxian County로 이동 한 다음 Peiguo에서 Nanyang Wan County로 이동했다는 것입니다. 한나라 때 완현의 주씨 가문이 유명해졌습니다.

오리지널 파이브

전서제의 후손인 조씨에서 따왔다. 전설에 따르면 Zhuanxu 황제에게는 여섯 명의 아들을 둔 Lu Zhong이라는 손자가있었습니다. 그 중 다섯째 아들의 이름은 안(安)이고 성은 조(曹)이며, 조(曹)(지금의 산둥성 정도현 남서쪽)이라는 칭호를 얻었다. 주 무왕(周王)이 상(商)나라를 멸망시킨 후, 동생 진다(真眞)에게 조국(曹國)의 조술진도(曹史眞十)를 부여하였고, 조안(曹遠)의 묘족인 조걸(曹絲)을 주나라에서 주자희(朱子私)로 봉하여 봉신하였다. 루주 저우시안 현. 춘추시대에 제환공이 제후들을 다스리는 것을 보고 제에 합류하여 자작국인 주루(朱樂)로 진군하였다고 이푸에게 전해진다. 전국시대에 주(朱)나라가 초(楚)나라에 의해 멸망하였고, 그 공씨의 후예들은 나라 이름을 "주(朱)"로 하여 성으로 삼았다. 그들을 Zhu 가족이라고 불렀습니다.

기원 6

선비족에서 유래한 것으로 남조와 북조 시대의 선비족에서 유래되었다. 남북조(479~556년) 북위 소문(孝文) 투오바홍(洪端紫)은 수도를 낙양(洛陽)으로 옮긴 후 대규모의 한화 개혁 정책을 시행하기 시작했다. 후족을 한족의 단일 성으로 바꾸는 것은 이 기간 동안 많은 북부 소수민족이 복합성을 한족의 성을 주(朱)로 바꾸는 경우가 많았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광운", "원화 성 편집", "싱지에" 및 "동지":

⑴.

⑵. Xianbei 사람들의 Kezuhun 씨는 Kezhuhun 씨족, 나중에 한자로는 Zhu라는 단일 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⑶ 그는 북쪽의 주훈창씨(朱春昌族)의 후손으로, 후에 회숴(지금의 내몽고 귀양)로 이주하였고, 나중에 한자로 주씨라는 단일 성으로 개명하였다.

'위·관시지서'에 따르면 소문황제 시대에 선비씨 주커훈씨와 주커훈씨가 낙양에 거주하며 함께 성을 주(朱)로 바꾸었다고 한다. 선비족 주씨족의 대부분은 당 중후기에 점차 한족에 편입되었고, 소수는 몽골족, 여진족, 다우르족에 편입되어 북방 소수민족 중 주씨족의 주류가 되었다 .

'광운', '원화성편', '걸성', '동치·씨족 브리핑' 모두 기록에 "북쪽의 훈씨가 목마르다가 나중에 주씨로 바뀌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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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비족은 훈(Hun) 성을 채택하고 성을 주(Zhu)로 바꿀 수 있습니다. Kezuhun은 Kezhuhun 및 Kezhuhun으로도 작성됩니다. 예를 들어, Xianbei 부족의 Kezuhun Changsheng은 관리의 공식 수행원으로 근무했으며 나중에 Zhu Changsheng으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그는 중국 북부(현재의 Shanxi 및 Hebei 지역) 출신이었습니다. 공직을 맡게 되었고, 그의 후손들이 육조(六代)의 명문인 하남주씨(河南朱氏)를 이루었다. 선비족인 주훈창(朱春昌)도 있는데, 그는 북위(後魏) 때 하남(河南)으로 이주하여 인사부장관을 지냈다. 그는 나중에 그의 이름을 Zhu Rui로 바꾸었고 예의는 Yuanlong이었습니다.

유래 7

고대에 주씨가 집중적으로 살았던 곳에서 유래한 지씨(沈氏)에서 유래한 성이다.

고대 주씨(朱氏)는 현재 산둥성 주현현 일대에 주로 거주하고 있었다. 그들이 살았던 곳을 주(朱)라고 부르기도 하여 오늘날 그 지역에 주(珠)시(현 산동성 주현현), 주이산(주현산, 주산이라고도 함) 등의 지명을 남겼다.

팔기원

원나라 때 몽골의 주얼치족에서 유래한 것이다. 『청대총기·씨족총기·만주팔기성』, 『청나라총기·씨족기·몽골팔기성씨』, 『만주팔기성씨』 등의 사료에 따르면 청나라, 일족 브리핑, 몽골 팔기의 성" 등:

⑴. Orqin 가문, Zhuerqite 가문으로도 알려진 몽골의 Zhuergit Omok 가문이 Xilatala에 살았습니다(현재의 간쑤성 장예시 용구진). 나중에 일부 만주족은 이를 성으로 채택했고, 만주족에서는 Jurgitemok Hala였습니다. 몽골족과 만주족의 Zhuergit Omok 성씨는 청나라 중기 이후 한족 성이 많아져 주성이 되었다.

⑵. 주얼치(Zhuerqi) 가문, 줄레친(Zhuerqi) 가문으로도 알려진 몽골의 주얼치(Zhuerqi) 가문은 원나라 때 몽골의 주얼치(Zhuerqi) 가문에서 유래하여 사르하잔(오늘날의 내몽골 퉁랴오)에 살았습니다. 나중에 일부 만주족은 이를 성으로 채택했고, 만주족 이름은 Jurki Hala였습니다. 몽골족과 만주족의 주얼치씨(Zhuerqi family)는 청나라 중기 이후 여러 중국 성을 가지게 되었는데, 즉 주씨(朱氏)와 덩씨(鄧氏)이다.

⑶. Zhulehuode 씨라고도 알려진 몽골의 Zhuolgut 씨족은 Horqin (현재의 길림성 Horqin)에 살았습니다. 나중에 일부 만주족은 이를 성으로 채택했고, 만주족 이름은 Jorgut Hala였습니다.

몽골족과 만주족의 축얼굿 성은 청나라 중기 이후 주(朱), 주(周), 강(康) 등 여러 중국 성을 가지게 되었다.

원산 9

다른 소수민족에서 유래한 중국식 성씨이다. 주씨족은 물라오족, 미아오족, 야오족, 투자족, 나시족, 둥샹족, 바이족 및 기타 소수민족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 유래는 대부분 당, 송, 원, 명, 청 시대에 중앙 정부가 추진한 미미 억제 정책과 주민 귀환 운동에서 비롯됐다. 그것은 세대에서 세대로 전해졌습니다.

청나라 간쑤성 니안보현에 거주하는 투족 마주충(별칭 산푸, 별명 산쯔)은 한때 성을 주(朱)로 바꾸었다. 그의 후손은 주(朱)라는 성을 따랐다. 거주지는 Zhujiapu라고 불립니다. Nianbo County는 오늘날의 Ledu입니다.

하이난 성의 일부 리족은 스스로를 바지오의 자녀를 뜻하는 '러웨이(Lewei)'라고 부르며, 한자로 성은 주(Zhu)이다.

'덕창현 성씨' 기록에 따르면 이족 투비씨족의 한성은 주(朱)씨이다.

대만 원주민인 사이샤족 중에는 마오우(毛夫)씨와 마오왕씨(毛王族)가 있는데, 한족의 성(姓)도 주(朱)이다.

운남성의 라족 중에는 흑공족이라는 사람이 있는데, 그들은 진핑에서 대대로 살아왔고, 그들의 누이 웨이의 한성은 주(朱)이다.

이 외에도 우리 나라의 나시족, 몽골족, 회족, 둥샹족, 바이족, 조선족 등 다른 소수민족의 성이 주씨입니다.

유래 10

황제가 붙인 성을 기준으로 성을 바꾸는 데서 유래했다. 주씨 가문이 명나라를 건국하고 나라의 성이 되었을 때, 그들은 그에게 호의의 표시로 주씨라는 성을 부여했습니다. 주(朱)라는 성을 주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외국 오랑캐에게 주(朱)라는 성을 주어서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친절을 베푸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주원장(Zhu Yuanzhang)은 원나라를 무너뜨린 후 몽골 귀족들을 획득하기 위해 많은 몽골인들에게 주원장(Zhu Yuanzhang)이라는 성을 부여했습니다. 예를 들어 몽골의 Cezhuer에는 Zhutan이라는 이름이 주어졌고 Tuoguoqi에는 Zhujing이라는 이름이 주어졌으며 Ganzhuer에는 Zhuman이라는 이름이 주어졌으며 Dudu에는 Zhuen이라는 이름이 주어졌으며 Buduhan에는 Zhugui라는 이름이 주어졌습니다.

목사를 칭찬하고 총애를 표하기 위해 붙여지는 또 다른 성씨. 예를 들어, Zhu Yuanzhang은 자신의 입양아들인 Li Wenzhong(별명 Siben), Bingying, He Wenhui(별명 Deming), Xu Sima(별명 Congzheng) 등을 Zhu 가문의 이름으로 주었지만 곧 원래 성을 복원하도록 허용했습니다. 또 다른 예는 명나라 말기의 위대한 국가 영웅인 Zheng Chenggong(Mingyan이라고도 함)입니다. 그는 원래 Zheng Zhilong과 일본 여성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처음에 Tagawa Fukumatsu라는 일본 이름을 따서 Zheng Sen으로 바꿨습니다. 중국으로 돌아갑니다.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에 정씨와 그 아들은 당나라 왕을 받들고 충성스럽게 나라를 섬겼는데, 그 정성에 보답하기 위해 당나라 왕 주옥건이 하사하였다. 그에게 Zhu 가문의 칭호를 부여하는 데 성공했다면 그는 Zhu Chenggong이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당시 동남해안과 일본 침략자들은 모두 정성공을 '나라의 성'으로 존경했다.

기원 11

<청대총기-씨족보고>에 따르면 길림성 장백산, 요녕성 대령강 등지에 살았던 만주족도 있다. Zhu라는 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Wusu, Zhujia 및 Zhuxili와 같은 일부 Eight Banner 성은 나중에 Zhu로 변경되었습니다. 송나라 여진족 중에는 원암(圓冰)이라는 성이 있었고, 이에 상응하는 중국 성씨는 주(朱)였다.

십이기원

당나라 중화원년(881년)에 수도의 군사사신이었던 조상 주정(朱忠)이 3만의 대군을 이끌고 쳐들어왔다. 산둥 제남 출신 황초는 남쪽으로 가서 징저우(형주)와 형양(형양)을 거쳐 광시성 하현에 이르고 군대에 복귀하여 오늘의 강용현에서 '일월회'를 거쳤다. 군대에서 중병을 앓게 된 정공은 산이 험하고 땅이 비옥하여 북쪽으로 개봉으로 돌아가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고 궁궐로 돌아갔다. Zhu Zheng 이후 명나라 Hongwu 시대에 Zhu Ze는 그의 조상 Zhu Zhonglei의 명령을 따르며 그의 후손들을 Xiaoshui 강 상류의 Beizhitou 마을에 살았습니다. 4개 군, 17개 마을에 거주하며 인구는 10,000명이 넘습니다. 세대 종파의 언어: 왕조를 유지하고 왕조를 이어가고 종원은 전 세계를 위해 여기에 있으며 Xi Tailuo Xitan, Jianlong Zhifa는 친절을 베풀고 수억 년 동안 빛을 계승하며 조상의 덕을 순수하게 기르고 먼 세대가 번영합니다.

성씨 Li(lī)의 유래:

Yuanliu 1

'중국 성 백과사전'에 수집된 성씨의 출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동이족의 지도자인 고타오(이즈오야오, 성씨는 연 또는 영)를 순의 대리(형법을 담당하는 관료)로 임명하여 관직의 이름을 리('리'의 고대 문자)로 명명했습니다. (2) 한 가지 이론은 그의 조상이 Li(리) 관료였기 때문에 Li(또는 Li)를 성으로 삼았다는 것입니다. (3) 다른 이론은 Gaotao의 후손인 Li Zheng이 조정의 관리가 되어 상왕의 직접적인 조언으로 인해 주왕이 처형당했고, 그의 아내 기화는 아들 이진과 함께 도망쳤지만 배고픔을 달래기 위해 자두를 먹고 살아 남았습니다. (4) 또 다른 말은 다음과 같다. 기록에 따르면, 주나라 이전에는 이성이 없었다. 노자(老子)의 성은 이(老)였다. , 그의 이름은 Er, Li였습니다. 두 문자 Li는 동일한 고대 발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Li도 그의 성으로 사용했습니다.

오리진2

보상으로 주어진 성에서 따왔다. 촉한(Shu Han) 왕조 시대에 제갈량(Zhuge Liang)은 오랑캐를 진정시킨 후, 지역 소수민족에게 조(趙), 장(張), 양(楊), 리(秦)라는 성을 부여했습니다.

한(汉)나라와 진(晉)나라 시대에 북쪽의 유목민 소수민족이 침입하여 일부 훈족과 선비족에게 유(劉), 리(利) 등의 성이 주어졌다. 북위시대 소문은 낙양(洛陽)으로 천도한 뒤 종합문화중국화 정책을 시행했다. 당나라 왕실에서는 공신과 장수들에게 먼저 서(徐), 빙(燕), 안(臨), 도(村), 호(胡), 홍(洪), 궈(郭), 마(毛), 선우(廣烏), 장(張), 아부(父), 아먀오(十峯), 스리(十禪), 주시(翟起), 동(洞)이라는 성을 수여하였다. , Luo 및 기타 성은 국가 건국에 기여한 덕분에 Li와 Tang 왕조의 왕실이 Li를 사용했습니다. 나중에 Great Shi 국가의 Li Hemo 및 Li Yansheng과 Li Xuan 및 Li Xun. 페르시아인들은 모두 왕자들로부터 성을 받았고, 나중에 사타(Shatuo), 디(Di), 위구르(Uighur), 키탄(Khitan), 고체(Gaoche), 투보(Tubo), 유대(Judea)에게 리(Li)라는 성이 주어졌습니다. 그들의 공로나 애착. 역사 기록에 따르면 당나라의 일부 사람들에게는 리(Li)라는 성이 주어졌습니다.

원래 3

지씨 성에서 따왔습니다. 상나라 때 중리산(지금의 호북성 장양 북서쪽)에 같은 성을 가진 주족의 후손인 파족이 살고 있었다. 주(周)나라 무왕(吳王)이 상(商)나라를 멸망시킨 후, 파족은 파(지금의 충칭 반안구) 팔자국(八子國)이라는 칭호를 얻었다. 기원전 316년, 진(秦)나라가 파(百)나라를 멸망시켰다. 충칭에 머물렀던 바족 중 일부는 반무둔 오랑캐가 되었고, 남쪽으로 이주한 사람들은 호남 서부로 이주한 사람들이 무링 오랑캐가 되었으며, 호북 동부로 이주한 사람들은 장하 오랑캐, 우수이 오랑캐라고 불렸습니다. 바족은 호랑이를 토템으로 삼고, 바족은 호랑이를 리(Li)로 읽는다. 호랑이 토템이 성으로 진화했을 때 바족은 한 성을 존중하고 발음에 따라 리 성을 채택했다. 서기 306년, 바족 출신인 리(Li)가 쓰촨성에 대성국(大成國)을 세웠는데, 이는 역사상 성한(成斯)으로 알려진 중국 최초의 왕조이다.

기원 4

원래는 먀오족 출신으로, 중국식 성을 성으로 바꾸는 방식이다. 리 씨(Li family)는 구이저우성 서부 웨이닝(Weining) 지역의 먀오족에게 흔한 성씨 중 하나입니다. 이 가문의 성은 "맹은루"이고, 한성은 "리"이다. 이것은 묘족이 "아들과 아버지의 이름 체계"를 구현하는 특별한 글쓰기 방법이다. 먀오족의 리(Li) 성 중 일부는 민족 통합의 산물이며 일부는 리(Li) 성의 원래 의미와 관련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청나라 선풍년과 동치년에 장수미가 이끄는 구이저우의 묘족 봉기에는 이홍기라는 반군 장군이 있었습니다.

다섯 번째 유래

장족에서 유래했으며 중국화 과정에서 성으로 바뀌었다. Li 가족은 Zhuang 사람들 중에서 가장 크며 Taiping Heavenly Kingdom의 유명한 장군, Li Kaifang, Li Jingui, Li Wencai 등과 같은 영향력있는 인물이 모두 Li 가족 출신입니다. 좡(Zhuang) 민족의 일원.

유원

야오족 출신으로 중국식 성을 성으로 바꾸는 방식이다. 리씨(Li family)는 야오족의 주요 성(姓) 중 하나이며, 야오족의 원래 12개 성(姓) 중 5번째이다. 야오족의 이씨 가문은 혈통에 따라 여러 개의 '가문'으로 나뉘며, 각 집에는 직함이 있으며 직위에는 "벤투", "바비", "구구" 등이 있습니다.

기원 7

백족 출신으로 성을 중국화한 것이다. 역사상 바이족 리씨 가문에서는 송대 다리(大ali)의 국무장관 이자공(Li Zicong), 명나라 작가이자 역사가 이원양(Li Yuanyang), 학자 이탁운(Li Zhuoyun) 등 비교적 유명한 인물들이 등장했다. , 청나라의 Li Genyun 및 Li Chongjie. 오늘날 리씨 가문은 여전히 ​​바이족의 4대 성 중 하나입니다.

팔기(八源)

다른 소수민족에서 유래한 것으로 중국식 성을 성으로 바꾸는 방식이다. 오늘날 Li족은 Dai, Yi, Tujia, Jing, Tibetan, Evenki, Uyghur, Oroqen, Tu, Gaoshan, De'ang, Dong, Li 및 기타 소수 민족에 분포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기원은 당나라에 있습니다. 송, 원, 명, 청나라 시대에 중앙 정부의 이주민 억제 정책과 원주민 귀환 운동 중에 리 성을 한 성으로 변경하여 대대로 이어졌습니다. 오늘.

오리지우(Liujiu)

서족의 원래 이름으로 성을 한자화한 것입니다. 서족은 중국어를 사용하며 주로 농업에 종사하며 오랫동안 한족과 함께 생활하며 매우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왔습니다. 복건성 하포현 사족의 족보에 따르면 "당광기 2년(서기 886년)에 반(桃), 란(蘭), 뇌(雷), 종(忠), 이(秦)의 정구가 360명이 넘었다. 그들은 향(鄕)으로 임명되었다. 복건성왕 왕신지의 관리들이 복건성에서 왔다'는 말은 당나라 말기 복건성에는 서족 이씨(姫族)가 있었음을 보여준다. 원나라 말기 복건 농민봉기의 지도자 이지푸(Li Zhifu)가 있었는데, 그는 서족 출신으로 알려져 있다.